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 검색 결과 (75건)
... 출범으로 보호무역주의 기조 확대 가능성이 증가 트럼프 2.0에서도 한국 흑자 위주의 한ㆍ미 간 교역구조에 대한 조정 압력 심화 예상 본고는 품목별 시장축소 및 내수 대체효과와 수출국 간 대체효과로 구분하여 추정하고 시나리오에 따른 결과를 산업별로 제시 시장축소 및 내수 대체효과는 수입재화 가격 상승으로 전반적인 시장 수요가 감소되는 효과와 상대적으로 수입재화의 ... 수입시장 내에서 국가 간 상대가격 변화에 따른 한국의 점유율 변화로 추정 미국의 중국, 멕시코, 캐나다, 한국 등에 대한 관세 부과 시나리오 적용 결과, 대미 수출은 9.3~13.1% 감소하고, 이로 인한 국내 부가가치는 약 7.9조~10.6조 원 감소하는 것으로 추정 상대가격 변화로 인해 수출국 간 대체효과가 일부 발생하였음에도 불구하고, ...
최근 미‧중 갈등,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등 산발적으로 발생하고있는 국제 이슈는 우리 기업의 자동차산업 공급망 안정성 확보의 필요성을 증대시키고 있다. 특히 미‧중 갈등이 촉발한 미국 중심의 자동차산업 공급망 재편은 한국의 대미 수출 증가로 이어졌다. 반면 현대‧기아자동차가 중국의 자동차 생산 공장 가동을 중단하면서 대(對)중국 자동차 부품 수출은 크게 감소하였다. 하지만 자동차산업 수입에서 우리나라의 대중국 의존도는 오히려 증가하였다. 이에 따라 자동차 부품 수입에서 중국이 차지하는 비중이 급격히 증가하여 중국이 일본을 제치고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하게 되었으며, 2023년 15억 달러의 무역적자 최고치를 경신하였다. 향후 미‧중 간 패권 경쟁이 지속될 것으로 예상되는 바, 양국을 중심으로 한 공급망 블록화는 ...
... 수요시장 측면 기회요인 우세, 이차전지산업은 트럼프 집권 시 친환경 정책 후퇴로 위협요인 우세 전망 (시스템산업) 자동차ㆍ방위산업은 바이든 재집권 시 현재 미국 및 동맹향(向) 수출 증가세 유지 전망이나, 트럼프 집권 시 수출 여건 악화 우려 (소재 산업) 철강ㆍ화학 산업은 제조시설 입지 변화 가능성은 작으나, 트럼프 집권 시 관세ㆍ비관세 장벽 등 통상 여건 ... 확대 전망에 따라 ‘전략적 유연성 대폭 확대 및 적시 외교 지원 역량 제고’로 대별 (바이든 집권) 미국 및 동맹과 연계 강화로 경제안보 보장 강화, 북미 현지 및 인도태평양 주요 신흥국 시장 진출 확대 (트럼프 집권) 현지 시설투자 조건 악화 및 관세ㆍ비관세 장벽 강화 대비 대미 협상력 제고, 중국 돌발 리스크 관리ㆍ대응 체계 고도화
동향 검색 결과 (6건)
... 하향하고, 유럽중앙은행(ECB) 총재와 인사들은 역내 인플레 둔화세를 배경으로 올 상반기 내 금리 인하 가능성을 시사 중국은 3월 생산과 소비 등 실물지표들의 증가세가 둔화되고, 수출이 2023년 10월 이후 5개월 만에 감소하는 등 내ㆍ외수 약세 조짐에 대한 우려가 제기 1분기 경제성장률이 시장 예상치(4.6%)를 상회하는 5.3%를 기록하면서 시진핑 정부의 ... 13.8% 증가, 수입 5.4% 증가, 무역수지 15억 달러 흑자 주요 산업별 동향 제조업 총괄: 3월 제조업 생산, 전년동월비 0.4% 증가, 전월비 3.5% 감소 자동차; 4월 수출, 대미 수출 역대 최대 실적에 힘입어 증가로 전환 조선; 생산지표 부진 지속 속 수입 큰 폭 증가 서비스산업 생산: 3월 생산, 전년동월비 1.0% 증가 고용: 3월 취업자 ...
제1장 거시경제 전망 현 경기 판단: 내수 부진이 지속되는 가운데 반도체 중심의 수출 회복이 성장을 주도 국내 실물경기는 고물가·고금리의 영향으로 소비와 투자 등 내수가 부진한 가운데 수출이 반도체와 자동차를 중심으로 견조한 모습을 보이면서 전반적인 경제 성장을 주도 민간소비는 오랜 기간의 고물가로 인해 소비심리가 위축되고, 장기간의 고금리 ... 일부 이루어지면서 현 수준(두바이유 기준, 82~83달러)을 중심으로 형성될 전망 원/달러 환율은 기준금리 인하 기대감 축소 및 지정학적 리스크 등의 요인들이 강달러를 지지하다, 수출 회복 등의 원화 강세 요인과 맞물리면서 차츰 약세로 전환되면서 완만히 하락할 전망 제2장 13대 주력산업 전망 수출: 주요 IT 제품 단가 개선 및 대미 수출 호조세에 따라 11.8% ...
