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경지원에서 매월 제공하는 중국 산업경제 동향지로 중국의 산업동향 분석과 산업정책 해설 및 산업단신 등을 수록
□ 샤오미 등 각계 대기업 전기자동차 분야에 적극 진출
○ 샤오미 그룹은 지난 3월 스마트 전기자동차 사업 진출을 공식 발표
○ 애플, 화웨이, 바이두 등 각계 대기업은 전기자동차 사업에 진출하였고, 점점 더 많은 자본이 자동차산업에 투자
□ 중국 각 지역 및 관련 기업 앞다투어 수소에너지 분야에 진출
○ 최근 수소에너지산업에 대한 관심이 꾸준히 높아지고, 중국 각지에서 산업 계획이 잇달아 발표되면서 관련 기업들도 동 분야에 적극 진출
○ 베이징, 쓰촨성, 산둥성, 장강삼각주, 주강삼각주 등 각 지역에서도 수소에너지 개발계획을 발표하고, 수소충전소 건설 가속화
○ 수소에너지 사업에 전통에너지 기업 및 신에너지 기업들이 앞다투어 진출
○ 수소에너지의 발전 전망은 상당히 밝지만, 높은 비용과 기술적 요구 사항이 수소에너지산업 발전의 한계로 작용
□ PMI 등 6개 주요지표 중국 경제의 회복, 경제 활동 증가 반영
○ 최근 중국 제조업 PMI, 서비스업 PMI, 물류산업번영지수, 고속도로 물류운임지수, 전자상거래 물류운용지수, 굴삭기지수 등 6개 주요 지수가 발표되고 지속적인 회복세를 반영
○ 위에카이증권은 상기 지수는 중국 경제가 계속 회복되고 있음을 반영한다고 언급
□ 3월 신에너지차 생산·판매 급증, 반도체 수급난 4분기까지 지속 예상
○ 중국자동차공업협회(이하, 협회)에 따르면 3월 자동차 생산과 판매는 각각 246만 2,000대, 252만 6,000대로, 전월 대비 63.9%, 73.6% 증가, 전년동월 대비 71.6%, 74.9% 증가
○ 중국 자체 신에너지 자동차 기업의 생산 및 판매가 빠르게 성장
○ 한편, 3월 승용차 생산 및 판매 데이터가 전년동월 대비 감소했는데, 이는 반도체 공급 문제와 관련이 있는 것으로 파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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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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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