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 검색 결과 (360건)
모빌리티 혁신은 디지털 기술을 활용하여 이동과 연계된 산업에 대한 투자를 촉진하고 관련 생태계를 구축하여 산업을 활성화하는 등의 지속가능 발전을 도모하는 활동을 의미한다. 자동차산업은 모빌리티 혁신을 통하여 소비자의 모빌리티 이용방식과 공급자의 경쟁 요소가 변화되는 산업 전반의 패러다임 변화가 진행되고 있다. 모빌리티 혁신이 진행되면서 배터리, 모터, BMS, ... 커넥티드 기능 등으로 변화할 전망으로 새로운 시장 참여자와 기존 업체 간 혁신과 연구개발 경쟁이 치열해지고 산업의 구조와 경쟁 구도도 더욱 복잡해질 전망이다. 그러나 일부 대기업과 관계 부품업체를 제외한 우리 자동차산업 생태계는 기술개발 역량이 부족하여 산업구조 변화 대응에 어려움을 겪고 있으며, 최근 판매 실적도 나빠져 투자 금액은 더욱 줄어들 수밖에 없는 악순환 ...
... 촉진하는 등 투자 환경을 지속적으로 개선해 나갈 것으로 보인다. 향후 한국 기업의 인도네시아 투자 확대가 기대되는 분야는 ① 원자재 채굴 및 정제련업, ② 신재생에너지 인프라 건설, ③ 경영 서비스업이다. 첫째, 원자재 채굴 및 정제련업은 인도네시아가 중국에 대한 산업 의존도를 줄이려는 전략을 추진함에 따라 투자 기회가 확대될 것이다. 이는 한국 기업이 정제련 기술을 확보하고, EV 시장에서 미국의 공급망 전략에 부합하는 파트너 관계를 공고히 할 수 있는 계기로 작용할 것이다. 둘째, 신재생에너지 인프라 건설 분야는 2023년 한-인도네시아 경제협력 위원회에서 투자 협력을 요청받았으며, 향후 글로벌 녹색성장에 기여할 수 있는 실질적 기회로 작용할 것이다. 셋째, 경영 서비스업은 인도네시아 자국의 제조혁신 역량을 강화하려는 정책 수요에 ...
... 모빌리티 개념과 모빌리티 혁신의 정의와 배경에 대해 알아보고 주요국 정부들의 모빌리티 관련 정책에 대해 살펴보았다. 이를 통해 다양하게 사용되고 있는 모빌리티 정의와 이에 따라 각국 정부의 정책 차이를 알아보고 이것이 자동차산업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제3장에서는 모빌리티 혁신에 따른 자동차산업의 영향을 살펴보았다. 모빌리티 혁신으로 파생되는 주요 기술, 제품과 부품을 알아보고 산업 구조, 거래관계, 경쟁관계 변화를 정리하였다. 제4장은 사례조사를 통해 주요 자동차업체들의 대응 현황과 전략 등을 분석해 시사점을 도출하고, 전문가 설문조사를 통해 우리 자동차산업의 대응 정도, 전략 등을 파악하였다. 제5장에서는 모빌리티 혁신에 따른 대응 전략 방향을 도출하고 우리 자동차산업의 전략과 혁신 역량을 고려한 정부 정책 방안을 ...
동향 검색 결과 (34건)
중국 저고도 경제, 상용화까지 얼마나 남았나 중국 내 업계 관계자들은 중국에서 신산업으로 주목받고 있는 저고도 경제(Low-altitude economy)가 상용화 단계에 진입하기까지는 관련 허가 취득에만 몇 년이 걸려 앞으로 시간이 더 필요할 것으로 예상 저고도 비행은 항공 안전과 공역 관리, 지상 안전에 모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관련 당국의 허가가 필수 ... 정점에 도달(탄소피크)한 후 꾸준히 감소하는 것을 목표로 제시 국가지식재산권국 외, 중점 산업의 사슬 강화 및 효율성 증대 조치 공포 2024년 7월 29일 국가지식재산권국이 과학기술부, 공업정보화부 등과 함께 “중점 산업의 지식 재산권의 사슬 강화 및 효율성 증대에 관한 몇 가지 조치(关于推进重点产业知识产权强链增效的若干措施)”를 발표 중국 ...
