연구 검색 결과 (88건)
... 2016년과 집권 마지막 해인 2020년을 비교했을 때 한국 부가가치 창출액 증가에 있어 중국보다는 미국의 영향력 확대 폭이 더 커지기는 했으나, 외국 중 중국은 한국 부가가치 창출에 있어서 여전히 가장 많은 영향을 미쳤다. 이러한 결과는 2016년과 바이든 대통령 집권 2년 차인 2022년을 비교했을 때도 비슷하였다. 넷째, 2016~2020년, 2016~ 2022년 한국 부가가치 증가액 변화의 대부분은 글로벌 생산분업 관계와 같은 구조적 요인 변화보다는 세계 최종재수요 변화 요인에 기인했다. 미국의 견제에도 불구하고 세계경제에서 중국 위상에는 큰 변화가 없으며, 한국 부가가치 창출에 있어 중국 기여분 역시 높게 유지되고 있는바, 한국경제의 안정과 성장을 위해 안정적인 한중 간 통상관계 유지는 여전히 중요하다
연구의 필요성 우리나라는 GDP 대비 수출입의 비중이 80%로 높은 개방형 경제구조를 보유하고 있으며, 주요 무역상대국으로 중국이 1위를 차지 중국은 우리나라 수출의 20~25%, 수입의 21~23%를 차지하고 있으며, 최근 수출은 감소 추세이며 수입은 증가 추세를 보여 대중국 무역의 안정적 관리가 중요 대중국 무역에서 우리나라는 2020년 약 240억 달러의 흑자를 달성하였으나, 2023년 180억 달러의 적자를 기록하여 우려 이에 대중국 수출의 감소, 무역수지 적자 전환에 대한 원인과 전망에 대해 분석할 필요가 있으며, 세부 업종별 변화를 분석할 필요 본 연구는 대중국 교역을 통관 기준, 부가가치 기준, 지표 및 세부 품목 등 세 가지 수준에서 분석하여 시사점을 제시
한국은 코로나19를 통해 세계 공급망의 단절을 경험하게 되었다. 공급망의 단절은 제조업 분야에서 한국과 중국 간 산업가치사슬의 높은 의존성에 대한 경종을 울리는 계기가 되었다. 한편, 중국도 코로나19, 미국과의 정치 및 경제 갈등 등으로 제조업 분야의 공급망 재편을 위해 정부가 적극적으로 정책을 추진 중이다. 중국의 관련 정책은 미국의 대외공급망 압박으로 국내 공급망 구축과 일대일로 연선 국가를 활용한 새로운 공급망 마련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이에 한국은 제조업 분야에서 중국과의 공급 의존도를 극복하고, 원활한 공급망 확보와 국내 제조산업의 지속 가능한 발전을 위해 중국 제조업 분야 산업가치사슬별 정책과 지원제도 등에 관한 이해가 요구되고 있다. 이를 위해 제조업 분야 가치사슬별 중국 정부의 주요 정책...
동향 검색 결과 (74건)
... 촬영 14:00-14:15 세션 1 산업연구원 소개 및 외국 싱크탱크와의 협력 김진영(산업연구원 홍보팀장) 김기호(산업연구원 국제협력 담당) 14:15-14:40 세션 2 사회 발표 토론 새로운 시대의 한-중 경제 및 무역 관계 김수동(산업연구원 글로벌 경쟁전략연구단 단장) "한국의 대중국 투자 현황과 원인분석", 현춘희(길림대 교수) 참석자 전원 14:15-14:40 세션 3 사회 발표 토론 변화한 환경을 고려한 새로운 한중 협력 모색 장혜지 (길림대 교수) "중국 동북 3성 지역과 한중 협력" , 김재덕(산업연구원 북경지원장) 참석자 전원 15:05-15:30 종합토론 18:00-20:00 만찬
우한항은 중국 내수항 36개 중 주요 항구이며, 장강 황금수로(长江黄金水道) 중류에 위치, 장강 중상류 컨테이너 물동량 1위의 내수항 아울러 후베이 지역 ‘일대일로(一带一路)’ 주요 개발 지역이자 장강 경제 발전의 핵심 전략적 거점 한편 우한항은 내수항이면서 한국 및 일본과 직항 해상운송이 연결되고, 상하이항을 통해 전세계로 연결되는 국제항
소통 검색 결과 (613건)
... 분야는 막대한 자본과 기술이 필요하기 때문에 소규모 기업들은 협력과 통합 없이는 경쟁력을 유지하기 어렵다. 또 이러한 합병이 반드시 시너지를 낼 것이라고 단정할 수 없다. 르노-닛산-미쓰비시 그룹이나 스텔란티스처럼 합병 후에도 혁신적 성과를 내지 못한 사례가 많다. 오히려 독자 브랜드의 정체성이 약화되고 조직 간 통합이 어려워지는 부작용도 발생할 수 있다. 결국 합병의 성패는 기술 개발의 혁신성과 시장에서의 실행력에 달려 있다. 단순히 기업 규모를 키우는 것만으로는 현대차·기아의 브랜드 경쟁력을 위협하기 어렵다고 본다. 조철 ? 現 산업연구원 선임연구위원 ? 現 한중사회과학학회 부회장 ? 現 한국자동차산업학회 부회장 ? 前 산업연구원 산업통상연구본부장 ? 前 문재인정부 대통령직속 4차산업혁명위원회 산업경제혁신위원
