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 검색 결과 (431건)
본 연구는 R&D 과제ㆍ인력ㆍ재원 특성이 ICT산업의 경제적 R&D 효율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하기 위해 3대 ICT산업의 효율성 측정 결과를 바탕으로 비효율성 원인, 효율성 결정요인, 효율성과 부가가치 간 연관성 분석 등을 실시하였다. 우리나라 ICT산업의 업종별 효율성 비교 결과, SW개발업과 ICT기기업의 비효율성이 상대적으로 큰 것으로 확인되었으며, 최근 5년과 최근 3년간 효율성 증가율을 비교한 결과 비효율성 개선이 둔화되는 경향을 확인할 수 있었다. 3대 업종 중 ICT서비스업의 효율성이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비효율성이 빠르게 개선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는데, 이는 방송서비스업의 영향에 기인한 것으로 파악되었다. 비효율성 원인 분석 결과, 컴퓨터 및 주변기기, 정보서비스업은 ...
... 2025’, ‘13차 5개년 계획’, ‘로봇산업 발전계획’ 등 다양한 정책을 통해 로봇산업을 핵심 전략산업으로 지정하고, 핵심부품 국산화 및 기술 자립도 제고를 위한 투자를 확대해 왔다. 특히 최근에는 차세대 첨단로봇인 휴머노이드 로봇 분야에서 시장 주도권 확보를 목표로 중앙정부와 지방정부가 협력하여 연구개발(R&D) 투자 및 산업 생태계 육성을 위한 다각적인 정책적 노력을 집중하고 있다. 그 결과 중국의 자국산 로봇의 시장 점유율은 2018년 27.3%에서 2023년에는 47.2%로 현저히 증가했고, 한국과의 기술 격차도 0.3년으로 좁혀지며 강력한 경쟁자로 부상하였다. 중국의 로봇산업 성장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로봇 핵심 부품의 기술력과 신뢰성 확보가 ...
... 한국은 글로벌 XR 시장의 2.6%에 그치지만, 최근 대기업의 XR 디바이스 개발 재진입으로 시장 점유율 확대 가능성이 있다. 다만 콘텐츠와 플랫폼 경쟁력은 주요국에 비해 낮은 상황이다. 주요국 XR산업 경쟁력에서는 미국이 모든 분야에서 선두를 유지하고 있으며 중국은 정부 주도의 정책 지원으로 강점을 보이고 있다. 한국은 네트워크 분야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으나 XR 생태계 전반의 경쟁력은 주요국 대비 부족한 실정이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 R&D와 실증 확대, 협력 프로젝트, 융합인재 양성이 요구된다. XR산업 발전을 위해 정부는 디바이스와 콘텐츠 개발을 지원하고 생태계 활성화를 위한 민관 협력과 정책적 노력을 강화해야 한다. 또 XR 융합형 인재의 양성을 위해 다양한 맞춤형 프로그램이 개발되어야 한다
동향 검색 결과 (41건)
... 2022년에는 중국 자율주행차 시장 규모가 약 2,894억 위안에 이를 것으로 예측 □ 톈옌차(天眼查)에 따르면, 2021년 기준 중국에는 자율주행 관련 약 5,800여 개의 기업이 있으며, 2021년 신규 등록된 기업은 1,000개에 달함1) ● 중국판 테슬라라고 불리는 니오(蔚来), 샤오펑(小鹏), 리샹(理想) 등의 완성차 기업도 자율주행 시스템인 파일럿 어시스턴트(领航辅助系统) 기능을 탑재한 스마트 모델 출시 ● 바이두(百度), 화웨이(华为). DJI(大疆), 상탕커지(商汤科技) 등 빅테크 기업들이 잇달아 진출 - 바이두는 2013년부터 자율주행기술에 대한 R&D를 강화하면서 아폴로 플랫폼을 출시하였고, 지난 8월에는 충칭과 우한에 완전자율주행(운전자 미탑승) 택시인 로보택시 운행 허가 취득
