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 검색 결과 (107건)
국내 섬유패션산업은 원자재의 3분의 1을 해외에서 수입, 가공하여 완제품을 만들어 그 완제품의 3분의 2를 해외로 수출하는 수출주도형 산업 구조이다. 특히 원료·사·직물·염색·의류·제조·유통 등 다단계로 이어져 있어 고용 창출 효과와 고부가가치를 실현할 수 있는 대표적인 가공산업이다. 섬유소재가 의류뿐만 아니라 산업용 소재로 활용이 확대되면서 ‘산업의 옷’을 만드는 신소재로 부상하고 있다. 조선, 자동차, 항공, IT, 레포츠산업의 급속한 발전과 기능성 강화로 기술과 시장양면에서 급속한 발전 추세에 있으며, 관련 산업과의 융복합화 기술 개발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국내 섬유패션산업은 전체 제조업 중 업체 수의 ...
방위산업은 국가발전의 양대 축에 해당하는 ‘안보’와 ‘경제’를 동시에 견인하는 역할을 하고 있다. 이처럼 국가경영의 근간을 담당하고 있는 방위산업이 생존을 넘어 성장하고 발전하려면 방산기업의 경쟁력 확보가 무엇보다 중요하다. 그러나 방위산업은 국가가 유일한 수요자이며 내수시장은 제한적일 수밖에 없다. 그렇기 때문에 국내 ... 내수를 넘어 글로벌 공급망 진입을 확대해야만 한다. 다행히 최근 방산 수출의 증가와 함께 우리 방산기업의 글로벌 위상이 높아지고 있다. 방위사업청 출범 당시(2006년)에는 수출국이 47개국에 불과하고 수출 품목도 비교적 단순한 총포·탄약류였지만 지금은 86개국으로 늘어났고 항공기, 잠수함, 호위함 등 복합 무기체계로 수출 품목이 증가하는 추세이다.
... 움직임으로 분석 지난 4월 이란과 이스라엘 간 공습이 이어지면서 확전에 대한 우려가 커졌으나 단기적으로 대리전이나 이란의 참전으로 인한 확대 가능성은 높지 않은 것으로 분석 (우리 산업에 미치는 영향) 이번 전쟁이 미치는 영향은 직접적이기보다는 간접적 양국이 우리나라 무역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2023년 기준 0.28% 미만에 불과하고, 대체 공급망이 대부분 존재해 ... 우리나라는 유가 상승에 따른 영향이 크며 유가 상승 전망이 상반되고 있어 시나리오별 대응책 마련이 필요 시나리오에 따라 달라질 것이나 비용 상승 압력은 정유, 화학, 도로운송, 항공운송 등에서 크게 나타나는 것으로 분석 양측 간 국지전이 지속될 경우 전 산업 0.7%, 제조업 1.2%, 서비스업 0.32%의 생산비용 상승을 초래할 것으로 추정되며 호르무즈 해협이 ...
동향 검색 결과 (41건)
요약 제1장 조사 개요 제2장 서비스업 경기 현황과 전망 1. 서비스업 종합지수 2. 서비스업 업종별 지수 (1) 자동차 및 부품 판매업 (2) 도매 및 상품 중개업 (3) 소매업(자동차 제외) (4) 육상 운송 및 파이프라인 운송업 (5) 항공 운송업 (6) 숙박업 (7) 음식점 및 주점업 (8) 출판업 (9) 영상, 오디오 기록물 제작 및 배급업 (10) 컴퓨터 프로그래밍, 시스템 통합 및 관리업 (11) 정보서비스업 (12) 건축기술, 엔지니어링 및 기타 과학기술 서비스업 (13) 사업지원서비스업 (14) 스포츠 및 오락 관련 서비스업 (15) 기타 개인 서비스업 제3장 정책 우선순위 조사결과 1. 서비스업 정책 우선순위 2. 서비스업 업종별 정책 우선순위 부록
요약 제1장 조사 개요 제2장 서비스업 경기 현황과 전망 1. 서비스업 종합지수 2. 서비스업종별 지수 (1) 자동차 및 부품 판매업 (2) 도매 및 상품 중개업 (3) 소매업(자동차 제외) (4) 육상 운송 및 파이프라인 운송업 (5) 항공 운송업 (6) 숙박업 (7) 음식점 및 주점업· (8) 출판업 (9) 영상, 오디오 기록물 제작 및 배급업 (10) 컴퓨터 프로그래밍, 시스템 통합 및 관리업 (11) 정보서비스업 (12) 건축기술, 엔지니어링 및 기타 과학기술 서비스업 (13) 사업지원서비스업 (14) 스포츠 및 오락 관련 서비스업 (15) 기타 개인 서비스업 제3장 정책 우선순위 조사결과 1. 서비스업 정책 우선순위 2. 서비스업종별 정책 우선순위 ...
중국 저고도 경제, 상용화까지 얼마나 남았나 중국 내 업계 관계자들은 중국에서 신산업으로 주목받고 있는 저고도 경제(Low-altitude economy)가 상용화 단계에 진입하기까지는 관련 허가 취득에만 몇 년이 걸려 앞으로 시간이 더 필요할 것으로 예상 저고도 비행은 항공 안전과 공역 관리, 지상 안전에 모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관련 당국의 허가가 필수 저고도 경제가 2023년 중국 내에서만 5,000억 위안이 넘는 시장을 형성하였고, 드론과 전기수직이착륙기(eVTOL) 등 관련 제품이 부상하고 있어 성장을 위한 모멘텀은 이미 시작 징진지(베이징·톈진·허베이) 일류 비즈니스 환경 구축 프로그램 공개 2024년 8월 19일 국가발전개혁위원회가 “징진지 일류 비즈니스 ...
