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 검색 결과 (582건)
금년 세계경제는 지난해와 비슷한 성장이 예상 된다. IMF와 OECD는 세계경제가 3.0% 성장하여 예년 수준을 유지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으나, 팬데믹 이전과 비교하면 성장률은 낮아지고 있다. 세계경제가 서비스 중심, 자국 내수 중심으로 성장하면서 세계 교역 증가 속도는 둔화되고 있다. 과거 세계경제 성장 대비 두 배에 달했던 세계 교역 증가는 이제 세계경제와 비슷한 수준에 머물고 있다 올해 한국의 수출은 예년에 비해 더 힘든 한 해가 될 전망이다. 구조적 변화와 함께 주력산업의 경쟁 심화, 미국 등 주요국의 보호무역 강화, 그리고 중국의 성장 둔화가 한국 수출에 부정적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크다.
기술 패권을 둘러싼 국가 간 경쟁은 앞으로도 더욱 격화될 것이며, 현재의 핵심기술, 주력산업 관련 기술뿐만 아니라 미래의 유망산업을 구현하기 위한 첨단기술로까지 확대되고 있다. 주요국들은 핵심기술의 보호를 내세우면서 제도적 기반을 이미 구축하고 있으며, 유·무형의 기술에서 SW, 데이터 등으로 기술 보호의 유형을 세분화하고 있다. 나아가 자본이동 및 인력 이동에 의한 유출 위험을 낮추기 위한 가이드라인을 구체적으로 제시한 후 위반행위에 대한 처벌의 빈도와 수준 또한 계속 높이고 있다. 우리도 국가 핵심기술 혹은 품목에 대한 지정뿐만 아니라 민간 부문의 규제 대응 과정에서의 불확실성을 낮추기 위한 제도적 틀을 면밀하게 정립해야 한다. 이를 위해 핵심기술의 육성과 보호, 첨단·전략산업과 ...
2025년 국내경제는 건설투자의 부진이 이어지겠지만, 수출이 증가 흐름을 유지하고 소비와 설비투자가 완만한 회복세를 보이면서 2.1% 증가할 전망이다. 다만 미국의 경제정책 변화, 전쟁 등의 지정학적 리스크와 글로벌 IT 경기 회복 속도 등의 주요 불확실성 요인들이 상당 부분 하방 압력으로 작용할 가능성이 있다. 2025년 세계경제는 인플레이션의 안정과 통화정책 ... IT 경기 호조에 따른 주요 기업들의 실적 개선과 금리 인하 등으로 2024년보다 높은 증가율이 예상된다. 수출은 기저효과로 증가세는 둔화하겠지만 세계적인 금리 인하 기조와 IT 전방산업의 회복에 힘입어 반도체 등 IT 부문의 수출 증가세가 유지되면서 전년 대비 2.2% 늘어날 것으로 전망되는 가운데 수출 증가율이 수입 증가율을 근소하게 상회하며 무역수지는 2024년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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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장 자동차산업 세계 및 주요 수출 대상국 수요 2025년 글로벌 자동차 수요는 전년 대비 2~3%대로 소폭 증가가 예상되며 9,100만 대 수준으로 팬데믹 이전 규모를 회복할 전망- 최대 자동차 수요국인 중국은 대외 불확실성 증가로 소비 부진이 지속되고 자동차 수요도 팬데믹 이전 수준인 2,700만 대에는 미치지 못할 전망- 미국, 유럽 등 선진시장은 금리 인하, 차량 판매 부진에 따른 역기저 등으로 자동차 수요의 증가가 예상되나 정책적 변화, 신차 가격 상승, 구매력 감소 등의 요인으로 증가 정도는 제한적일 것 미국 시장은 금리 인하와 트럼프 정부의 감세 정책 등 긍정적 요인이 발생할 것이나, 자동차 수요가 이미 코로나 이전 대비 90% 수준으로 회복되는 등 대기 수요가 상당 부분 해소되고 고물가로 ...
