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 검색 결과 (17건)
... 성장동력을 발굴해야 한다. 이를 위해 기업은 보유한 역량을 최대한 활용하여 사업전환을 시도해야 한다. 그러나 많은 중견·중소기업은 현실적인 제약으로 사업전환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디스플레이와 자동차산업의 중견·중소기업을 대상으로 특허데이터에 기반해 사업전환 방향을 제시하였다. 디스플레이산업은 산업 내 전환 방향으로 OLED와 차세대 디스플레이 등이 도출 되었으며, 산업 외 분야로는 조명 장치, 태양광이 유망한 것으로 나타났다. 자동차산업은 하이브리드차부품이 산업 내 전환 방향으로 도출되었으며, 산업 외 분야로는 액추에이터 및 로봇, 공기청정기, 건설기계, 농기계용 변속기 부품 등이 유망한 것으로 나타났다. 사업전환의 활성화를 위해서는 컨설팅과 연구개발 자금 확대가 필요하다. 사업전환 ...
... 축소되었다. 그러나 2010년대부터 인도네시아 정부의 국산 부품 사용 요건(TKDN)이 스마트폰과 TV에 확대 적용됨에 따라 국내 전자 기업의 인도네시아 내 생산이 확대되고 있다. 삼성전자의 인도네시아 내 스마트폰 공장의 생산 규모는 1,800만 대 수준으로 상승하였으며, LG전자도 2020년 구미 TV 공장 중 일부를 인도네시아로 이전하였다. 인도네시아에서 생산되는 OLED TV의 수입으로 대인도네시아 수입에서 영상기기의 비중은 2021년에 4.9%, 2022년 2.6%로 주요 품목으로 자리잡게 되었다. 동남아시아 국가 중 가장 넓은 영토를 보유하고 있으며 세계 인구 규모 4위인 인도네시아는 GDP 규모 세계 16위로 경제적 중요성도 높다. 2022년 대인도네시아 수입은 46.7%, 수출은 19.5% 증가하여 양국의 경제교류도 확대되고 ...
... ESG, 미국·중국 무역분쟁 확대 등 한국 경제 전반에 영향을 미치는 여러 환경 변화가 발생함에 따라 능동적인 대응이 요구되고 있으나 중소기업 대부분은 이에 대한 계획 수립조차 어려운 상황이다. 본 연구에서는 산업생태계에 근본적 변화가 나타나고 있는 디스플레이산업과 자동차산업을 분석 대상으로 선정하였다. 디스플레이산업은 LCD의 경쟁력 약화로 인해 OLED로의 전환이 추진되는 중이다. 그 결과 국내 LCD 생산은 매우 축소되었다. 자동차산업에서는 아직 내연기관차의 생산 비중이 높지만 향후 탄소중립 정책에 따라 친환경차 전환이 빠르게 진행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이에 자동차산업은 내연기관 중심산업에서 친환경차 중심으로 산업생태계 변화가 빠르게 진행되고 있다. 염려스러운 점은 이러한 수요의 소멸이 해당 기업의 기술 수준과 ...
동향 검색 결과 (6건)
글로벌 신산업 초점 (초점) 전기차, AI 활용 확산 등으로 AI 칩, 전력반도체 수요가 급증할 전망 → 차세대 유망 시스템반도체에 대한 혁신과 체계적 육성 필요 글로벌 시장 클로즈업: 2024 주요 신산업의 중점 이슈 글로벌 경쟁력을 최근의 ‘세계 시장 점유율’로 평가하면, 우리나라 신산업은 OLED를 제외하고 최고 선도국(기업)에 비해 여전히 큰 격차가 존재 ‘OLED, EV용 배터리, 양극재, 수소차, 이미지센서’ 등 우리 주력산업에서 확장되고있는 신산업은 시장 점유율이 비교적 높은 특징 원천기술력이나 산업 생태계가 상대적으로 약한 ‘XR 헤드셋’, ‘드론’, ‘비메모리반도체’,...
... ‘자립자강’ 노력 ○BOE(京东方), 티앤마(天马), CSOT, Visionox(维信诺) 등 중국 디스플레이 기업들은 중국 브랜드의 중국산 디스플레이패널에 대한 수요와 가격 쟁력 등을 바탕으로 세계 디스플레이 시장 점유율을 확대 중 - 시장조사기관 스톤파트너스(Stone Partners)의 자료에 따르면 올해 2분기 중국 업체의 플렉시블 OLED 출하량이 처음으로 한국을 추월할 것으로 전망 - BOE(京东方)의 스마트폰용 플렉시블 OLED 출하량은 2,410만 개로 전년동기비 66.2% 성장하였고 세계 시장의 1/4 이상을 차지하며, 티앤마(天马)의 스마트폰용 플렉시블 OLED 출하량은 890만 개로 전년동기비 305% 증가하면서 세계 시장의 9.4%를 차지 □ 공업정보화부 외, 중소기업에 대한 과학기술 ...
