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 검색 결과 (231건)
... 있으며, 세계 각국은 인공지능 개발 및 활용 촉진을 위한 정책을 과감하게 추진 중이다. 하지만 인공지능에 대한 기대와 관심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국내기업과 산업 내 전반적인 인공지능 활용률은 낮고 그 성과는 여전히 불확실하다. 그러므로 향후 인공지능을 통한 한국경제의 성장 모멘텀을 위해서는 인공지능 활용과 성과 간의 선순환에 초점을 둔 산업 맞춤형·통합적 산업정책이 긴요하다. 구체적으로 (기술 부문) 산업 내재화를 위한 수요 지향 인공지능 혁신역량 강화, (금융 부문) 인공지능-산업 융합 분야에 대한 포괄적 금융지원 강화, (인력 부문) 인공지능 인력 양성 시스템 개선 및 노동시장 연계 인력관리 추진, (규제 부문) 기업의 자유로운 인공지능 기술 활용을 위한 잠재적 위험 대응 체제 구축 등이 필요하다.
모빌리티 혁신은 디지털 기술을 활용하여 이동과 연계된 산업에 대한 투자를 촉진하고 관련 생태계를 구축하여 산업을 활성화하는 등의 지속가능 발전을 도모하는 활동을 의미한다. 자동차산업은 모빌리티 혁신을 통하여 소비자의 모빌리티 이용방식과 공급자의 경쟁 요소가 변화되는 산업 전반의 패러다임 변화가 진행되고 있다. 모빌리티 혁신이 진행되면서 배터리, 모터, BMS, ... 있으며, 빅테크 및 모빌리티 플랫폼 기업의 진입으로 전통적인 수직 구조가 수평적으로 변화하고 있다. 핵심 경쟁 요인도 기존의 품질, 가격경쟁력, 생산 역량에서 차량용 OS, 자율주행 시스템, 커넥티드 기능 등으로 변화할 전망으로 새로운 시장 참여자와 기존 업체 간 혁신과 연구개발 경쟁이 치열해지고 산업의 구조와 경쟁 구도도 더욱 복잡해질 전망이다. 그러나 일부 대기업과 ...
본 보고서의 목적은 모빌리티 혁신에 따른 시장 경쟁 구조 등을 살펴보고, 우리 자동차산업의 발전 방향을 정책 중심으로 살펴보는 것으로, 자동차산업이 확장되는 과정에서 새롭게 창출되고 진화하는 이동수단들이 우리 기업들에 어떠한 기회를 주고 제조 관점에서 어떠한 전략이 필요한지를 모색하고자 한다. 기존 자동차산업이 확장되면서 새로운 기회가 창출되고 있지만 자율주행 시스템 등에서 해외 기업들과의 개발경쟁이 진행되고 있다. 이러한 모빌리티 혁신 과정에서 우리 기업들이 지닌 혁신 역량과 경쟁력을 고려하여 글로벌 시장에서 경쟁이 가능한 부분은 어떠한 것인지 도출하고자 한다. 모빌리티 혁신과 관련해 지금까지 우리 정부 정책을 진단 및 평가하고 자동차산업의 지속발전을 위한 정책 방향과 과제를 모색하고자 한다. 본 과제의 구성은 ...
동향 검색 결과 (49건)
글로벌 신산업 초점 (초점) 투자와 스타트업은 신산업의 혁신과 경쟁력의 척도 → 산업 전반에서 중요성이 커진 AI 혁신ㆍ투자 생태계를 강화 글로벌 시장 클로즈업: 2024년 주요 신산업의 글로벌 경쟁력 포지션 2024년 주요 신산업의 글로벌 경쟁력 포지션 → 세계 순위는 2023년 수준을 유지하고 기술 수준도 상승했으나, 신산업별로 시장점유율은 소폭 하락 (그룹 Ⅰ) 세계시장점유율(20% 이상)과 기술 수준(95% 이상)이 모두 높은 산업:이차전지, 수소차 (그룹 Ⅱ) 세계시장점유율은 낮지만, 기술 수준(85% 이상)이 비교적 양호한 산업:전기차, 스마트홈, ARㆍVR, 인공지능, 시스템반도체, 포토레지스트
중국 정부는 새로운 정보 기반시설의 조화로운 발전을 촉진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이 중앙정부 및 각 성과 주요 통신 및 철도 국유기업 단위와 함께 ‘신형 정보 인프라 공동개발 촉진 방안’을 발표 신형 정보 인프라는 정보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차세대 정보통신기술 혁신을 주도하고 경제· 사회의 디지털 전환을 위한 감지, 전송, 저장 및 컴퓨팅과 같은 기본 디지털 공공서비스를 제공하는 인프라 시스템
... 기업)에 대한 연구 보고서를 발표 AI의 핵심 구성 요소인 대형 멀티모달 모델은 텍스트는 물론 음성이나 이미지와 같이 다양한 유형의 데이터를 처리하고 통합할 수 있어 산업을 재편하는 혁신 동력으로 주목 공업정보화부 외, 공업 분야 설비 교체 추진 방안 시행 2024년 4월 9일 공업정보화부와 국가발전개혁위원회 등이 공업 분야의 장비 교체를 위한 실시방안(推动工... 공업정보화부 외, 일반항공 장비 혁신 응용 방안(2024~2030년) 발표 2024년 3월 27일 공업정보화부와 과학기술부 등이 ‘2024~2030년 일반항공 장비 혁신 응용 실시 방안’(通用航空装备创新应用实施方案(2024-2030年))을 발표 동 방안은 2027년까지 현대화된 일반항공 기본 지원 시스템을 구축하고 무인화, 전동화, 지능화된 ...
