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 검색 결과 (394건)
모빌리티 혁신은 디지털 기술을 활용하여 이동과 연계된 산업에 대한 투자를 촉진하고 관련 생태계를 구축하여 산업을 활성화하는 등의 지속가능 발전을 도모하는 활동을 의미한다. 자동차산업은 모빌리티 혁신을 통하여 소비자의 모빌리티 이용방식과 공급자의 경쟁 요소가 변화되는 산업 전반의 패러다임 변화가 진행되고 있다. 모빌리티 혁신이 진행되면서 배터리, 모터, BMS, ... 센서, IT 기술로 확장되고 있으며, 빅테크 및 모빌리티 플랫폼 기업의 진입으로 전통적인 수직 구조가 수평적으로 변화하고 있다. 핵심 경쟁 요인도 기존의 품질, 가격경쟁력, 생산 역량에서 차량용 OS, 자율주행 시스템, 커넥티드 기능 등으로 변화할 전망으로 새로운 시장 참여자와 기존 업체 간 혁신과 연구개발 경쟁이 치열해지고 산업의 구조와 경쟁 구도도 더욱 복잡해질 ...
CES 2025에 한국은 미국과 중국에 이어 세 번째로 많은 기업이 참가했지만, 혁신제품에 수여하는 혁신상은 한국기업이 절대적으로 많이 수상했다. 전체 총 363개 혁신상 수상기업 중 41.5%에 달하는 151개가 한국기업이었고, 최고혁신상 수상기업도 34개 중 15개를 한국기업이 차지해 참가국 중 가장 많은 수를 기록하여 CES 출품만 보면 한국이 가장 혁신적이라고 평가할 수 있다. CES 2025에서 본격적인 활용을 예고한 AI 분야에서는 소프트웨어 인력 등 역량 강화가 요구되고 있고, 제도 개선을 통해 AI 활용을 확대하려는 노력도 필요하다. 자동차에서는 CES 2025가 AI, SDV, 자율주행 및 커넥티드 등으로 혁신의 방향이 빠르게 전환되고 있는 것을 보여줬는데, 이를 위한 국내 생태계가 취약한 문제점을 ...
... 있으며, 세계 각국은 인공지능 개발 및 활용 촉진을 위한 정책을 과감하게 추진 중이다. 하지만 인공지능에 대한 기대와 관심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국내기업과 산업 내 전반적인 인공지능 활용률은 낮고 그 성과는 여전히 불확실하다. 그러므로 향후 인공지능을 통한 한국경제의 성장 모멘텀을 위해서는 인공지능 활용과 성과 간의 선순환에 초점을 둔 산업 맞춤형·통합적 산업정책이 긴요하다. 구체적으로 (기술 부문) 산업 내재화를 위한 수요 지향 인공지능 혁신역량 강화, (금융 부문) 인공지능-산업 융합 분야에 대한 포괄적 금융지원 강화, (인력 부문) 인공지능 인력 양성 시스템 개선 및 노동시장 연계 인력관리 추진, (규제 부문) 기업의 자유로운 인공지능 기술 활용을 위한 잠재적 위험 대응 체제 구축 등이 필요하다.
동향 검색 결과 (24건)
... 차세대 슈퍼컴퓨팅 시스템 ‘톈허싱이’ 공개 2023년 12월 중국 국가슈퍼컴퓨팅광저우센터(이하 ‘광저우센터’)가 2023년 슈퍼컴퓨팅 혁신응용대회에서 차세대 슈퍼컴퓨팅 시스템 ‘톈허싱이’(天河星逸)를 공개 2013년 출시되어 전 세계에서 가장 빠른 슈퍼컴퓨터였던 ‘톈허 2호’(天河二号, ... 상하이과학기술 혁신센터건설추진 판공실, 중관춘(中关村)과학기술단지 관리위원회, 장강(张江)첨단기술산업개발구 관리위원회 등 책임자가 참석 책임자들은 국가첨단기술산업개발구의 본질이 과학기술 혁신과 산업 혁신을 결합하는 데 있으며, 국가첨단기술산업개발구가 각종 체제와 메커니즘 개혁의 시험장으로서 중국의 고품질 발전에 기여한다고 설명 중국 전정특신 작은 거인 기업, 혁신 역량 ...
프로그램 안내 <대한민국 산업연구원과 인도네시아 공화국의 국가연구혁신청 에너지·제조연구원 간 에너지 및 제조 분야 연구협력에 관한 양해각서> ◦ 공동연구 수행 ◦ 학술정보 교환 ◦ 보고서 공동출판 ◦ 초청 프로그램 ◦ 심포지엄, 세미나, 컨퍼런스, 전시회 등 행사 공동 개최 ◦ 인턴쉽, 연구진 교환, 교육, 박사 후 연구원, 방문학자 등을 포함한 역량강화 프로그램 추진 ◦ 체결기관 간 서면으로 합의된 바에 따른 기타 협력활동
... 2024년까지 추진할 전자정보제조업의 안정적인 성장을 위한 행동 방안을 공표 - 중국 정부는 전자정보제조업에 대해 규모가 크고 산업사슬이 긴 전략 및 기초산업으로서 국가의 정치 및 경제 안보에 중요한 분야라고 인식 - 동 행동 방안은 전자정보제조업의 범위에 컴퓨터, 통신과 기타 전자 설비 제조업과 더불어 리튬이온배터리, 태양광발전, 부품 제조 등을 포함 □ 공업정보화부, 제조업 기술혁신 체계 마련을 위한 조치 발표3) ○ 2023년 8월 공업정보화부가 ‘제조업 기술혁신 체계 구축과 응용 실시의견’(制造业技术创新体系建设和应用实施意见)을 공개 - 동 조치는 혁신 자원 배치를 최적화하고 산업의 기초역량을 강화하여 산업 과학기술이 높은수준의 자립을 이루어 신형 공업화에 박차를 가하기 위해 제정
소통 검색 결과 (840건)
... 높은 성장이 가능한다는 입증하는 사례다. “지방 부활 전략으로 지속가능성 확보해야” 허 박사는 지방 부활을 위해 '린치핀 전략'이 필요하다고 제언했다. 주요국(국내 다른 지역)들이 첨단산업 생산공정에서 반드시 해당 지역을 거쳐가는 마차나 수레에 바퀴가 빠지는 것을 막기 위해 꽂는 핀처럼 린치핀 전략을 통해 지역경제를 견인하는 핵심 기술과 제품을 확보하는 데 역량을 집중해야 한다는 설명이다. 두 번째로는 '지역경제 선순환구조 전략'을 제시했다. 지역 경제의 지속 가능성을 위해 혁신역량→ 산업구조 고도화→ 고부가가치 기업 집 → 고용 창출→ 소득 증대→ 지역 성장의 선순환구조를 설계해야 한다는 주장이다. 마지막으로는 '투 트랙 산업고도화 전략'방안이 나왔다. 전통산업을 고도화해 기존산업의 부가가치를 높이고, 전통산업과 연관된 ...