... 평가 → 여러 부작용에 대한 우려가 제기되나 시장 선점을 위한 과감한 투자가 긴요 ■ 글로벌시장 클로즈업: 주요 신산업의 2022년 세계시장점유율 ○ 우리나라 신산업의 글로벌 경쟁력을 ‘세계시장점유율’(2022년)로 평가하면, 뚜렷한 상승은 없이 대체로 최고 선도국(기업)에 비해 큰 격차로 열세 - 세계시장점유율 1위 분야는 OLED(중소형, 67%), 수소차(54%) - 세계시장점유율 2위 분야는 EV용 배터리(23.7%), 이미지센서(29%) - 2021년과 비교할 때, 세계시장점유율이 상승하여 세계 최고국(기업)과 격차가 줄거나 유지 중인 신산업은 이미지센서, 인공지능 - 그러나 EV용 배터리(36.7%포인트 격차), 제조용 로봇(40%포인트 격차), 파운드리(57.4%포인트 격차)는 세계 최고국(기업)과 ...
소통 검색 결과 (281건)
... 미국에 지속적으로 해야 한다. 트럼프 1기에선 중국 반도체 추격의 시간을 늦췄다. 이번엔 반대 상황이 발생할 수도 있다. 요즘 반도체가 디스플레이의 데자뷔 현상 같다는 이야기가 나온다. 액정표시장치(LCD) 디스플레이에서 한국은 무소불위였다. 중국이 값싸고 작은 제품을 만들고 한국 인력과 기술을 확보해가면서 LCD 주도권이 중국으로 넘어갔다. 유기발광다이오드(OLED)도 한국 점유율이 낮아지고 있다. 중국은 국가 펀드를 만들어 기업 적자에 신경쓰지 않고 '될 놈'은 무한정 밀어준다. 미국의 중국 제재가 기회로 작용하는 측면이 있지만 오히려 중국 자립 의지를 불러 일으키기 때문에 트럼프 정부의 대중 제재가 과연 한국에 득이 될지 실이 될지 판단하기 어렵다. 한국 정치 혼란으로 트럼프 2기 정부 초기 '골든타임'을 허비할 수 ...
... 달리던 우리나라는 점유율 33%대로 주저앉았습니다. 중국 업체들은 정부의 공격적인 지원을 등에 업고 저가 공세로 LCD 패권을 완전히 가져가며 독과점 구조를 굳히고 있습니다. 이에 삼성디스플레이는 LCD 사업에서 손을 뗐고, LG디스플레이도 광저우 LCD 공장을 팔기로 하면서 사업 철수 수순을 밟고 있습니다. 그런데 최근에는 중국 기업들이 고부가가치 제품인 OLED 분야에서도 영향력을 키우고 있습니다. 이런 가운데 미국 정치권에서는 처음으로 디스플레이 분야에서의 대중국 제재 필요성이 제기됐습니다. 지난 9월 미국 하원 '중국 공산당 전략 경쟁 특별위원회'는 중국 디스플레이 기업이 막대한 보조금과 저가 공세로 경쟁 기업을 몰아내면서 미국 안보와 경제에 위협이 된다는 내용의 서한을 미국 국방부에 보냈습니다. 트럼프 ...
... TV 시장에서 삼성전자가 점유율 1위를 지켰지만 1년 전보다 13% p 떨어졌고 LG전자 역시 점유율이 4% p 줄었습니다. 줄어든 점유율은 중국 업체들이 흡수했습니다. 중국 TV 제조사들은 패널과 세트의 수직계열 체계를 구축해 비교적 싼 가격에 프리미엄 TV인 미니 LED를 공급한 여파입니다. [남상욱 / 산업연구원 부연구위원 : 가격 경쟁력이 LCD보다 OLED가 안 좋기 때문에 중국의 점유율 확대가 계속 이어질 가능성은 많다고 생각합니다. OLED TV 가격 자체를 떨어뜨려줘야 되는데 양산 역량이 확보가 돼야 최종적으로 떨어질 수 있을 것 같고요.] 최근 중국이 가격과 품질을 모두 잡은 가운데 TV 뿐 아니라 로봇청소기, 전기차 등 중국산 공습이 거세지고 있습니다. SBS Biz 이민후입니다. 당신의 제보가 뉴스로 만들어집니다. ...
첨부파일 검색 결과 (24건)
글로벌 신산업 초점 (초점) 전기차, AI 활용 확산 등으로 AI 칩, 전력반도체 수요가 급증할 전망 → 차세대 유망 시스템반도체에 대한 혁신과 체계적 육성 필요 글로벌 시장 클로즈업: 2024 주요 신산업의 중점 이슈 글로벌 경쟁력을 최근의 ‘세계 시장 점유율’로 평가하면, 우리나라 신산업은 OLED를 제외하고 최고 선도국(기업)에 비해 여전히 큰 격차가 존재 ‘OLED, EV용 배터리, 양극재, 수소차, 이미지센서’ 등 우리 주력산업에서 확장되고있는 신산업은 시장 점유율이 비교적 높은 특징 원천기술력이나 산업 생태계가 상대적으로 약한 ‘XR 헤드셋’, ‘드론’, ‘비메모리반도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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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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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국내 대기업 움직임??
KIET 시점에서 보는 미래 로봇 산업 전망은
어떨까요?
경제전문가가 알려드립니다!
(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