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 검색 결과 (9건)
... 중심으로 관련 논의와 구체적인 정책 도입이 본격화 특히 배터리산업의 순환경제 추진이 강조되고 있는데, 이는 주요국이 탄소중립 목표 달성의 수단으로 내연기관차 금지 정책을 도입하고, 첨단산업의 중심에 배터리가 핵심 동력으로 사용되기 때문 미국은 인플레이션감축법을 통해 폐배터리에서 추출한 광물을 미국에서 재가공 시 세액공제를 제공하고, 유럽연합(European Union, 이하 EU)은 핵심원자재법, 배터리법 등을 통해 폐배터리 재활용에 초점을 맞춘 원자재 공급망 구축 목표를 제안 EU는 높은 순환성을 달성한 국가이자 관련 규범 도입을 선도 본 연구에서는 EU의 순환경제 및 배터리분야 순환경제 정책을 수명주기 단계별로 분석하고 산업 및 통상 측면에서 해당 정책이 우리나라에 미치는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함.
우리나라 지역 간 불균형은 수도권과 지방 간의 경제적, 사회적 격차에서 비롯된다. “지방에는 모이(좋은 일자리)가 없고 수도권에는 둥지(주택)가 없다”는 표현은 이 불균형을 잘 보여준다. 2003년 참여정부부터 균형발전을 위한 정책이 본격적으로 추진되어 사람으로 치면 이미 성인이 된 셈이지만, 생산액, 일자리 수, 총인구 등의 주요 지표들에서 ... 인구(특히 청년)가 정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하지만 현실은 기업과 인재의 수도권 집중과 지방 주력산업의 경쟁력 약화로 인해 비수도권의 많은 지역이 지방소멸 위험에 직면하는 지역경제 악순환의 경로가 악화되는 모습을 보인다. 이에 본 연구는 “균형발전 성과와 한계 → 국내외 균형발전정책 분석 →메가트렌드(Mega Trend) 및 이슈별 ...
... 소각, 매립등 폐기 처리하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자원 채취(take) → 생산(make) → 사용(use) → 폐기(dispose)’로 이루어진 선형경제 구조에서 야기되는 자원 낭비, 온실가스 배출, 폐기물 발생 및 토양ㆍ해양 오염과 같은 환경문제를 개선할 수 있도록 ‘자원채취(take) → 생산(make) → 소비(use) → 재활용(recycle) → 생산(make)’으로 이어지는 ‘순환경제(circular economy)’로의 전환을 위해 재활용 활성화가 시급하다. 한편, EU 등 선진국 및 선진 바이어들을 중심으로 무역을 환경문제와 연계하는 가운데 재활용 표준ㆍ인증제도 도입 ...
동향 검색 결과 (2건)
2022년 3월, 신규 에코디자인 규정안 유럽의회 통과 (규정 발표) EU 집행위원회, 2009년부터 시행된 기존 에코디자인 지침(Ecodesign Directive)을 대체하기 위해 EU 집행위원회 에코디자인 규정안(Eco design for Sustainable Products Regulation, ESPR) 발표로 순환경제 구축 및 저탄소 발전 가속화 ... 명시된 우선순위 산업(Prioritized industries) 중에서 DPP 우선 적용 대상이 결정되며, 2026년경 우선 품목 선(先) 시행 후 단계적 확대 전망 (적용 품목) EU 집행위는 CEAP에서 자원 사용이 많고 순환 가능성이 높은 산업 7개 분야(전자제품 및 ICT, 배터리 및 자동차, 섬유, 플라스틱, 건축 및 건설, 식품·물·영양분, ...
□ 글로벌 가치사슬의 변화로 새로운 도전과 기회 ○ 미·중 무역마찰과 코로나바이러스의 영향으로 글로벌 3대 경제권(북미, 유럽, 동아시아) 간의 무역은 감소하였으나 동아시아 경제권 내 무역은 증대 - 미·중 무역마찰로 2019년 한·중·일 간 교역액은 전년 대비 감소하였으나 6,000억 달러에 달하고, EU와 아세안 양대 경제체제의 규모에는 미치지 못하나 ... 투자은행(Asian Infrastructure Investment Bank, AIIB) 설립 등 다자간 공조체제 구축 - 2015년 이후 '일대일로', '중국 제조 2025', '쌍순환' 등 다자간 경제무역협력, 산업투자, 인프라를 통한 경제발전을 추진 ○ 동아시아 지역의 무역 구조가 재편되는 과정에서 한·중·일 산업협력은 동아시아 가치사슬의 확대를 위한 새로운 ...