... 것으로 예상되며, 향후 부동산, 교육 등 오프라인 산업과 융합되면 8조 달러에 이를 것으로 전망 ○ 메타버스 분야의 중국 기업은 텐센트, 바이트댄스, 넷이즈가 대표적이며, 시장 주도로 확장현실 생태계를 구축 중 ○ 중국의 양대 인터넷 기업인 알리바바(阿里巴巴)와 바이두(百度)도 확장현실 관련 사업을 개시 ○ 지난해 중국 내에서 메타버스에 대한 관심이 폭발적으로 늘어나기 시작했으나, 중국 관영매체는 산업 규제를 예고하며 투자 과열을 경고 ○ 그러나 중국 정부는 올해 초부터 메타버스를 규제하기보다는 정부가 통제하는 범위 내에서 활용하기 위한 지원 전략을 발표 ○ 2021년 12월부터 올해 초까지 지방 정부는 산업 정책을 중심으로 메타버스에 관한 R&D 강화, 인프라 구축 등 세부 정책을 잇따라 발표
... 신산업별 최근 동향 ○ (자율차·전기차) 주요국 환경규제 강화와 정부의 보조금 정책으로 2022년 전기차 시장 확대는 지속될 전망 ○ (지능형 로봇) 한국은 로봇밀도 932대(2위 싱가포르 605대)로 세계 최대 로봇 활용 국가의 위상을 차지 ○ (드론) 우버, 조비 에비에이션, 볼로콥터 등 도심항공교통(UAM)시장 선도를 위한 주요 기업들의 연구개발(R&D) 및 상용화가 활발 ○ (스마트홈/AR·VR) 스마트홈 플랫폼과 보안 분야의 혁신이 활발하게 추진 중이며, AR·VR은 운송기계 분야에서 성과 창출 ○ (바이오·헬스) 코로나19의 여러 변이가 확산되면서 기존의 mRNA 백신과 차별화 할 수 있는 차세대 백신 개발이 활발 ○ (지능형 반도체) 미국은 센스타임 ...
소통 검색 결과 (2058건)
정책금융 약 8조원...전고체·리튬메탈·리튬황배터리 등 초격차 기술 확보 공급망안정화기금 5조원→10조원...전주기 이력 관리 시스템 2027년 구축 배터리산업, 전기차 수요 둔화·트럼프 홀대로 어려움 "전동화·탈탄소화·디지털전환 핵심 기반 기술...2~3년 내 반등 가능성" 정부가 투자 마중물 역할, 차세대 기술 확보 R&D 지원 강화해야 정부가 지난달 15일 친환경차와 이차전지(배터리) 산업경쟁력 강화를 위한 재정 지원·연구개발(R&D) 등 다양한 지원 방안을 담은 친환경차·이차전지 경쟁력 강화 방안(관계부처 합동)을 발표했다. 주로 전기자동차와 이차전지를 대상으로 산업 활성화 방안을 담았다. 우선 산업통상자원부와 금융위원회는 이차전지 산업에 대한 투자를 촉진하기 위해 정책금융(대출·보증·투자)을 지난해 6조원에서 ...
... 위해 쏟아야 할 시간과 여력도 낭비된다. 정부의 대응책과 한계 정부는 지난해 12월 '석유화학산업 경쟁력 제고 방안'을 발표했다. 정확한 현실진단을 바탕으로 공급과잉 설비를 합리화하고 고부가가치로 전환하기 위한 여러 지원 내용을 담았다. 하지만, 방점은 자발적 구조조정 유도에 맞춰졌다. 업계 스스로 재편계획을 마련해 추진하면 그에 따라 규제를 완화하고 연구개발(R&D), 세제 및 금융지원 등을 하겠다는 것이다. 업계는 정부의 의지를 환영하면서도 실효성에 의문을 제기하는 분위기다. 더 적극적으로 개입하지 않으면 구조조정의 동력이 생기기 어렵다고 보기 때문이다. 박경민 기자 정부가 더 깊숙이 개입하려면 1997년 외환위기 빅딜 이후 금기시되어 온 영역으로 다시 들어가야 한다. 한두 부처의 의지로 될 일도 아니다. 예를 들어 치킨 ...