... 계열사 제외하면 경쟁력 없어 선진국은 물론 중국 기업에 비해서도 '부족' 평가 중소 부품사 "당장 매출 걱정, 연구개발 언감생심" [이데일리 이윤화 기자] 모빌리티 혁신에 따른 자동차산업 구조 변화기에 기존 부품업체들은 기회와 위기를 동시에 경험하고 있다. 세계 1위 자동차 부품사 보쉬는 인공지능(AI) 관련 소프트웨어(SW) 서비스 매출이 2030년 ... 놓여 있다고 평가하면서 정부 차원의 적극적인 대응이 필요하다고 조언한다. 자동차산업 전문 컨설팅업체 AINs의 이항구 연구위원(전 자동차융합기술장)은 “1차 협력사들 중에서도 R&D 역량을 갖춘 기업은 300곳이 채 되지 않는다”면서 “자동차 산업을 떠받치는 부품사들의 산업 혁신이 절실히 필요한데, 정부의 사업 지원이 예산 지원에만 맞춰지면 안 되고 사업다각화 등을 ...
... 조선기자재 수출 등을 추구할 필요가 있다. 철강은 232조 개정 및 무역구제조치 강화에 대응하는 적극적인 협상전략이 필요하다. 기계산업은 친환경 정책 후퇴로 인한 일반기계 업종 수출역량 강화가 필요하다. 또 정부와 기업이 협력해 수출 부진 상황에서 국내 내수와 투자 촉진을 통한 보완에 힘쓸 필요가 있다. 예를 들어 전기차 캐즘과 해외로의 생산 이전으로 인한 상황 등을 ... 활용한 기업과 산업에서 변화를 주도하는 역동성을 회복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기업은 신기술 도입과 이를 통한 새로운 상품과 서비스 개발에 과감하게 투자해야 한다. 정부는 기업의 혁신을 위한 투자, 인력 확보, 규제 개선, 금융 지원 등을 포괄적이고 과감하게 추진해야 한다." - 올해 산업연구원이 대규모 조직개편을 단행했다. 어떤 의미인가. "복합위기를 극복하려면 ...
연구원소개 검색 결과 (100건)
【지역균형발전을 위한 공간거점화 전략 점검과 정책 방향】 〇 행정구역 중심으로 추진되는 지역정책이 공간적 역량을 충분히 고려·활용하지 못하고 있다는 점을 인지한 가운데, 4차 산업요소기술 등을 활용한 산업혁신과 지역산업구조 전환을 촉진할 수 있도록 효율적인 공간정책의 방향을 제시 〇 효율적인 공간정책 방향의 제시는 향후 지역별로 다분화된 거점화 정책(특구, 지구, 단지 등)의 운영 개선방안을 도출하는데 준거 역할을 할 수 있다는 점에서 실질적인 제도 운영방안으로 활용
... 대응하여 우리 산업이 경쟁력과 체질을 강화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데 역점을 두어왔습니다. 산업을 둘러싼 트렌드는 너무도 빨리 변화하고 있습니다. 다가오는 미래의 모습은 4차 산업혁명의 빠른 전개 등으로 산업과 사회, 개인이 하나로 연결되어 움직이는 초연결 지능정보사회가 될 것입니다. 우리 산업이 글로벌 시장에서 생존하고 경쟁력을 강화하려면 유연한 적응력과 핵심역량 확보가 매우 중요합니다. 이를 위해 산업연구원은 미래 제조업의 발전전략, 제조업과 서비스업의 융합발전, 지역산업의 혁신 생태계 구축방향, 산업발전과 일자리 창출 등의 산업전략 방향을 제시하는 데 힘을 쏟고 있습니다. 또한, 중소벤처기업의 성장 생태계 조성 방안과 무역증대와 통상협력 증진 방안을 마련하는 데 앞장서 나가고 있습니다. 특히, 최근에는 산업전환의 주요 ...
〇 국내 서비스산업의 혁신역량을 제고하고 질적 성장을 도모하기 위한 서비스 R&D 활성화 정책 제시 〇 우리나라 산업적 특성에 부합하는 서비스 R&D 활성화 어젠다 도출과 서비스 혁신역량 제고에 필요한 정책내용 , 대상 , 수단 제도개선 방향 등을 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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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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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국내 대기업 움직임??
KIET 시점에서 보는 미래 로봇 산업 전망은
어떨까요?
경제전문가가 알려드립니다!
(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