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경지원에서 매월 제공하는 중국 산업경제 동향지로 중국의 산업동향 분석과 산업정책 해설 및 산업단신 등을 수록
□ 중국 자동차 시장 동향
○ 중국 자동차 시장은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자동차 대중화 확산으로 급성장
○ 2017년 최대 판매를 기록한 이후 3년 연속 감소
○ 중국은 코로나19가 세계 최초로 확산되면서 경제 및 자동차 시장에 커다란 타격을 받았지만, 비교적 빠르게 극복하면서 하반기 이후 반등에 성공
○ 코로나19 확산에 의한 글로벌 팬데믹은 21세기를 코로나 전후로 구분이 가능할 정도로 정치, 외교, 경제뿐만 아니라 자동차산업에도 큰 영향
○ 올해 상반기 승용 판매(승용차 연석회 기준, 수출 제외)는 938만 대로 전년 대비 23.9% 증가
○ 신에너지차 판매는 109만 2,000대로 전년동기 대비 221.7% 증가
□ 시장구조 변화
○ 수입차를 포함한 신에너지차 판매는 2015년에 18만 1,000대로 10만 대를 넘으면서 시장 형성이 본격화된 이후 급성장하면서 2018년 100만 대를 상회
○ 기존에는 정부기관, 플릿업체, 내연기관차에 대한 구매 제한 정책 시행 대도시 등을 중심으로 판매가 급증했지만, 최근 개인 소비자 비중이 확대
○ 중국 정부의 강력한 의지 속에 신에너지차 판매가 크게 증가하면서 중국업체들의 공격적 투자가 지속될 것으로 예상
○ SUV 확대는 전 세계적인 현상으로 중국 승용차 시장의 절반 가까이 점유
○ 고급차 시장은 소득 증대, 대체 구매 확대, 현지 생산 전환 등의 요인으로 증가
○ 중국 정부의 전기차 육성 정책에 따라 완성차 생산 경험이 없었던 다양한 업체(이하 스타트업)들이 신에너지차 개발을 추진
○ 스타트업의 판매는 2018년 3만 1,000여 대에서 2020년 15만 3,000여 대로 급증했으며, 올해 6월에는 처음으로 월 4만 대 판매를 돌파
○ 3대 스타트업은 기존 중국업체 신에너지차 모델에 비해 가격대가 높게 형성되었으며, 개인 구매 비중이 높고, 1~2급 도시 위주로 시장 안착에 성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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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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