□ 해외경제 : 연준 금리 인하 속도 조절 시사, 日·유럽 통화정책 기조 유지 □ 국내경기 : 10월 전산업생산 전월비 -0.3%, 소비˙투자 동반 감소 □ 국내금융 : 11월 기업대출 및 가계대출 증가세 동반 둔화, 12월 중순(12.11~24일) 금리 소폭 상승 및 원/달러 상승 □ 산업별 동향 : 10월 제조업생산 전년동월비 +6.5%, 서비스업생산 +1.9% □ 고용 : 11월 전산업 취업자 수 기준 전년동월비 0.4% 증가 □ 수출입 : 11월 수출 +1.4%, 수입 -2.4%, 무역수지 56억 달러 흑자 <부록> 2025년 경제 산업 전망 (한국수출입은행 해외경제연구소)
제1장 거시경제 전망 현 경기 판단: 수출의 양호한 성장세에도 내수의 더딘 회복으로 경기 회복세 약화 국내 실물경기는 반도체를 중심으로 한 수출의 견조한 성장세와 설비투자의 개선에도, 소비와 건설투자의 부진으로 회복세가 약화되는 모습 건설투자는 토목건설의 소폭 회복에도 불구하고, 건축 부문에서 누적된 선행지표 부진이 현실화되면서 전체적으로 감소세가 확대되는 양상 수출(통관 기준)은 반도체를 중심으로 양호한 성장세를 보이는 가운데, 지난해 말부터의 높은 증가율로 인한 기저효과로 증가세가 조정되는 모습 제2장 13대 주력산업 전망 소비심리 개선과 투자 확대로 세계 주요국 수요는 개선, 글로벌 경쟁 심화 및 무역장벽의 강화 영향으로 해외 생산은 확대되고 탈중국 경향도 계속될 전망 (세계 수요 여건) 2025년 세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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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EU·인도 겨냥 표적 관세시 韓 제품 가격경쟁력 상승 “산업 도약 방안 찾는다는 능동적 자세로 전략 세워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촉발한 관세전쟁을 잘 활용하면 반도체·자동차 등 한국 주력 사업에 기회요인이 될 수 있다는 국책연구원의 분석이 나왔다. 관세 조치가 한국뿐 아니라 중국·EU·인도 등 주요 산업 경쟁국에도 부과되기 때문에 오히려 미국 시장에서 한국 제품이 가격 경쟁력을 가질 수도 있다는 의미다. 산업연구원은 17일 '미국 우선주의 통상정책의 주요 내용과 우리의 대응 방향' 보고서를 통해 이같이 밝혔다. 보고서에는 트럼프 대통령이 취임 직후 서명한 '미국 우선주의 통상정책(America First Trade Policy)'의 세부 내용이 한국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분석이 담겼다. 해당 행정명령에 ...
정책금융 약 8조원...전고체·리튬메탈·리튬황배터리 등 초격차 기술 확보 공급망안정화기금 5조원→10조원...전주기 이력 관리 시스템 2027년 구축 배터리산업, 전기차 수요 둔화·트럼프 홀대로 어려움 "전동화·탈탄소화·디지털전환 핵심 기반 기술...2~3년 내 반등 가능성" 정부가 투자 마중물 역할, 차세대 기술 확보 R&D 지원 강화해야 정부가 지난달 15일 ... 활용하는 사물배터리(BoT) 시대가 도래하면서 배터리 사용이 확대될 것으로 전망"했다. 그러면서 "배터리 업황은 경기순환 차원에서 2~3년 내 반등이 가능성이 높고 배터리는 미래 산업·경제를 견인할 기반 기술인 만큼 중장기적으로 우상향 방향으로 구조적인 성장세를 이어나갈 것으로 전망된다"고 밝혔다. 황경인 부연구위원은 그러면서 "기업의 투자 저하가 만성화되면 한국 ...
트럼프 미 대통령은 관세를 올리고 에너지 비용을 낮춰 제조업을 부활시키겠다고 강조합니다. 중국도 올해가 마지막 해인 '중국제조 2025' 계획을 첨단산업으로 옮겨가고 있고, 유럽연합은 반도체에 65조를 투자해 5년 뒤 반도체 시장 점유율을 20%로 높인다는 목표를 세웠습니다. 제조업은 곧 일자리이기 때문입니다. 전 세계 제조업 보조금 규모도 지난 ... 앞으로 25년간 유럽경제 성장을 위해 유럽연합은 '경쟁력 나침반'이라는 이름의 5개년 로드맵을 제시하려 합니다.] 제조업이 만든 수출품으로 성장한 한국, 각종 위기에도 경제가 오뚝이처럼 회복한 건 세계 최고 수준의 경쟁력을 갖춘 제조업 덕분입니다. 유엔산업개발기구 제조업 경쟁력지수를 보면 한국은 2017년부터 2년 연속 독일과 중국에 이어 세계 3위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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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환경 변화에 대응한 화학산업 생태계 경쟁력 강화방안】 〇 디지털전환, 탄소중립, 공급망 재편, 인구구조 변화, 지정학적 갈등 등 글로벌 환경변화에 대응한 경쟁력 강화방안 모색 〇 국내 화학산업의 심층분석을 통해 산업구조 변화에 따른 맞춤형 추진전략 도출 및 정부 국정과제에 부합하는 주력산업 고도화 전략 마련, 공급망 안정화 방안 등을 모색함으로써 정책 목표 달성에 필요한 기초자료 제공
〇 주력산업을 기존의 산업별 분석 (Bottom up / projection 방식 ) 과 아울러 구조적 접근 (top down / prospect 방식 ) 을 통합하여 구조재편 방향을 도출 〇 산업구조 재편방향에 기반하는 개별 산업별 구조변화의 방향 , 경쟁원천 등을 규명하고 대응하는 정책과제를 제시
〇 산업연구원의 연구영역에 부합하는 국내외 주요 산업 · 경제 분야에 대한 주요 현안 이슈에 대한 시의적절한 분석 결과 및 정책방안 제시 〇 주력산업 , 신성장산업 서비스산업 , 지역정책 및 산업 , 산업 정책 · 제도 및 동향 , 산업 기술 · 인력 및 기업 , 통상 및 국제협력 등 주요 연구영역과 밀접한 현안 이슈 연구를 수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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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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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국내 대기업 움직임??
KIET 시점에서 보는 미래 로봇 산업 전망은
어떨까요?
경제전문가가 알려드립니다!
(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