□ 해외경제 : 일본 1분기 전기비 -0.5% 성장, 유로 +0.3% 성장률 기록 □ 국내경기 : 3월 전산업생산 전월비 -1.3%, 소비 증가·투자 감소 □ 금융 : 4월 기업대출 및 가계대출 동반 확대, 5월 중순(5.14~27일) 금리 및 원/달러 강보합 □ 산업별 동향 : 3월 제조업생산 전년동월비 +0.4%, 서비스업생산 +1.0% □ 고용 : 4월 전산업 취업자 수 기준 전년동월비 0.9% 증가 □ 수출입 : 4월 수출 +13.8%, 수입 +5.4%, 무역수지 15억 달러 흑자 <부록> 한국 기업의 對美 투자 현황과 경제적 창출 효과 (국제무역통상연구원)
소통 검색 결과 (635건)
... 쇠퇴와 중산층 몰락을 전적으로 자국에 무역흑자를 보는 나라들 탓으로 돌리는 것은 “학문적으로도 도의적으로도 맞다고 보기는 어렵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트럼프 행정부의 관세.비관세 장벽에 대한 우려가 가장 큰 분야로 한국의 대미 수출액의 35%를 차지하는 자동차를 지목했다. 하지만 보고서는 미국이 전면적 통상 전략 개편이 “업종별로 위협과 기회 요인을 복합적으로 제공할 전망”이라며, 반도체.바이오의약품.자동차.배터리.조선 등의 업종은 “기존 국제 분업 구조가 변화함에 따라 중장기 세계 수출시장 내 우리의 입지를 보호.강화할 가능성이 충분하다”고 진단했다. 보고서는 미국 쪽이 불공정 무역 행위라고 주장하는 환율 조작, 수출 상품 부가세 환급, 수입 제한, 관세 등의 분야에서 한국시장의 개방도는 높은 편이라며, 미국의 ...
... 대한 분석이 담겼다. 해당 행정명령에 따르면 미국의 재무부·상무부·국무부 장관과 통상·제조업 선임보좌관 등은 4월 1일까지 미국의 만성적인 상품무역적자를 줄이기 위한 무역·산업정책을 보고해야 한다. 산업연구원은 트럼프 대통령의 관세 전쟁을 잘 활용하면 한국 기업들이 경쟁력을 가질 수 있다고 주장했다. 한국 시장은 중국·EU·일본·인도 등에 비해 규모가 작아 미국의 수출 시장으로서 매력이 떨어지기 때문이다. 관세를 매개로 한국의 대미(對美) 수출은 줄이고 미국의 대한(對韓) 수출을 늘리는 '무역전환효과'를 노리기 어렵다는 이야기다. 반면 중국이나 유럽 시장을 상대로는 무역전환효과를 달성하기 위해 특정 품목에 대한 표적 관세를 실시하게 될 가능성이 높다. 경우에 따라 한국 제품이 가격 경쟁력을 가지는 혜택을 누릴 수 있는 셈이다. 산업연 ...
... 1일(만우절)에는 하지 않겠습니다. 제가 미신을 좀 믿어서요." 구체적인 대상국이나 세율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았지만, 우리 자동차 업계는 비상이 걸렸습니다. 지난해 한국이 미국에 수출한 자동차는 153만여 대, 53조 원 어치에 달합니다. 반면, 수입된 미국산 자동차는 약 3조 원, 5만 대가 채 되지 않아 미국 입장에선 자동차만으로 한국에 50조 원의 무역적자를 ... 업계) 이익률이라는 게 높아봤자 7~8%정도 되는데 (관세율이) 10% 이상만 되더라도 손해를 보는…FTA라는 게 의미가 없는 형태가 돼 버린 거죠." 한미 FTA 체결 이후 자동차는 수출입에 관세가 없었습니다. 대미 수출액 1위인 자동차에 대해 관세 부과가 예고된 가운데, 트럼프 대통령이 2위 품목인 반도체에 대해서도 관세를 부과하겠다는 입장이어서 주력 수출 산업 전반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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머리말 요약 제1장 서론 1. 연구 배경 2. 연구 목적 3. 연구 범위 제2장 자동차산업 현황 및 정책 1. 자동차산업 현황 (1) 교역 현황 (2) GVC 참여도 현황 (3) 수출 중심성 분석 2. 자동차산업 육성 정책 (1) 한국 (2) 인도 (3) 베트남 (4) 인도네시아 (5) 태국 제3장 우리나라의 자동차산업 분석 1. 생산 현황 (1) 국내 생산 현황 (2) 우리나라 기업의 해외 생산 현황 2. 판매 현황 (1) 국내 판매 현황 (2) 우리나라 기업의 해외 판매 현황 3. 자동차 조립용 부품(KD) 생산 및 판매 현황 (1) 자동차 KD 생산 현황 (2) 자동차 KD 수출 현황 4. 자동차 및 부품 공급망 (1) 내연기관 (2) 전기차 제4장 아세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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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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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국내 대기업 움직임??
KIET 시점에서 보는 미래 로봇 산업 전망은
어떨까요?
경제전문가가 알려드립니다!
(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