... 비중(전국사업체조사 기준) 1.5.8. 주요 산업별 사업체 수 비중(광업·제조업조사 기준) 1.5.9. 주요 산업별 1인당 연평균 임금 1.6. 연구개발·기술 1.6.1. 주요 산업별 연구개발비 1.6.2. 주요 산업별 연구원 1인당 연구개발비 1.6.3. 주요 산업별 연구개발인력 수 1.6.4. 주요 산업별 연구원 수 1.6.5. ... 1.10.1. 주요 산업별 노동생산성 1.10.2. 주요 산업별 자본생산성 1.10.3. 주요 산업별 노동장비율 1.10.4. 주요 산업별 무역특화지수 1.11. 산업연관관계 1.11.1. 주요 산업별 생산유발계수 1.11.2. 주요 산업별 부가가치유발계수 1.11.3. 주요 산업별 영향력계수 1.11.4. 주요 산업별 감응도계수 1.11.5. ...
... 비중(전국사업체조사 기준) 1.5.8. 주요 산업별 사업체 수 비중(광업·제조업조사 기준) 1.5.9. 주요 산업별 1인당 연평균 임금 1.6. 연구개발·기술 1.6.1. 주요 산업별 연구개발비 1.6.2. 주요 산업별 연구원 1인당 연구개발비 1.6.3. 주요 산업별 연구개발인력 수 1.6.4. 주요 산업별 연구원 수 1.6.5. ... 1.10.1. 주요 산업별 노동생산성 1.10.2. 주요 산업별 자본생산성 1.10.3. 주요 산업별 노동장비율 1.10.4. 주요 산업별 무역특화지수 1.11. 산업연관관계 1.11.1. 주요 산업별 생산유발계수 1.11.2. 주요 산업별 부가가치유발계수 1.11.3. 주요 산업별 영향력계수 1.11.4. 주요 산업별 감응도계수 1.11.5. ...
소통 검색 결과 (2897건)
정책금융 약 8조원...전고체·리튬메탈·리튬황배터리 등 초격차 기술 확보 공급망안정화기금 5조원→10조원...전주기 이력 관리 시스템 2027년 구축 배터리산업, 전기차 수요 둔화·트럼프 홀대로 어려움 "전동화·탈탄소화·디지털전환 핵심 기반 기술...2~3년 내 반등 가능성" 정부가 투자 마중물 역할, 차세대 기술 확보 R&D 지원 강화해야 정부가 지난달 15일 ...세액공제에 각각 30~50%, 15~35% 우대 공제율을 적용받게 된다. 지난해 10월 23일 서울 서초구 aT센터에서 열린 '카본 코리아 2024'의 한 부스에서 관계자가 전시된 탄소섬유 소재 전기차 배터리 케이스 커버를 살펴보고 있다. 연합뉴스 산업부는 이차전지 초격차 기술 확보에도 나선다. 2028년까지 국비 821억원을 투입해 전고체 배터리(고안전), ...
연구원소개 검색 결과 (6건)
... 공정한 직무수행 제3장 부당이익의 수수 금지 등 제4장 건전한 공지풍토의 조성 제5장 위반행위의 처리 등 제6장 보칙 부칙 전문 우리 연구원은 국내외의 산업·기술 및 기업의 생산성과 국가경쟁력 향상에 관한 사업을 효율적으로 수행함으로써 국가발전에 기여해 온 자랑스러운 국민의 연구원이다. 우리는 이러한 긍지와 자부심을 가지고 윤리경영과 준법경영을 ... 서비스를 제공하며 새로운 가치창조의 경영을 통하여 수요지향적 국책연구기관으로 도약하도록 최선을 다한다. 우리는 국내법과 국제규정을 준수하고 자유경쟁의 시장질서를 존중하며, 모든 이해관계자와 상호 협력하는 공동체적인 관계를 구축하여 공동의 번영을 추구한다. 우리는 임직원 개개인의 인격을 존중하고 차별대우를 하지 않으며, 공평한 기회와 공정한 평가를 받도록 하는 한편 ...