연구원소개 검색 결과 (2건)
〇 한중 양국 간 첨단산업 공급망의 의존성과 경쟁우위를 분석하고 , 우리 산업의 대응전략 제시 〇 미국 주도의 공급망 동맹 , 글로벌 첨단산업의 내재화 강화 등 통상환경 변화에 따른 주요 첨단산업에서의 한중 양국의 의존성과 그 변화 , 경쟁우위 분석
... 생산 품목, 밸류체인 상 중국의 역할 등 파악) Ⅲ. 중국 산업정책의 변화와 산업구조 고도화 전망 1. 기 추진된 산업정책의 성과 분석(정책 전반 및 주요 업종별 정책 분석) 2. 중국 산업정책의 새로운 방향 및 주요 내용(13차 5개년 계획 및 제조 2025, 전략형 신형산업 전략) 3. 중국의 새로운 산업정책 추진에 따른 산업구조 고도화 전망 Ⅳ. 한중 산업경쟁력 비교분석 1. 한중 무역경쟁력 비교(한중간, 대세계, 수출 경합도, TSI, RCA, 양국의 무역 특성, 경쟁력을 가지는 분야비교 등) 2. 주요 업종별 경쟁력 비교(업종 전반의 가격, 품질, 기술, 각 부문별 경쟁우위 및 열위부문 제시) 3. 정책적 시사점 Ⅴ. 우리산업의 대응전략 1. 중국 산업구조 고도화에 따른 산업경쟁력 강화 전략(제품차별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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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6년과 집권 마지막 해인 2020년을 비교했을 때 한국 부가가치 창출액 증가에 있어 중국보다는 미국의 영향력 확대 폭이 더 커지기는 했으나, 외국 중 중국은 한국 부가가치 창출에 있어서 여전히 가장 많은 영향을 미쳤다. 이러한 결과는 2016년과 바이든 대통령 집권 2년 차인 2022년을 비교했을 때도 비슷하였다. 넷째, 2016~2020년, 2016~ 2022년 한국 부가가치 증가액 변화의 대부분은 글로벌 생산분업 관계와 같은 구조적 요인 변화보다는 세계 최종재수요 변화 요인에 기인했다. 미국의 견제에도 불구하고 세계경제에서 중국 위상에는 큰 변화가 없으며, 한국 부가가치 창출에 있어 중국 기여분 역시 높게 유지되고 있는바, 한국경제의 안정과 성장을 위해 안정적인 한중 간 통상관계 유지는 여전히 중요하다
요약 제1장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2. 선행 연구의 검토 3. 연구의 구성 제2장 통관 기준 한중 무역의 추이와 특징 분석 1. 대외개방형 경제구조 2. 주요 무역상대국 3. 대중국 무역의 위상 4. 대중국 무역의 주요 품목(20대 품목) 5. 기술 수준별 품목의 대중국 무역 변화 추이 6. 제품 용도별(가공 단계별) 대중국 무역 변화 추이 7. 소결 제3장 부가가치 기준 한중 무역의 추이 분석 1. 세계산업연관표를 이용한 부가가치 분해 방법 2. 한국과 중국의 산업별 GVC 현황 3. 부가가치 기준 주요국 비교우위 분석 4. 소결 제4장 한중 무역의 지표 분석과 품목 수준 분석 1. 한중 무역의 경쟁과 협력 지표 분석 2. 대중국 수출 증감의 요인 분해 3. 품목 수준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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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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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국내 대기업 움직임??
KIET 시점에서 보는 미래 로봇 산업 전망은
어떨까요?
경제전문가가 알려드립니다!
(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