소통 검색 결과 (919건)
... 확정·고시한 2040 도시기본계획은 앞으로의 목표 인구를 27만 명으로 잡았습니다. 2040년까지 외부에서 인구 5만 천여 명을 더 유치하겠다는 목표입니다. 인구 목표치의 70%가량은 산업단지 개발과 기업 투자 유치 등으로 채우겠다는 구상입니다. [이경우/충주시 도시계획팀장 : "우선은 (산업단지를) 조성하는데 상당히 시일이 오래 걸리기 때문에 최단기간에 빨리 끝낼 방법을 ... 지적정보 도면 무료 제공 단양군이 토지와 관련된 다양한 정보를 담은 지적 도면을 무료로 제공합니다. 단양군은 기존 지적도는 점과 선, 면으로 구성돼 토지 위치를 정확히 확인하기 어려워, 항공 사진을 중첩한 지적 도면을 직접 제작했다고 밝혔습니다. 단양지역 지적 도면은 군 민원과 지적팀에 신청하면 무료로, 바로 받아볼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충주에서 전해드렸습니다. 촬...
정책금융 약 8조원...전고체·리튬메탈·리튬황배터리 등 초격차 기술 확보 공급망안정화기금 5조원→10조원...전주기 이력 관리 시스템 2027년 구축 배터리산업, 전기차 수요 둔화·트럼프 홀대로 어려움 "전동화·탈탄소화·디지털전환 핵심 기반 기술...2~3년 내 반등 가능성" 정부가 투자 마중물 역할, 차세대 기술 확보 R&D 지원 강화해야 정부가 지난달 15일 ... 건립할 계획이다. 이차전지 핵심광물 기술 국가전략기술 범위 추가 검토 이와 함께 웨어러블기기용 소형 전고체 리튬 고분자 배터리 기술을 개발(2025~2028년, 254억원)하고 도심항공교통(UAM), 선박 등 전기차 외 배터리 수요 창출을 위한 기술을 내년부터 개발할 계획이다. 또 NCM(니켈·코발트·망간, 삼원계배터리) 배터리 대비 고가 소재 함량을 줄인(니켈 60%, ...
...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격변의 시대, 더 꽉 채운 경제 칼럼 경제 칼럼도 강화합니다. 디지털 전환 시대 국제 정치의 변화와 미래 국가전략을 연구해온 김상배 서울대 정치외교학부 교수, 산업정책·경쟁정책 전문가인 권남훈 산업연구원 원장, 카카오뱅크 공동대표를 지낸 이용우 서울대 경영대 객원교수(전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 국민경제자문위원을 지낸 거시경제·금융 분야 전문가인 ... 치밀해지는 정보전의 세계로 여러분을 안내합니다. 김승조·박은정 등 과학 필진 합류 과학 칼럼도 대폭 개편됩니다. 경력 단절을 극복하고 세계 1% 연구자가 된 박은정 경희대 교수, 항공우주연구원장을 지낸 김승조 서울대 명예교수, 과학기술 전략을 연구한 박찬수 과학기술정책연구원 박사, 유전자 가위 분야의 석학인 김진수 툴젠 창업자, 고재현 한림대 반도체·디스플레이스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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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약 제1장 조사 개요 제2장 서비스업 경기 현황과 전망 1. 서비스업 종합지수 2. 서비스업 업종별 지수 (1) 자동차 및 부품 판매업 (2) 도매 및 상품 중개업 (3) 소매업(자동차 제외) (4) 육상 운송 및 파이프라인 운송업 (5) 항공 운송업 (6) 숙박업 (7) 음식점 및 주점업 (8) 출판업 (9) 영상, 오디오 기록물 제작 및 배급업 (10) 컴퓨터 프로그래밍, 시스템 통합 및 관리업 (11) 정보서비스업 (12) 건축기술, 엔지니어링 및 기타 과학기술 서비스업 (13) 사업지원서비스업 (14) 스포츠 및 오락 관련 서비스업 (15) 기타 개인 서비스업 제3장 정책 우선순위 조사결과 1. 서비스업 정책 우선순위 2. 서비스업 업종별 정책 우선순위 부록
요약 제1장 조사 개요 제2장 서비스업 경기 현황과 전망 1. 서비스업 종합지수 2. 서비스업종별 지수 (1) 자동차 및 부품 판매업 (2) 도매 및 상품 중개업 (3) 소매업(자동차 제외) (4) 육상 운송 및 파이프라인 운송업 (5) 항공 운송업 (6) 숙박업 (7) 음식점 및 주점업· (8) 출판업 (9) 영상, 오디오 기록물 제작 및 배급업 (10) 컴퓨터 프로그래밍, 시스템 통합 및 관리업 (11) 정보서비스업 (12) 건축기술, 엔지니어링 및 기타 과학기술 서비스업 (13) 사업지원서비스업 (14) 스포츠 및 오락 관련 서비스업 (15) 기타 개인 서비스업 제3장 정책 우선순위 조사결과 1. 서비스업 정책 우선순위 2. 서비스업종별 정책 우선순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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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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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form@kiet.re.kr이름 : 박홍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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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국내 대기업 움직임??
KIET 시점에서 보는 미래 로봇 산업 전망은
어떨까요?
경제전문가가 알려드립니다!
(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