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 검색 결과 (39건)
... 빠르고, 크게 증대되는지를 나타낸다. 서비스업 역동성의 핵심은 산업 내 경제주체(economic entity)의 구성 변화에 있다. 효율적인 생산구조와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보유한 기업이 새롭게 시장에 진입하고, 상대적으로 비효율적인 기업이 시장에서 퇴출하는 과정에서 산업 수준의 자원(노동 및 자본) 재분배가 발생한다. 이와 같은 과정은 기업의 영세성으로 인해 진입ㆍ퇴출이 ... 분석 대상 산업과 시점이 모두 상이하여 일관된 기준으로 국내 서비스업의 역동성 추이를 살펴보는 데에는 한계가 있다. 이와 같은 문제의식하에 본 연구는 2011~2022년 기간의 기업통계등록부, 취업활동통계등록부와 같은 행정자료 기반 자료, 통계청 및 한국은행의 조사자료를 결합하여, 서비스업의 중분류 업종별 역동성을 객관적으로 평가할 수 있는 지표(indicator) ...
지난 4월 25일에서 5월 4일간 열린 제18회 베이징 국제 모터쇼는 전기차를 중심으로 부상하고 있는 중국으로 인해 많은 관심을 끌었다. 그래서 글로벌 업체보다 중국 기업들이 얼마나 발전하고 있는지에 더 많은 관심이 있었다. 이에 따라 글로벌업체의 참여는 미미한 반면 다양한 중국 기업들이 참여하여 중국이 끌어가고 있는 전동화, 자율화, 스마트화 등의 방향성을 ... 소프트웨어, 생태계 전반에 걸쳐 중국의 강력한 경쟁력을 보여준 이번 모터쇼는 중국과의 경쟁에서 답이 없는 문제를 던져주고 있다. 그러나 세계 3분의 1에 달하는 중국 시장의 규모뿐만 아니라 중국 시장에서 퇴출되면 세계 시장에서도 생존하기 힘들다는 인식으로 기업들은 중국 시장에서 해답을 찾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시장 점유율이 크게 하락한 우리 기업들도 예외는 아니다.
한국 산업 전반의 경쟁력이 약화되는 가운데, 과거 한국경제 성장을 주도했던 주력산업은 성숙 단계에 접어들었고 새로운 도약을 이끌 동력 창출이 지체되는 등 산업을 둘러싼 위기감 또한 고조되고 있다. 최근 한국 산업에서 기업의 진입과 퇴출, 신산업 창출과 기존 산업 조정 등을 통한 산업의 역동성은 지속적으로 약화되고 있다. 향후 국내 산업의 역동성 회복과 지속 가능한 혁신성장을 위해서는 투자, 금융, 기업생태계, 기술 분야를 고려한 포괄적인 산업정책이 긴요하다. 구체적으로 (투자 부문) 기업의 신산업, 신비즈니스 도전에 대한 정책 지원 강화, (금융 부문) 국내 선도기업의 신산업 분야 및 핵심기술 보유 스타트업에 대한 적극적 벤처투자 환경 조성, (기업 생태계 부문) 한계기업의 정상화를 위한 정책 실효성 제고 및 ...
동향 검색 결과 (5건)
□ 진입과 퇴출 ○ 2020년 중국의 외국인직접투자는 1,630억 달러로 코로나19에도 불구하고 최고 금액을 기록하며 미국의 외국인직접투자 금액(1,340억 달러)을 처음으로 추월하며 세계 1위 ○ 한국기업의 중국 퇴출 사례로 삼성전자는 2019년 10월 중국 최대 휴대폰 공장인 광둥성 후이저우(惠洲) 공장을 마지막으로 폐쇄하며 철수 ○ 한편, 2019년 ... 정비하는 등 한국의 투자유치를 위해 노력 ○ 웨이하이시는 중·한 FTA 산업단지 등으로 투자유치를 위해 웨이하이경제기술개발구관리위원회가 중앙정부의 상무부 투자촉진사무국과 공동으로 한국기업대표단을 초청하여 투자환경 설명회를 개최하고 현지 방문을 추진 ○ 2021년 상반기 웨이하이시 경제기술개발구의 성과로 31개 프로젝트 유치, 총 136억 7,000만 위안 투자유치를 ...
... 디지털서비스의 발전, 동 분야의 활발한 혁신을 강조하며, 서비스 아웃소싱 산업의 성장을 위한 5가지 방향을 제시 ○ 중국서비스아웃소싱연구센터는 2021년 중국 서비스 아웃소싱의 변혁과 고도화의 효과가 더욱 두드러질 것으로 예상 □ 2022년 자동차산업 외국인투자 전면개방, 적자생존 가속화 예상 ○ 외국인투자 전면개방으로 시장경쟁 심화는 불가피하고 적응력이 낮은 기업은 시장 퇴출 위기에 직면 ○ 자동차산업의 인수 합병 과정은 이미 진행 중 ○ 공업정보화부는 산·학·연 기술 연구를 조직, ACB(All-Climate Battery) 등 관련 분야의 연구개발 및 산업화 촉진, 전기자동차의 저온 주행 성능 제고 □ 대EU 수출입 증가, EU의 최대 교역국으로 미국을 대체 ○ Eurostat에 따르면, 2020년 중국과 유럽의 총무역 ...
