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 검색 결과 (21건)
... 4,500개가 넘는 기업, 참관자 수 14만 명을 넘은 이번 전시회의 주제는 ‘Connect. Solve. Discover. Dive in’으로, ‘인공지능을 통해 연결하고, 문제를 해결하며, 새로운 가능성을 찾아 새로운 변화를 이끌고 도전하자’라는 취지로 해석할 수 있겠다. 올해 CES 2025는 작년 CES 2024와 비교해 보면, ‘보다 깊숙이 파고든 AI, 신기술보다는 기술의 진보, 가전보다는 모빌리티와 로봇의 도약’이라고 정의할 수 있을 듯하다. 자율주행차를 중심으로 한 다양한 모빌리티, 자율 AI가 접목된 로봇, 생활에서의 AI 융합 등이 이번 전시회를 이끌었으며, 새로움보다는 기술의 완숙도를 높인 제품과 기술 관련 전시가 많았다고 생각한다
모빌리티 혁신은 디지털 기술을 활용하여 이동과 연계된 산업에 대한 투자를 촉진하고 관련 생태계를 구축하여 산업을 활성화하는 등의 지속가능 발전을 도모하는 활동을 의미한다. 자동차산업은 모빌리티 혁신을 통하여 소비자의 모빌리티 이용방식과 공급자의 경쟁 요소가 변화되는 산업 전반의 패러다임 변화가 진행되고 있다. 모빌리티 혁신이 진행되면서 배터리, 모터, BMS, AI, 비전 센싱 등 핵심기술과 소프트웨어 등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생산기술도 데이터 활용과 AI를 통해 유연성과 효율성 제고를 방향으로 변화하고 있다. 이러한 과정 속에서 공급망은 부품·하드웨어 중심에서 소프트웨어, 반도체, 센서, IT 기술로 확장되고 있으며, 빅테크 및 모빌리티 플랫폼 기업의 진입으로 전통적인 수직 구조가 수평적으로 변화하고 ...
본 보고서의 목적은 모빌리티 혁신에 따른 시장 경쟁 구조 등을 살펴보고, 우리 자동차산업의 발전 방향을 정책 중심으로 살펴보는 것으로, 자동차산업이 확장되는 과정에서 새롭게 창출되고 진화하는 이동수단들이 우리 기업들에 어떠한 기회를 주고 제조 관점에서 어떠한 전략이 필요한지를 모색하고자 한다. 기존 자동차산업이 확장되면서 새로운 기회가 창출되고 있지만 자율주행 시스템 등에서 해외 기업들과의 개발경쟁이 진행되고 있다. 이러한 모빌리티 혁신 과정에서 우리 기업들이 지닌 혁신 역량과 경쟁력을 고려하여 글로벌 시장에서 경쟁이 가능한 부분은 어떠한 것인지 도출하고자 한다. 모빌리티 혁신과 관련해 지금까지 우리 정부 정책을 진단 및 평가하고 자동차산업의 지속발전을 위한 정책 방향과 과제를 모색하고자 한다. 본 과제의 구성은 ...
동향 검색 결과 (8건)
글로벌 신산업 초점 (초점) 자동차산업에서 생성형 AI 활용 및 소프트웨어화 가속 → 미래 모빌리티산업 및 시장 변화에 보다 긴밀한 대응 필요 글로벌 시장 클로즈업: 주요 신산업의 중장기 세계시장 전망 2030년경까지 그린수소 시장이 80% 이상 고성장하고, 생성형 AI, 서비스로봇, AI 반도체 시장 등이 빠르게 성장할 전망 세계 경기 둔화 등으로 2022~2023년 반도체, AI 등 주요 신산업의 성장이 주춤했지만, 2030년경까지 수요 증가와 기술 발전 등에 힘입어 성장 전망 ‘그린수소’, ‘생성형 AI’, ‘전문서비스로봇’ 분야는 성장 초기 단계이고 시장 규모가 작지만 친환경정책, DX 확산 등으로 30% 이상의 고성장이 ...
서비스산업 동향과 분석 - 서비스산업 동향 - 서비스산업 분석 : 국내 지식서비스산업의 현황과 정책적 시사점 서비스산업 이슈 분석 - 국내 첫 디지털 치료기기의 등장과 과제 - 생성형 인공지능 확산에 따른 클라우드 서비스 산업의 구조변화와 시사점 - 「만화진흥법」 개정이 웹툰산업에 미치는 영향 - 모빌리티 서비스 관련 정책 변화와 전망 특별기고 - 일본 소매업의 최근 동향과 시사점: 코로나19 이후의 DX를 중심으로 - 서비스 수출 활성화 대책의 의의와 향후 정책방향
... 전반에서의 DX 활성화가 필요 ■ 글로벌 기업의 최근 기술개발 및 투자 전략 ○ (차세대 통신) 6G 핵심기술 특허출원의 대부분을 중국과 미국이 차지 → 도래할 핵심기술 개발 및 표준화 경쟁에 대비해야 ○ (스타트업 투자) 최근 스타트업에 대한 투자 규모가 축소되고 M&A가 감소 → 우크라이나 사태, 글로벌 경기 침체 등이 배경 ○ (모빌리티) 자동차 분야 투자의 초점이 하드웨어에서 소프트웨어 분야로 이동되고 있어, 자동차 분야에서도 약점 분야인 소프트웨어 역량 강화가 시급 ■ 주요국의 최근 정책 동향 ○ (미국) 인플레이션 감축법(IRA) 발효 → 친환경차, 이차전지, 에너지, 헬스케어 등 분야에서 국내 산업 및 기업에 미치는 영향에 긴밀한 대응 필요 ■ 신산업별 최근 동향 ○ (자율차ㆍ전기차) ...
