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 검색 결과 (223건)
... 자동차에서는 CES 2025가 AI, SDV, 자율주행 및 커넥티드 등으로 혁신의 방향이 빠르게 전환되고 있는 것을 보여줬는데, 이를 위한 국내 생태계가 취약한 문제점을 안고 있어 관련 소프트웨어, 반도체, 센서 등의 생태계 강화가 요구된다. 로봇은 산업용 로봇에서 경쟁력을 가지고 있지만, 가정용 로봇 등에서는 취약하다는 평가여서 이들 분야에 대한 경쟁력 강화가 이루어져야 할 것으로 보인다. 특히 헬스케어 및 재활 분야 로봇에서 다수 혁신상을 수상하여 향후 이들 분야의 산업화가 유망할 것으로 기대된다. 가전에서는 우리 대형 가전업체를 중심으로 혁신제품이 많이 출품되었지만, 중국기업이 빠르게 추격하고 있고 가성비에서는 뒤져 경쟁력 상실이 우려되고 있다. 결국 우리도 가성비를 확보할 수 있는 생산 경쟁력 강화를 위해 ...
최근 대내외 불확실성이 높아지는 가운데 다양한 유형의 리스크가 국내 경제ㆍ산업을 교란시키는 요인으로 작용함에 따라 국내외 경제ㆍ산업 여건의 변화에 대한 상시 모니터링의 중요성이 점차 높아지고 있다. 초기에 위험 요인을 신속히 파악 및 감지하고, 국내 경제ㆍ산업에 대한 파급 영향 등과 관련된 상시 모니터링 체계가 요구되는 상황에서 특정집단을 대상으로 하는 주기적인 경기조사 방식은 경기 모니터링의 일환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경기조사(Business Survey)는 정성적 판단에 기반한 정량 분석의 결과를 신속히 제공하여 실물경기 변화를 적시에 파악하고, 향후 실물경기의 방향성 예측과 함께 국내 경제주체들의 대응책 마련에 유용한 참고 지표를 제공해 줄 수 있다. 산업경기 변화를 파악할 수 있는 공식 지표들이 일정 ...
2024년은 인공지능(AI) 산업화의 원년으로 주목받고 있다. 2024년 1월에 개최된 CES 2024에서는 AI가 적용된 다양한 제품이 소개되었다. 가전산업은 AI를 적용한 제품·공정 혁신이 빠르게 진행 중인 대표적인 산업이며, 한국 가전 선도기업은 이미 AI 적용을 활발히 추진 중이다. 한국 가전산업이 세계 시장을 선도함에도 불구하고 국내 산업의 ... 활용한 국내 공장의 생산성 극대화로 국내 생산을 확대한다. 둘째, 스마트홈 서비스 개발·운영 등의 밸류체인 부문을 국내에서 담당하여 국내 부가가치를 제고한다. 셋째, AI를 활용해 제품에 새로운 가치를 더하고 가정용 로봇, 개인맞춤형 기기 등 신제품 시장을 개척한다. 넷째, 글로벌 스마트홈 플랫폼을 확보하여 한국 가전산업의 브랜드 경쟁력을 유지한다
동향 검색 결과 (124건)
제1장 자동차산업 세계 및 주요 수출 대상국 수요 2025년 글로벌 자동차 수요는 전년 대비 2~3%대로 소폭 증가가 예상되며 9,100만 대 수준으로 팬데믹 이전 규모를 회복할 전망- 최대 자동차 수요국인 중국은 대외 불확실성 증가로 소비 부진이 지속되고 자동차 수요도 팬데믹 이전 수준인 2,700만 대에는 미치지 못할 전망- 미국, 유럽 등 선진시장은 금리 인하, 차량 판매 부진에 따른 역기저 등으로 자동차 수요의 증가가 예상되나 정책적 변화, 신차 가격 상승, 구매력 감소 등의 요인으로 증가 정도는 제한적일 것 미국 시장은 금리 인하와 트럼프 정부의 감세 정책 등 긍정적 요인이 발생할 것이나, 자동차 수요가 이미 코로나 이전 대비 90% 수준으로 회복되는 등 대기 수요가 상당 부분 해소되고 고물가로 ...
요약 제1장 조사 개요 제2장 제조업 경기 현황과 전망 1. 제조업 경기 2. 유형별 경기 (1) 산업 유형별 경기 (2) 업체 유형별 경기 제3장 업종별 경기 현황과 전망 1. 업종 개관 2. ICT부문 경기 (1) 반도체 (2) 디스플레이 (3) 무선통신기기 (4) 가전 3. 기계부문 경기 (1) 자동차 (2) 조선 (3) 일반기계 4. 소재부문 경기 (1) 정유 (2) 화학 (3) 철강 (4) 섬유 5. 신산업 경기 (1) 바이오/헬스 (2) 이차전지 제4장 현안 조사 결과 제5장 해외 주요국 경기 부표
... 감소세가 확대되는 양상 수출(통관 기준)은 반도체를 중심으로 양호한 성장세를 보이는 가운데, 지난해 말부터의 높은 증가율로 인한 기저효과로 증가세가 조정되는 모습 제2장 13대 주력산업 전망 소비심리 개선과 투자 확대로 세계 주요국 수요는 개선, 글로벌 경쟁 심화 및 무역장벽의 강화 영향으로 해외 생산은 확대되고 탈중국 경향도 계속될 전망 (세계 수요 여건) 2025년 ... 디커플링 강화, 러-우 사태 및 중동 지정학적 리스크 장기화 등은 2025년에도 세계 수요를 억제할 수 있는 불확실성 요인 (주요 수출 대상국의 수요 전망) 2025년 13대 주력산업에 대한 주요국의 수요는 내수 개선 및 인프라 구축 등의 영향으로 중국을 제외한 대다수 시장에서 확대될 전망 미국 시장에서는 부동산 경기 회복과 인프라 투자 지속(기계, 철강, 가전), ...
