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 검색 결과 (28건)
토요타는 글로벌 차원에서 차량의 배기가스뿐만 아니라 거래선의 제조공정에서부터 폐차에 이르기까지 전 주기 평가(라이프사이클 평가, LSA) 관점에서 탄소중립화를 추진해 나갈 방침이다. 차량주행 중의 배기가스는 물론이고 소재·부품 및 차량의 제조, 물류, 화력발전이나 신재생에너지 등 에너지 제조원, 유지보수, 폐차나 리사이클 등 자동차의 라이프사이클 전 주기에 대한 탄소중립화를 2050년 목표로 추진한다. 이를 위해 첫째, 라이프사이클 관점에서 이산화탄소(CO2) 배출량을 최소한으로 하기 위해 각국이나 각 지역의 에너지 사정이나 발전원(源)의 구성비를 고려한 최적의 제품을 제공한다. 둘째, CO2 배출량을 삭감하는 기술개발이나 환경을 배려한 설계를 강화함으로써 보다 친환경적인 차량 제작 노력을 가속...
토요타의 글로벌 생산과 판매 대수(臺數) 가운 데 ASEAN의 비중은 2012년 각각 16%와 14%를 기록한 이후 감소하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 그러 나 2021년의 경우 ASEAN은 여전히 토요타의 글 로벌 생산과 판매 대수의 각각 10%, 8%를 차지 하는 중요한 시장이다. 참고로 토요타 글로벌거 점의 국별·지역별 생산 대수(臺數)는 일본(34%), 북미(21%), 중국(19%), ASEAN(10%), 유럽(8%) 등의 순으로 많다. 글로벌 판매 대수의 상위 국가 및 지역은 북미(28%), 중국(20%), 일본(15%), 유 럽(11%), ASEAN(8%) 등의 순이다. ASEAN 국가 중 토요타의 생산거점은 태국과 인도네시아가, 판 매는 인도네시아와 태국이 중심이다.
글로벌 자동차산업계는 구미업체가 완전한 전기차로의 이행을 선언하고 있고, 구글, 애플, 홍하이 등 이업종 기업의 참여가 예상되는 등 산업구조가 크게 변화하고 있다. 본고에서는 향후 도요타 웨이(way)에 대한 도요타의 제임스 카프너(Kaffner) CEO와의 인터뷰를 요약하여 소개하고자 한다.
동향 검색 결과 (5건)
... ○ 2021년보다는 낮지만 여전히 높은 성장률이 예상되는 산업군은 전기자동차(EV), EV용 배터리, 민용 드론 ○ 완만하지만 꾸준히 성장하는 산업군은 스마트홈, 로직반도체 ○ 상대적으로 저성장세가 예상되는 산업군은 제조용 로봇, 바이오의약, 반도체(전체) ■ 최근 글로벌 기업의 기술 개발 및 투자 전략 ○ (전기차) 그동안 EV에 신중하게 접근하던 도요타도 EV 강화전략을 발표함에 따라 글로벌 자동차업체들의 EV시장 경쟁은 2030년까지 격화될 전망 ○ (반도체) 테슬라가 탄화규소(SiC) 반도체를 EV에 채택한 이후, 완성차 업체들도 채용하기 시작하면서 주목을 받고 있으나, 독일, 일본기업들의 과점체제로 우리 기업의 단기간 내 경쟁 참여는 매우 제한적 ■ 신산업별 최근 동향 ○ (자율차·전기차) 주요국 ...
□ 글로벌 신산업 초점 ○ (초점 1) 세계의 차량반도체 부족 쇼크, 특히 자동차산업에서 ‘supply-chain 리스크’에 대한 재인식 확산과 도요타 대응력의 시사점 ○ (초점 2) 일본의 적극적인 수소전략, 대외적으로는 호주와의 강력한 제휴를 통해 시장선점 추구 □ 글로벌 신산업의 2021년 중심이슈 ○ 글로벌 트렌드에 대응하여 2021년 신산업에서는 기술혁신이 계속되는 가운데 산업범위가 확산되고, 타산업과의 연관성이 더욱 강화될 전망 ○ 2021년 신산업 중점이슈의 4대 핵심 키워드 : ① 이업종간 제휴, ② 디지털 전환(DX), ③ 공급망, ④ 친환경 ○ 2021년 신산업 이슈의 큰 특징은 공급망(supply-chain) 및 산업생태계와의 연계성이 증대되고, 스마트화 및 ...