... 낮아질 가능성이 있지만 큰 위협은 아닐 것으로 예상된다. 순위 변화는 판매량 합산의 결과일 뿐 실질적인 경쟁력과 직결되지는 않는다. 현대기아는 과거 800만대 이상을 판매하며 5위였던 시절과 비교해 현재 700만대 수준으로 판매량이 감소했음에도 글로벌 3위로 올라설 정도로 시장 내 위치를 강화해 왔다. 혼다와 닛산의 합병은 각사가 단독으로는 감당하기 어려운 연구개발(R&D)과 미래 기술 투자에 대응하기 위한 생존 전략으로 보는 게 적절하다. 특히 전기차, 하이브리드, 자율주행 같은 분야는 막대한 자본과 기술이 필요하기 때문에 소규모 기업들은 협력과 통합 없이는 경쟁력을 유지하기 어렵다. 또 이러한 합병이 반드시 시너지를 낼 것이라고 단정할 수 없다. 르노-닛산-미쓰비시 그룹이나 스텔란티스처럼 합병 후에도 혁신적 성과를 내지 못한 ...
연구원소개 검색 결과 (21건)
〇 국내 서비스산업의 혁신역량을 제고하고 질적 성장을 도모하기 위한 서비스 R&D 활성화 정책 제시 〇 우리나라 산업적 특성에 부합하는 서비스 R&D 활성화 어젠다 도출과 서비스 혁신역량 제고에 필요한 정책내용 , 대상 , 수단 제도개선 방향 등을 제시
〇 정부의 R&D 정책의 성과를 극대화하기 위한 산업별 , 기술주기별 증거 기반 세부 추진전략을 도출 〇 산업별 , 기술혁신 유형별로 성과 현황 파악 및 성과 결정요인 ( 수요견인 , 기술주도 중심 ) 분석
... - 산업 지능화와 비즈니스모델 혁신과 연계한 신산업의 발굴과 유망제품군의 산업화 전략 연구 ○ 목표 3: 언택트 (untact) 문화 확산에 대응 가능한 서비스혁신 정책 연구 - 플랫폼 기반 비대면 서비스에 대한 수요 확산에 대응할 수 있는 서비스산업의 혁신역량 확충방안 모색 - 패러다임 전환에 따른 서비스산업의 미래 흐름을 선도할 수 있는 인력양성, 서비스 R&D, 제도적 기반 등 혁신생태계 조성방안 연구 ○ 목표 4: 중소벤처기업의 디지털 변혁 대응을 위한 전략 연구 - 스마트 공장 등 기존 스마트 정책의 점 검과 새로운 디지털 변혁 전략 모색 - 디지털 전환정책 이슈 관련 중소‧벤처 기업의 주요 정책(벤처, 창업, 금융, 노동, R&D, 글로벌화 등) 점검 및 발전과제 발굴 ○ 목표 5: 한국 산업의 ...
연구진&연구분야 검색 결과 (1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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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R&D 과제ㆍ인력ㆍ재원 특성이 ICT산업의 경제적 R&D 효율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하기 위해 3대 ICT산업의 효율성 측정 결과를 바탕으로 비효율성 원인, 효율성 결정요인, 효율성과 부가가치 간 연관성 분석 등을 실시하였다. 우리나라 ICT산업의 업종별 효율성 비교 결과, SW개발업과 ICT기기업의 비효율성이 상대적으로 큰 것으로 확인되었으며, 최근 5년과 최근 3년간 효율성 증가율을 비교한 결과 비효율성 개선이 둔화되는 경향을 확인할 수 있었다. 3대 업종 중 ICT서비스업의 효율성이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비효율성이 빠르게 개선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는데, 이는 방송서비스업의 영향에 기인한 것으로 파악되었다. 비효율성 원인 분석 결과, 컴퓨터 및 주변기기, 정보서비스업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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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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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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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