... 구현하여 공급부문의 저성장과 불균형 완화를 위한 해법 모색 ■ 중점연구목표 ◎ 목표 1: 성장잠재력 제고를 위한 산업구조 재편 전략 ○ 4차 산업혁명을 주도하고 있는 핵심적인 기술, 인력, 자원 등 투입요소의 최신 변화동향 및 정보의 지속 파악/축적 ○ 성장잠재력 제고 및 글로벌 경쟁력 우위 확보·유지를 위한 산업구조 재편 전략 마련 ◎ 목표 ... 위한 정책 방향 및 과제 제시 ◎ 목표 4: 포용적 산업생태계 구축을 위한 기업정책 모색 ○ 거래형태에 있어 시장지배력을 가진 소수의 대기업과 다수의 중소기업 간의 위계적 분업관계로 고착화된 산업생태계가 아닌 공정한 환경에서 상호 경쟁하고 상생하는 역동적인 기업환경 구축을 위한 정책 제시 ◎ 목표 5: 글로벌 통상질서 전환에 대응한 산업통상 전략 ○ 미국 ...
○ 대·중소기업 산업연관표를 작성하고, 이를 활용한 응용연구를 수행함으로써 대·중소기업 산업연관표의 활용방안을 제시 - 2010년 이후 작성된 대·중소기업 산업연관표를 포괄하여 다양한 시점을 대상으로 대·중소기업간 연관관계 분석 - 중소기업 관련 주요 정책과 경제·사회적 이슈를 발굴하고 대·중소기업 산업연관표를 활용한 분석을 수행함으로써 경제적 파급효과 및 계량 분석 수요에 대응
첨부파일 검색 결과 (790건)
... http://www.kiet.re.kr/ ) 9. 협상 및 낙찰자 결정 : 2 인 이상 유효한 입찰로 제안서 평가결과 최적업체 선정 - 협상은 제안서 기술평가 (90%) 와 가격평가 (10%) 를 종합평가한 결과 고득점자 순으로 협상을 통하여 최종낙찰자 선정 - 우선 협상대상자와의 협상 결렬시 , 우선협상 대상자와의 동일한 ... 제출하여야 입찰에 참가할 수 있으며 , 이를 제출하지 않거나 거부 하는 자는 입찰에 참가할 수 없음 . 12. 기타사항 가 . 본 입찰에 제출된 서류는 선정결과에 관계없이 일체 반환하지 않으며 , 제안서 평가 및 세부내용은 공개하지 않습니다 . 나 . 입찰에 참여하고자 하는 자는 계약 일반조건 및 제안요청서 , 기타 입찰에 필요한 모든사항을 ...
... http://www.kiet.re.kr/ ) 9. 협상 및 낙찰자 결정 : 2 인 이상 유효한 입찰로 제안서 평가결과 최적업체 선정 - 협상은 제안서 기술평가 (90%) 와 가격평가 (10%) 를 종합평가한 결과 고득점자 순으로 협상을 통하여 최종낙찰자 선정 ( 선 순위자와 협상 완료시 차 순위 업체와는 협상치 않음 ) ... 제출하여야 입찰에 참가할 수 있으며 , 이를 제출하지 않거나 거부 하는 자는 입찰에 참가할 수 없음 . 12. 기타사항 가 . 본 입찰에 제출된 서류는 선정결과에 관계없이 일체 반환하지 않으며 , 제안서 평가 및 세부내용은 공개하지 않습니다 . 나 . 입찰에 참여하고자 하는 자는 계약 일반조건 및 제안요청서 , 기타 입찰에 필요한 모든사항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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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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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국내 대기업 움직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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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전문가가 알려드립니다!
(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