소통 검색 결과 (751건)
... 및 중저가 제품 경쟁력...AI만큼 가격, 배터리 스펙도 중요 '반도체대전'에 열린 삼성전자 부스 전경. 삼성전자는 HBM3E 12단, 파운드리(반도체 위탁생산), 시스템 LSI 등 사업분야의 첨단 기술을 대거 공개했다. [사진=김민우 기자] 【뉴스퀘스트=김민우 기자】 2년 연속 수요 하락세를 겪었던 스마트폰 시장이 지난해 반등에 성공했다. 이에 3년 ... 산업연구원 연구위원은 "스마트폰의 같은 경우엔 매년 신기술을 통해서 소비자들에게 바꿔야할 만한 이유를 명확하게 제시하는 것이 중요한 시장"이라면서 "AI 기술이 스마트폰에 완전한 혁신을 불러일으킨 것은 아니긴 하나 그럼에도 불구하고 소비자들에게 신기술을 보여준다는 의미에서 나름의 의의가 있었다"고 말했다. 남 연구위원은 "삼성전자가 중저가 시장에서 애플보다 상대적인 ...
... 비롯한 한국 기업들에 미칠 영향은. ▲ 비야디는 배터리 생산부터 차량 조립까지 수직 통합된 공급망을 통해 원가 절감을 실현하고 있어 가격 경쟁력이 매우 높다. 한국 기업들도 생산 시스템의 효율성을 극대화하고 비용을 낮출 수 있는 방법을 고민해야 한다. 국내 소비자들은 여전히 중국산 제품에 대한 편견과 배터리 안전성 문제에 대한 우려가 깊어 비야디 진출 초기 영향은 ... 품질 모두에서 위협이 될 가능성이 크다. 한국 기업들은 비야디와의 차별화를 위해 품질, 디자인, 기술력을 지속적으로 강화하고 동시에 가격 경쟁력도 확보할 필요가 있다. 이는 생산 시스템 개선뿐만 아니라 공급망 효율화 등의 전반적인 혁신이 수반돼야 가능한 과제다. - 비야디는 저렴한 가격을 장점으로 내세우다 최근 고급화 제품을 선보이고 있는데. ▲ 비야디는 중국의 저임금 ...
[미래를 위한 정치정상화] 시급한 경제시스템 복원 트럼프 2기·1%대 성장 최악상황 여야협력 정치리스크 해소 급선무 반도체지원법도 신속 처리 필요 석유화학 등 구조조정 서두르고 산업정책 통해 구조혁신 나서야 “일방적 정치 폭주의 시대를 종결하고 여야의 초당적 협력을 통해 미래 중장기 국가 비전 수립을 서둘러야 합니다.” 한국경제연구원·산업연구원·대외경제정... 산업의 경쟁력이 지속 저하하면서 잠재성장률이 5년마다 1%포인트씩 떨어지는 위기를 맞고 있다”며 “정치권이 앞장서서 미래산업 경쟁력을 높이기 위한 반도체지원법 등을 신속 처리하고 경제 시스템을 훼손하지 않아야 한다”고 언급했다. 한두봉 한국농촌경제연구원장 역시 “탄핵 정국을 조속히 마무리해 대내외 신뢰 회복에 나서야 한다”며 “정치권에서 사회적 갈등을 완화하고 저출산·고령화 ...
연구원소개 검색 결과 (18건)
○ 스마트제조 시스템 구축 및 운영 과정에서의 대중소기업 간 정보 연계·공유 및 협력 유인 메커니즘을 이론적으로 규명하고, 우리나라 중소기업이 직면하고 있는 대중소기업 생태계 제약 조건 하에서 이러한 유인 메커니즘이 초래하는 스마트공장의 주요 이슈들을 실증적으로 점검 - 대중소기업 상생협력을 위한 스마트공장 보급 및 고도화 지원정책의 방향 제시 및 정책과제를 도출
○ 경기 판단이나 예측에 있어서 기준을 제시하는 계량모델을 통해 산업별 경기 모니터링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는 체계 마련 ○ 산업별 변수(ex. 생산, 부가가치)의 시계열적 특성으로부터 나타나는 경기의 호황과 불황을 먼저 파악한 후 분석과 예측을 수행하는 시스템 구축
○ 난제를 극복하고 소재·부품산업의 경쟁력 제고 및 대·중소기업의 동반성장을 촉진할 수 있는 시스템적 요건·환경은 무엇이며, 그러한 요건 및 환경의 현실화가 가능한지 그리고 이를 위해서 필요한 정책과제는 무엇인지 등을 논의
연구진&연구분야 검색 결과 (1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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머리말 요약 제1장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연구 범위 및 내용 제2장 모빌리티 혁신의 의미와 전개 방향 1. 모빌리티 혁신의 의미와 배경 2. 모빌리티 혁신의 전개 방향 3. 주요국의 모빌리티 혁신 관련 정책 제3장 모빌리티 혁신에 따른 자동차산업 구조 변화 1. 코로나19 이후 자동차산업 동향 변화 (1) 자동차산업의 수요 정체 (2) 전동차 판매 비중 확대 (3) 중국 자동차산업의 경쟁력 강화 (4) 자율주행 상용화 서비스 실증 확대 2. 자동차산업의 기술 구조 변화 (1) 자율주행 및 모빌리티 서비스화에 따른 기술 변화 (2) 전동화에 따른 기술 변화 (3) 생산 기술 변화 3. 자동차산업의 거래 구조 변화 (1) 모빌리티 혁신에 따른 자동차산업의 거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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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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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국내 대기업 움직임??
KIET 시점에서 보는 미래 로봇 산업 전망은
어떨까요?
경제전문가가 알려드립니다!
(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