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 검색 결과 (8건)
우선 일본 자동차기업의 중국 현지생산이 타격을 받았다. 허베이성에 생산거점을 두고 있는 혼다와 닛산의 피해가 가장 크다. 혼다의 우한 3공장의 연산능력은 60만대로서, 동사의 중국 내 생산대수의 절반을 차지하고 있다. 혼다와 닛산은 중국판매 비율이 30%로 도요타의 17%보다 훨씬 높다. 중국판매가 10% 감소하면 혼다와 닛산의 연결순이익도 각각 650억엔 줄어드는 것으로 시산되고 있다. 도요타는 중국 현지 4개 공장의 생산을 재개하였으나 아직도 종업원 복귀 부진과 부품조달 곤란 등으로 인해 완전한 조업 정상화에는 이르지 못하고 있다. 가장 피해가 큰 허베이(湖北)성은 5월 이후에나 조업이 완전히 정상화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중국 내수를 위주로 하는 완성차보다는 수출을 위주로 하는 부품업체에 대한 영향이 ...
... 목적은 대기오염과 관련한 중국의 환경설비 현황을 살펴보고 한중 양국간 환경설비 협력 관련 시사점을 제안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우선 우리와 지리적으로 가까운 중국 주요 지역의 대기오염 현황과 방지 대책을 살펴본다. 다음으로 중국 주요 지역의 대기오염 방지 설비 시장과 협력 현황을 검토한다. 중국의 환경설비산업 발전을 주도하고 있는 중국의 수도권(베이징, 톈진, 허베이성, 이하 '징진지'), 산둥성, 산시성, 장쑤성의 환경규제 및 환경설비산업, 주요 로컬 제조업체들에 대하여 소개할 것이다. 그리고 대기오염 저감을 위한 설비기술 협력과 관련하여 중국의 국제협력 현황과 아울러 한국 기업들의 향후 중국 환경설비 시장에서의 성과 창출 방안도 검토한다. 마지막으로 중국 업체들과의 환경설비산업 및 기술 협력 방안과 양국 기업 차원에서의 협력을 ...
... 급성장에 대응하여 중국의 신산업 수준 및 지역별 신산업 구조를 3대 경제권별로 구분하여 현황을 파악하고 특징을 도출하며, 지역경제권의 차별적 경쟁력 진단과 경쟁력의 원천을 분석하는 것을 일차적인 연구 목적으로 한다. 아울러 이러한 경쟁력 분석을 통한 경제권의 성장 가능성을 토대로 우리나라의 대응과 한중 협력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범위는 중국 신산업 성장의 중심지역으로 평가되는 중국의 3대 경제권으로 일반화된 지역을 대상으로 선정하였다. 중국의 3대 경제권은 '징진지(베이징, 톈진, 허베이성) 지역', '장강 삼각주(상하이, 장쑤성, 저장성) 지역', '주강 삼각주(광둥성, 홍콩) 지역'으로 통칭할 수 있는데, 본 연구에서는 '베이징 경제권', '상하이 경제권', '선전 경제권'으로 약식 기술한다.
동향 검색 결과 (4건)
... 앞으로 시간이 더 필요할 것으로 예상 저고도 비행은 항공 안전과 공역 관리, 지상 안전에 모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관련 당국의 허가가 필수 저고도 경제가 2023년 중국 내에서만 5,000억 위안이 넘는 시장을 형성하였고, 드론과 전기수직이착륙기(eVTOL) 등 관련 제품이 부상하고 있어 성장을 위한 모멘텀은 이미 시작 징진지(베이징·톈진·허베이) 일류 비즈니스 환경 구축 프로그램 공개 2024년 8월 19일 국가발전개혁위원회가 “징진지 일류 비즈니스 환경 구축 3년 행동 방안(京津冀一流营商环境建设三年行动方案)”을 발표 징진지 지역은 베이징(北京)시와 톈진(天津)시, 허베이(河北)성의 중요 도시를 포함하는 중국의 수도경제권으로, 중국의 주요 경제권 중 하나 경제 및 사회 발전의 전면적인 녹색전환 ...
... 상호작용 강화에 관한 실시 의견’(关于加强新能源汽车与电网融 合互动的实施意见)을 공개하며, 시기별로 발전 목표를 설정 2025년까지 신에너지차의 이동식 전기화학적 에너지저장 자원으로서의 잠재력을 검증하기 위해 5개 이상의 시범 도시와 50개 이상의 양방향 충전 및 방전 시범 프로젝트를 구축 이와 관련하여 장강삼각주, 주강삼각주, 베이징(北京)-톈진(天津)-허베이(河北)-산둥(山东), 쓰촨(四川)-충칭(重庆) 등 비교적 성숙한 여건을 갖춘 지역에서 차량과 전력망의 상호작용 시범을 실시할 계획 공업정보화부 외, ‘전통 제조업의 구조 전환 및 고도화 가속화에 관한 지도의견’ 시행 2023년 12월 공업정보화부와 국가발전개혁위원회 등이 ‘전통 제조업의 구조 전환 및 고도화 가속화에 관한 지...
