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 검색 결과 (10건)
고속철도 사업은 현 정부의 국정과제로서 지역 교통 인프라 구축을 통해 전국 2시간 생활권 구축을 목적으로 함 지방 소멸과 균형 발전 추진체계를 강화한다는 측면에서도 고속철도인프라 구축은 지역경제에 미치는 영향이 크며, 국민들의 관심이 높음. 수도권-비수도권의 산업구조가 이질적이므로 고속철도의 개통은 지역 산업별 이질적 효과를 나타낼 수 있으므로 국토 공간의 효율적인 성장 전략 모색을 위해 반드시 고려되어야 함 고속철도의 개통이 지역 산업별로 미치는 영향은 불명확하므로 이에 대한 실증분석이 요구됨.
2021년 일반기계 수출은 코로나19 지속에도 불구하고 주요국의 인프라 설비 투자와 수요산업 생산이 증가하면서 전년비 10.8% 증가했다. 전체 수출에서 24.7%를 차지하는 중국으로의 수출은 14.6% 증가했다. 중국이 미국과의 분쟁, 코로나 팬데믹으로 인한 경기 둔화를 극복하기 위해 철도, 공항, 고속도로 등의 공공인프라와 5G 통신망, 데이터센터, 인공지능 설비, 산업인터넷 네트워크, 특고압 송전설비, 전기차 충전시설 등의 첨단산업 분야 인프라 투자를 대규모로 추진하면서 제조업 및 건설업이 활성화되었기 때문이다. 중국은 전년에 이어 2022년에도 적극적인 재정 정책을 통해 성장을 견인할 계획이다. 14차 5개년 규획에 명시된 102개 대형 프로젝트를 추진하기 위하여 500조 원 규모의 재원을 마련하였고, ...
... ‘디지털 뉴딜’이라고 표현했고, 중국 정부는 ‘신인프라건설(新基建, 신기건)’이라는 새로운 용어로 명명했다. 이를 통해 한국과 중국 모두 4차 산업혁명 기술인 5G, 빅데이터, 인공지능 등 IT 기술을 기반으로 하는 새로운 인프라 투자를 통해 글로벌 경쟁력을 확보할 계획이다. 중국은 5G, AI, 빅데이터, 사물인터넷(IoT), 고속철도, 특고압설비, 신에너지 자동차 등 7대 분야를 발표했다. 한국 역시 5G, 인공지능, 빅데이터 중심의 정책을 추진할 계획이다. 중국은 이미 실행 단계에 접어든 것으로 평가된다. 중앙정부의 미래 발전 방향에 맞추어 각 지방정부는 구체적인 시행계획과 투자계획을 속도감 있게 발표하고 있다. 기업 역시 기업 특색에 맞는 투자계획을 발표하면서 중앙정부의 계획을 뒷받침하고 있다. ...
동향 검색 결과 (3건)
... 및 목적 ○ 2020년 중국은 코로나19 이후 경기 회복과 성장잠재력 확충을 위해 신형 인프라 투자를 추진 ○ 신형 인프라(新基建) 투자는 2020년 여러 회의에서 언급되었으며, 국가발전개혁위원회(4.20)에서 범위를 제시 ○ 신형 인프라는 정보기술 기반의 신산업 육성 인프라와 신기술을 응용하여 기존 인프라의 업그레이드를 촉진하는 인프라를 포함 ○ 신형 인프라 투자 규모는 향후 10년간(2020~2030) 총 13조 6,000억 위안이며, 매년 1조 2,400억 위안 수준으로 추정 □ 분야별 세부 내용 (1) 5G 네트워크 (2) 인공지능 (3) 데이터센터 (4) 산업인터넷 (5) 고속철도 및 도시철도 (6) 특고압(UHV, Ultra-High Voltage) 송전 (7) 전기차 충전소
... 대규모 신인프라 건설 추진을 준비 중 ○ 2009년 세계금융위기 시, 중국은 투자를 통한 경기부양책인 '4조 위안 인프라투자 계획'을 실시하여 2009년 GDP 9.2% 성장, 2010년 GDP 10.4% 성장 등 고속성장 달성 ○ 신인프라 건설 예산은 언론 보도에 따르면, 허쉰신문은 34조 위안, 신랑재경은 40조 위안, 소후망은 50조 위안 추정 ○ 2020년 3월 4일 중공중앙정치국상무위원회 회의에서 5G, 공업인터넷, 빅데이터센터, 인공지능, 특고압, 신에너지차 및 충전소, 성(省)간 철도 및 시내 철도 등 7대 핵심 분야를 선정 □ 2019년 중국 VC 투자시장 회고 ○ 2019년 중국 VC 투자시장은 자금경색의 심화로 대변, VC 기금 신규 모집은 2016년을 정점으로 내림세로 전환하였으며, VC ...