소통 검색 결과 (169건)
... 中…대안은 ''기술''뿐 /그래픽=비즈워치 2025년 산업의 길을 물었던 '신년 릴레이인터뷰'를 마감합니다. 전문가 9명에게 자동차·반도체·배터리 등 분야의 현안과 해결책을 들었습니다. 서로 다른 전문가들이 공통적으로 제기했던 현안 2가지를 추려내 인터뷰 '에필로그'를 준비했습니다. ▲반도체·로봇업계가 주목하는 모빌리티 ▲가성비 중국 물량 공세에 몰린 한국기업입니다. "BYD(비야디)는 장기적으로 가격과 품질 모두에서 위협이 될 가능성이 크다."(조철 산업연구원 선임연구위원) 중국이 레거시(구형) 제품에 대해 경쟁력이 있어 어려움이 예상된다. 이를 극복할 방법은 오직 '기술'이다.(이종환 상명대 시스템반도체공학 교수) 완성차업체는 결국 '성능이 비슷한 배터리라면 ...
현대차 등 대기업 계열사 제외하면 경쟁력 없어 선진국은 물론 중국 기업에 비해서도 '부족' 평가 중소 부품사 "당장 매출 걱정, 연구개발 언감생심" [이데일리 이윤화 기자] 모빌리티 혁신에 따른 자동차산업 구조 변화기에 기존 부품업체들은 기회와 위기를 동시에 경험하고 있다. 세계 1위 자동차 부품사 보쉬는 인공지능(AI) 관련 소프트웨어(SW) 서비스 매출이 2030년 한화 약 9조원 수준이 될 것이라 발표했다. 하지만 우리나라 중소 부품 업계에는 다른 세상 이야기다. 차량 전동화가 진행되면서 기존 내연기관 차량 부품에 대한 수요는 감소하고 센서, 모터, 감속기 등 새로운 부품에 대한 수요가 생기고 있지만 자본도 인력도 부족한 중소 부품업체에게 사업다각화나 연구개발(R&D)은 언감생심이기 때문이다. ...
... 축소 하이브리드 기술력 키우고 현지생산 확대 필요 [이데일리 이윤화 기자] 트럼프 2기 행정부 출범을 앞두고 자동차 업계가 인플레이션 감축법(IRA) 폐지 등 부정적인 측면에 집중하기 보다는 현대차(005380).기아(000270) 등 국내 기업들이 가진 '하이브리드' 기술 향상, 전기차 가격경쟁력 증대 등을 통해 기회요인을 모색해야 한다는 주장이 나왔다. 자동차모빌리티산업연합회(KAIA)가 28일 오전 8시 서울 서초구 자동차회관에서 '미국 신정부 출범에 따른 자동차 통상정책 대응'을 주제로 제39회 자동차모빌리티산업발전포럼을 개최했다. (사진=이윤화 기자) 자동차모빌리티산업연합회(KAIA)는 28일 오전 8시 서울 서초구 자동차회관에서 '미국 신정부 출범에 따른 자동차 통상정책 대응'을 주제로 제39회 자동차모빌리티산업발전포럼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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머리말 요약 제1장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연구 범위 및 내용 제2장 모빌리티 혁신의 의미와 전개 방향 1. 모빌리티 혁신의 의미와 배경 2. 모빌리티 혁신의 전개 방향 3. 주요국의 모빌리티 혁신 관련 정책 제3장 모빌리티 혁신에 따른 자동차산업 구조 변화 1. 코로나19 이후 자동차산업 동향 변화 (1) 자동차산업의 수요 정체 (2) 전동차 판매 비중 확대 (3) 중국 자동차산업의 경쟁력 강화 (4) 자율주행 상용화 서비스 실증 확대 2. 자동차산업의 기술 구조 변화 (1) 자율주행 및 모빌리티 서비스화에 따른 기술 변화 (2) 전동화에 따른 기술 변화 (3) 생산 기술 변화 3. 자동차산업의 거래 구조 변화 (1) 모빌리티 혁신에 따른 자동차산업의 거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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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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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form@kiet.re.kr이름 : 박홍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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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국내 대기업 움직임??
KIET 시점에서 보는 미래 로봇 산업 전망은
어떨까요?
경제전문가가 알려드립니다!
(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