... 연안의 지역으로 상하이와 인근의 저장성, 장쑤성, 안후이성 일부로 구성 - 위에강아오대만구(粤港澳大湾区)는 광둥성 인근의 커다란 만(湾) 지역으로 2018년 마카오-주하이-홍콩을 잇는 강주아오대교가 완공되면서 개발이 본격화되기 시작하였으며 홍콩과 마카오, 그리고 광둥성 대부분을 포함 - 징진지(京津冀)는 우리나라의 수도권에 해당하는 베이징과 톈진, 그리고 허베이성으로 구성되어 있고, 시진핑 주석이 2014년 수도권의 과밀문제를 해소할 목적으로 개발하기 시작하였으며, 2017년 슝안신구雄安新区)의 조성계획이 발표되고 2019년 베이징다싱국제공항(北京大兴国际机场)이 완공되면서 빠르게 추진 중 - 청위대도시권(成渝双城圈)은 쓰촨성의 성도인 청두시(成都市)와 충칭시(重庆市)를 중심으로 한 경제권이 2016년 국무원의 비준을 ...
소통 검색 결과 (29건)
수출규제.인바운드에 아웃바운드 투자 제한 "영향 제한적", "동맹국 동참 유도할 수도" [장자커우=AP/뉴시스]사진은 2022년 2월 중국 허베이성 장자커우시에서 베이징 동계 올림픽을 앞두고 미국과 중국 국기가 겐팅스노우파크에 휘날리는 모습. 2023.08.10. [세종=뉴시스]이승주 임소현 기자 = 미국 정부가 첨단기술 분야에서 자국 자본의 중국 투자에 제한을 건 것과 관련, 통상 전문가들은 국내에 미칠 직접적인 파장은 크지 않을 것으로 진단했다. 다만 앞선 다른 수출 규제 등과 맞물려 어떤 영향이 있을지 살피는 것도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11일 정부 등에 따르면 조 바이든 미 대통령은 지난 9일(현지시간) 인공지능(AI).양자컴퓨팅.반도체와 관련해 '우려 국가의 특정 국가 안보 기술 및 제품에 대한 ...
... 보니 경쟁력과 수익성이 다 바닥이 났다"고 말했다. 또한, 베이징현대차는 중국 시장에서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이 폭발적으로 성장하고 있음에도 SUV 차량 투입을 주저하다가 저렴한 가격의 중국 업체들에 시장을 내주고 말았다. 중국 토종 업체들의 차량은 가격이 많이 싸고 품질이나 안전도 등은 대폭 개선됐다. 문제는 베이징현대차의 쇠락이 베이징 1∼3공장뿐만 아니라 허베이성 창저우의 4공장, 충칭의 5공장에서도 나타나고 있다는 점이다. 자동화 시설을 갖춘 베이징 현대차 창저우 공장도 월 1만여대도 생산하지 못할 정도로 제대로 가동하지 못하고 있다. 충칭 공장 또한 별반 다르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A사 사장은 "결국 베이징현대차에만 의존했던 우리 협력업체들은 손해를 보면서 계속 납품을 하든지 아니면 다른 중국 자동차 업체에 납품해야 ...
... 강판을 둥글게 말아놓은 것)의 경우 중국 철강기업들이 자국 정부의 막대한 보조금에 힘입어 생산량을 늘리는 바람에 가격이 t당 60만원 선에 정체돼 있다. 수익성 개선은 요원한 실정이다. 여기에 한·미 자유무역협정(FTA) 재협상 등의 악재도 기다리고 있어 국내 철강기업의 시름은 더욱 깊어질 전망이다. 문제는 동남아 등 신흥시장이 한국만의 오아시스는 아니라는 점이다. 허베이강철과 바오우강철 등 중국 대형철강사들이 최근 질적 고도화에 나서며 동남아 시장에서 입지를 굳히려고 하고 있기 때문이다. 베트남 정부가 수입산 철강제품에 대한 수입 규제를 강화하고 있다는 점도 변수다. 베트남은 올 들어 한국산 도금강판에도 반덤핑 과세 부과 및 세이프가드(긴급수입제한조치)를 발동하기도 했다. 인도네시아 역시 상황은 비슷하다. KOTRA는 보고서에서 “미국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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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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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국내 대기업 움직임??
KIET 시점에서 보는 미래 로봇 산업 전망은
어떨까요?
경제전문가가 알려드립니다!
(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