... 중서부지역에 소재 산업클러스터 형성 ○ 혁신능력의 점진적 강화 및 응용수준 향상 - 기업주도 시장중심의 산학연 상호결합된 신소재 혁신체제가 점진적으로 완벽해지고 신소재 국가실험실, 공정연구중심, 기업기술중심과 연구원 실력도 대폭 제고 - 첨단반도체소재, 신형 배터리소재, 희토류소재 등에서 지속발전 : 고성능 철강재, 경합금소재, 공정플라스틱 등 제품구조가 최적화되어 고속철도, 우주항공, 해양공정, 에너지장비 등이 원활하게 발전하였고, 바이오소재, 나노소재도 발전 중 ○ 반면, 중국 신소재산업은 총체적인 발전이 미흡하여 육성발전단계에 정체 - 핵심기술과 전문장비 수준이 낙후하고 핵심소재 개발능력이 부족하며 제품안전성 향상이 시급 - 산·학·연 혁신네트워크 체제가 미흡하며 첨단인재가 부족하고, 표준·검측·평가·계측·관리 등의 체계미흡 ...
소통 검색 결과 (67건)
... 현재 우리 기업들이 참여 기회를 모색하고 있는 우크라이나 재건사업의 규모는 총 520억 달러 정도다. 우크라이나가 한국 정부에 제안한 약 200억 달러 규모의 5000개 재건사업과 소형모듈원전(SMR)·정보기술(IT) 등 민간 차원에서 추진하는 320억 달러를 합친 것이다. 양국 정부는 △키이우 교통 마스터플랜 △보리스필 공항 현대화 △카호우카 댐 재건 지원 △철도 노선 고속화 등 6대 선도 프로젝트 분야에서 중점 협력하기로 합의한 상태다. 이 전 대사는 “앞으로 베트남과 같은 생산기지 마련과 식량안보 차원에서도 사업 참여가 필요하지만 한반도 유사시 안보 보장 측면에서도 미국 등 우방국들과 보조를 맞춰야 한다”며 “우크라이나가 우리나라 면적의 20배로 국가가 소유한 3200만 헥타르(㏊)의 농지를 사유화하고 3600개의 국유기업을 ...
... 열차 운행 중 캐나다도 수소연료전지 열차 도입 추진, 이탈리아 및 중국도 도입 박차 소음 적고 기존 철로 이용 가능, 충전소 설치 제약 적은 점 등 이점 많아.. 우리도 현대로템과 철도기술연구원에서 개발 중 독일은 세계 최초로 수소연료전지 철도 서비스를 시작했다. [출처=trains] [뉴스투데이=곽대종 산업연구원 연구위원] 독일은 지난해 8월에 세계 최초로 수소연료전지 ... CRRC의 세부 스펙은 2017년 최초 모델 기준으로 본문과 다소 다름. [출처=Wikipedia 등을 바탕으로 필자 작성] ? 현대로템, 트램으로 수소연료전지 기관차 개발 중 국내에서는 철도기술연구원과 우진산전이 공동으로 지난 2021년 최고속도 시속 120km, 주행거리 600km의 수소연료전지 기관차를 개발한 바 있다. 또한 철도차량 전문업체인 현대로템에서 2019년 ...
... 안토니 바이브스(Antoni Vives)는 “복잡하고, 어렵고, 이상적인 도시를 만들 예정”이라며 “강한 진전을 이뤄왔고 이 프로젝트가 실현되는 걸 볼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네옴시티 실현 여부 떠나 수주 기회 놓치지 말아야” 우리나라 일부 기업들은 최근 네옴시티 사업을 수주하는 성과도 올렸다. 삼성물산과 현대건설 컨소시엄은 네옴 지하에 총 28㎞ 길이의 고속·화물 철도 서비스를 위한 터널을 뚫는 사업을 수주했다. 수주액은 10억 달러(1조3000억원) 안팎이다. 현대건설은 옥사곤 프로젝트 1단계에 입찰해 유럽, 중국기업들과 경쟁하고 있다. 일각에선 초대형 프로젝트 네옴시티의 실현 가능성을 두고 회의적인 시각도 짙다. '더라인'의 경우 높은 벽 사이에 들어선 도시 모든 공간에 일조량이 부족한 공간이 발생하면 홍보 영상처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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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약 제1장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2. 연구의 목적 제2장 고속철도 개통과 지역경제 1. 우리나라 고속철도 개통의 역사 2. 고속철도 개통의 지역경제 효과 메커니즘 3. 고속철도 도입 효과와 관련 선행연구 제3장 분석 자료 및 방법론 1. 분석 자료 2. 분석 방법론 제4장 고속철도 개통 효과 실증분석 결과 1. 고속철도 개통이 지역내총생산에 미치는 영향 2. 고속철도 개통이 지역 산업 평균 매출에 미치는 영향 3. 고속철도 개통의 산업별 이질적 효과 제5장 결론 1. 분석 결과 요약 2. 정책 시사점 3. 연구의 한계 및 향후 연구 방향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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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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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국내 대기업 움직임??
KIET 시점에서 보는 미래 로봇 산업 전망은
어떨까요?
경제전문가가 알려드립니다!
(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