... 2017년의 해외직접투자 대상국을 살펴보면 대중국 투자가 금액기준으로 소폭 감소한 가운데 비중은 크게 하락 -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해외직접투자대상국은 2015년과 2017년 모두 미국이었으며, 2015년 68억 달러 수준에서 2017년 153억 달러 수준으로 크게 증가한 가운데 전체 해외직접투자금액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22%에서 35%로 증가 - 반면, 대중국 직접투자는 2015년 29억 6,000만 달러에서 2017년 29억 7,000만 달러 수준으로 비슷한 가운데 비중은 10%에서 7% 수준으로 하락하여 동북아 안보이슈에 따라 중국진출기업이 일부 영향을 받은 데 기인 - 동북아 안보이슈로 인한 영향은 사실상 신규 대중국 직접투자보다는 기존에 진출한 기업의 퇴출에 더 큰 영향을 미친 것으로 판단
소통 검색 결과 (200건)
... 않는 규제들이 한꺼번에 사라졌다. 경제 체계가 개발도상국형에서 선진국형으로 전환되는 일이 세계적으로 드문데 한국은 이를 성공적으로 해냈다. 그 결과 삼성전자·현대자동차 등 세계적인 기업들이 탄생할 수 있었다.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때도 중국의 대규모 부양책 덕분에 위기를 극복하고 반도체·배터리·바이오 등 신산업 육성의 기반을 마련했다. -이번 위기를 기회로 활용하려면 ... 고착화를 막기 위해서는 어떤 정책들이 필요한가. △미국의 성장 동력은 개방성이다. 전 세계에서 가장 뛰어난 인재들이 모여 새로운 아이디어로 기업을 만들고 있다. 자본시장의 진입과 퇴출이 용이해 기업의 순환 생태계가 잘 조성돼 있다. 우리도 이런 방향으로 나아가려면 산업 정책의 대전환이 절실하다. 경쟁력을 잃은 산업이나 기업들은 과감히 퇴출하고, 전략적으로 지원할 ...
... 자동차가 자율주행이 되면 자동차 공유는 일반화될 가능성이 높다. 동력 기술의 다양성 추구 자동차의 전동화가 이루어지면서 과연 어떤 동력원의 기술력을 높이고, 생산해야 하는지가 자동기업의 중요한 과제로 부상하고 있다. 세계 자동차산업은 최근 전기차 판매가 다소 둔화하고 있다는 우려가 있지만, 여전히 빠르게 전동화되고 있다. 글로벌 시장조사기관 이브이 볼륨스(EV Volumes)에 ... 아니다. 하이브리드자동차나 플러그인 하이브리드자동차는 여전히 내연 기관을 포함하고 있다. 탄소 중립이 강조되면서 내연 기관이 포함된 하이브리드자동차나 플러그인 하이브리드자동차도 결국에는 퇴출할 것이라는 전망에 따라 업체에 따라서는 순수 배터리 전기자동차에 집중하는 경향이 있었다. 그렇지만 최근 순수 전기자동차 판매 증가율은 둔화하고 오히려 하이브리드자동차, 특히 플러그인 ...
연구원소개 검색 결과 (2건)
○ 사업체별 미시 동태 분석을 통해, 거시경제의 매출, 고용, 노동생산성의 성장추세 둔화가 어느 산업으로 인해 발생하고 있으며, 어떤 산업이 미래의 먹거리로 부상할 수 있을 만큼 빠른 성장을 하고 있는지를 파악 ○ 매출, 고용, 노동생산성의 순 증가세의 둔화가 사업체의 진입 및 퇴출 역동성의 저하와 어떤 관련이 있는지 실증적으로 파악
... 관계 Ⅲ. 산업융합과 국제경쟁을 고려한 경쟁정책 방향 1. 융합환경 하에서 기존 경쟁정책의 한계 및 보완 필요성 2. 경쟁정책의 국제화와 관련된 주요국 정책 및 사례 분석 3. 산업생태계의 조성 및 활성화를 위한 경쟁정책 방향 1) 기업·산업 차원의 공정경쟁 질서 확립 2) 창의성에 대한 보상 및 지적재산권의 보호 강화 Ⅳ. 산업구조 활성화를 위한 구조조정정책의 개선방향 1. 상시적인 경기변동과 산업구조 재편을 위한 구조조정의 필요성 2. 구조조정에 관련된 해외 정책 및 사례 분석 3. 성실기업의 재기와 한계기업의 퇴출을 위한 구조조정정책의 개선 1) 대기업집단의 구조조정 개선 방안 2) 중소·중견기업의 신속한 구조조정 방안 Ⅴ. 결론 1. 정책 제안 2. 연구의 한계 및 향후 과제
첨부파일 검색 결과 (46건)
머리말 요약 제1장 서론 1. 연구 배경 및 필요성 2. 연구의 구성과 목적 제2장 역동성 지표 및 지수 체계 설계 1. 역동성의 개념 2. 역동성 지표 및 지수 체계 (1) 역동성 지표 체계 (2) 역동성 지표별 세부 설명 3. 분석자료 (1) 분석자료 소개 (2) 분석자료 특성을 고려한 지표 체계의 의미 4. 대상 업종 선별 및 선행 연구 (1) 분석 대상 업종 개괄 (2) 분석 제외 업종 제3장 역동성 지표 및 지수 구축 1. 역동성 지표 체계와 지수 (1) 지수의 정의 및 의의 (2) 지표 및 지수 구축 사례 2. 역동성 지표 산출 결과 (1) 부문별 역동성 지표 산출 결과 (2) 최종 지표 선정 3. 역동성지수 산출 (1) 지표의 정규화 (2) 정규화 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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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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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국내 대기업 움직임??
KIET 시점에서 보는 미래 로봇 산업 전망은
어떨까요?
경제전문가가 알려드립니다!
(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