소통 검색 결과 (47건)
... 정책들의 여파를 전 세계가 주시하고 있다. 트럼프가 예고한 보편관세 도입은 수출 의존도가 높은 한국에 적지 않은 타격을 입힐 것이다. 그러나 권남훈(사진) 산업연구원장은 20일 서울경제신문과의 인터뷰에서 “자유무역 질서에서 보호무역주의로의 대전환으로 인해 당장은 수출 차질이 불가피하다”면서도 “중장기적으로 무역 질서의 재편은 우리가 중국의 추격을 따돌릴 수 있는 기회가 ... 중국 견제가 우리에게 시간을 벌어줄 것으로 전망된다. -중국산 배터리 대신 한국산을 선택하게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가. △전기차 시대로 전환되면 대량의 배터리가 필요한데 선진국들은 경제안보 측면에서 중국의 배터리 시장 장악을 그냥 놔둘 수 없다. 미국과 EU가 인플레이션 억제, 환경 규제 등을 명분으로 희소 광물과 부품에 대한 수입 장벽을 높일 것이다. 국내 기업들은 ...
2022년 40만대 돌파하며 성장 잠재력 입증…순환경제 기여ㆍ고부가가치 산업 탈바꿈 채비 [대한경제=이근우 기자] 중고차 산업이 우리 수출의 새로운 먹거리가 될 수 있을지 관심이 쏠리고 있다. 업계에서도 시장 성장 잠재력이 있다고 보고 있어 정부의 적극적인 육성책을 기대하고 있다. 3일 산업연구원에 따르면 지난 2022년 관세청 통관 기준으로 한국에서 해외로 ... 중고차 수출도 시작됐다. 당시 376대(364만달러) 수준에 불과했지만 2022년에는 8508대(1억3900만달러)로 늘었다. 주요 중고차 수출 국가별 글로벌 시장 점유율은 유럽연합(EU) 49%, 일본 26%, 미국 18%, 한국 8% 등이다. 지역별 중고차 수입 비중은 아프리카(24%), 동유럽 및 중앙아시아(14%), 아시아-태평양(12%), 중동(10%), 중남미(8%)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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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원효율성 동맹(G7 Alliance on Resource Efficiency) (5) G20 자원효율성 다이얼로그(G20 Resource Efficiency Dialogue) 제3장 EU 순환경제 현황 및 정책 분석 1. EU 순환경제 현황 및 정책 분석 (1) EU 순환경제 현황 분석 (2) EU 순환경제 정책 분석 2. 독일의 순환경제 현황 및 정책 분석 ... 3. 네덜란드 배터리분야 순환경제 정책 분석 (1) 네덜란드 배터리분야 순환경제 정책 개요 (2) 네덜란드 배터리분야 순환성 제고를 위한 주요 지원정책 4. 프랑스 배터리분야 순환경제 정책 분석 (1) 프랑스 배터리분야 순환경제 정책 개요 (2) 프랑스 배터리분야 순환성 제고를 위한 주요 지원정책 5. 소결 (1) EU 배터리 순환경제 정책 (2) EU ...
... 지역발전지수 (2) 지역혁신지수 (3) 지역창조잠재력지수 3. 지역균형발전과 지역 간 성장격차 (1) 배경 및 필요성 (2) 지역별 1인당 소득의 수렴가설 검정 (3) 지역별 경제성장 결정요인 분석 (4) 분석 함의 4. 지역균형발전과 지역혁신 확산역량 진단 (1) 배경 및 필요성 (2) 혁신과정에서 기업의 역할과 중요성 (3) 지역혁신역량 확산 과정에서 ... 성과와 한계 (3) 전문가가 바라본 성과와 한계 제4장 국내외 지역발전 정책분석 1. 지역발전정책 논의의 흐름: OECDㆍWorld Bank를 중심으로 (1) WB 사람 중심과 EUㆍOECD 장소 기반 지역정책의 개관 (2) World Bank의 사람 중심 지역정책 (3) EU와 OECD의 장소 중심의 지역발전론 2. 지역산업정책 전개과정 (1) 참여정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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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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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국내 대기업 움직임??
KIET 시점에서 보는 미래 로봇 산업 전망은
어떨까요?
경제전문가가 알려드립니다!
(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