소통 검색 결과 (1515건)
미국의 이번 조치로 안 그래도 어려웠던 우리 철강 업계는 타격을 입을 수밖에 없다는 전망이 나오고 있습니다. 한국산 철강 제품으로 미국에서 자동차나 가전을 만드는 우리 기업들에도 피해가 있을 걸로 보입니다. 이어서 박원경 기자입니다. 지난해 우리나라가 수출한 철강제품의 13%는 미국으로 갔습니다. 트럼프 1기 행정부 때 합의한 쿼터제에 따라 대부분인 263만 ... 삼성전자와 LG전자는 세탁기 등 제조 공장을 가동하고 있습니다. 관세가 부과된 한국산 철강 대신 미국산으로 공급선을 바꿔도 원가 부담으로 이어질 수밖에 없다는 지적이 나옵니다. [이재윤/산업연구원 연구위원 : 미국의 이제 고로 업체들의 운영 효율성이 좀 높지 않은 걸로 이제 알려져 있기 때문에 미국 제품이 우리나라보다 원가가 한 20~30%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
... 이어서 박성원 기자입니다. 리포트 지난 2016년, 멕시코 몬테레이에 준공된 기아차 공장입니다. 이곳에서 생산한 K4 차량은 한해 12만 대가량 미국으로 수출됩니다. LG와 삼성전자 등 가전업체들도 멕시코를 미국 수출기지로 삼고 있습니다. 하지만 멕시코와 캐나다에 25% 관세가 부과되면 우리 수출품의 가격 경쟁력이 떨어질 수밖에 없습니다. [박성근/산업연구원 연구위원] "보편관세 부과 자체는 미국 내에서 전반적인 수입산 제품의 수요를 감소시키는 효과, 즉 시장 축소 효과가 있어 우리 (국산) 수출품의 수요도 줄어들 여지가 있습니다." 실제 산업연구원 분석 결과, 멕시코와 캐나다에 25%, 한국과 중국 등에 10%의 보편관세가 부과되면, 우리의 연간 대미 수출은 13조 4천억 원 감소하는 것으로 예측됐습니다. 문제는 앞으로입니다. 지난해 ...
... 릴레이인터뷰] 에필로그 下 최근 BYD에 이어 샤오미도 전기차 진출 고려 가격 경쟁력·품질 높이는 中…대안은 ''기술''뿐 /그래픽=비즈워치 2025년 산업의 길을 물었던 '신년 릴레이인터뷰'를 마감합니다. 전문가 9명에게 자동차·반도체·배터리 등 분야의 현안과 해결책을 들었습니다. 서로 다른 전문가들이 공통적으로 제기했던 ... 특히 국내 전기차 시장의 경우 강력한 국산 브랜드가 없다는 점에서 중국 업체들이 진출 실패를 경험한 스마트폰 등과는 경쟁 환경이 다르다는 게 조 위원의 진단이다. 그는 "스마트폰, 가전 등은 국내 기업이 글로벌 1위를 하고 있는 시장이지만 전기차는 그렇지 않다"며 "BYD가 국내에 진출한 다른 중국 기업과 상황이 다른 이유"라고 말했다. 이어 "전기차는 현재 시작 ...
첨부파일 검색 결과 (391건)
제1장 자동차산업 1. 대내외 여건 변화 2. 2025년 전망 3. 시사점 제2장 조선산업 1. 대내외 여건 변화 2. 2025년 전망 3. 시사점 제3장 일반기계산업 1. 대내외 여건 변화 2. 2025년 전망 3. 시사점 제4장 철강산업 1. 대내외 여건 변화 2. 2025년 전망 3. 시사점 제5장 정유산업 1. 대내외 여건 변화 2. 2025년 전망 3. 시사점 제6장 석유화학산업 1. 대내외 여건 변화 2. 2025년 전망 3. 시사점 제7장 섬유산업 1. 대내외 여건 변화 2. 2025년 전망 3. 시사점 제8장 정보통신기기산업 1. 대내외 여건 변화 2. 2025년 전망 3. 시사점 제9장 가전산업 1. 대내외 여건 변화 2. 2025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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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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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국내 대기업 움직임??
KIET 시점에서 보는 미래 로봇 산업 전망은
어떨까요?
경제전문가가 알려드립니다!
(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