... 확대를 추진 ○ (지능형반도체) 중국은 반도체 제조·장비기업에 최대 10년간 소득세 면제 또는 감면조치를 발표하며 반도체 기술자립화를 위해 필사적 노력 ○ (첨단소재) 자율차·전기차 등 미래차의 경량화, 친환경화 추세에 따라 경량소재, 이차전지용 소재에 대한 수요가 지속 확대될 전망 ○ (인공지능) 농약살포, 코로나백신 모니터링, 식품수요 등 AI적용 모색은 일상생활 속으로까지 확산 추세 ○ (이차전지) 도요타는 2021년에 전고체전지(10분만에 완충, 50km 주행 가능)를 탑재한 차량 공개하고 2020년대 초반에 판매를 목표 ○ (수소) 지멘스 등 유럽 주요 기업들은 협력체계를 갖추어 P2G 및 P2X 프로젝트를 진행하며 수전해(그린수소) 관련 기술개발 및 실증사업을 추진
소통 검색 결과 (749건)
... TF를 구성해 군사안보 분야의 동맹관계를 경제통상으로 연계하는 전략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실제로 해외 기업들은 드러내놓고 대응 전략을 공개하지는 않지만 트럼프 행정부와 긴밀히 협조할 준비가 되었음은 여러 채널을 통해 호소하고 있다. 글로벌 완성차 업체중 멕시코에서 가장 많은 차량을 생산해 미국으로 수입하는 GM과 두번째로 많은 차량을 생산.수입하는 포드, 5위인 도요타는 앞다퉈 트럼프 대통령의 취임식에 100만달러를 기부한다고 발표했다. 혼다는 “관세 부과가 이뤄질 경우 멕시코 공장을 미국으로 이전하는 방안을 검토할 수도 있다”는 입장을 표명했고, 마즈다는 “멕시코 투자 계획을 전면 재검토하겠다”고 밝혔다. GM은 트럼프 행정부의 구체적인 정책 결정 과정에 동참하겠다는 뜻을 밝히기도 했다. 김동은 기자(bridge@mk.co.kr), ...
... 전해드립니다. [기자] 현대자동차가 해외 주요 완성차 업체와 전방위적 협력에 나서는 것은 이번이 처음입니다. 전기차 캐즘, 수요 둔화 현상이 길어지고 있고 최근 세계 2위인 폭스바겐이 독일 공장 폐쇄와 인력 구조조정을 추진하는 등 완성차 업계에 지각변동이 일어나면서 경쟁력을 강화하려는 전략으로 풀이됩니다. 현대차는 세계 5위인 제너럴모터스와의 협력을 통해 1위 도요타, 2위 폭스바겐과의 격차를 좁힐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현대차는 중소형 세단, SUV에 강점이 있고 GM은 대형 SUV, 픽업트럭에서 경쟁력이 있어 서로 보완이 가능합니다. 두 완성차 업체의 협업은 전기차 대중화 시대를 앞두고 배터리 업계와의 협상력을 높이려는 포석으로도 풀이됩니다. [조철 / 산업연구원 선임연구위원 : (기업) 혼자서 수요가 있으면 수요 물량이라든지 ...
... 세계 전체적으로는 여전히 전체 자동차 판매에서 순수 전기차 비중이 늘고 있지만, 우리나라는 2023년부터 줄기 시작했고, 2024년 상반기도 줄었다. 반면, 하이브리드자동차의 비중은 큰 폭으로 상승하여 2023년 상반기의 19.7%에서 2024년 상반기는 28.4%에 달하고 있다. 이같은 하이브리드자동차의 판매 확대에 힘입어 하이브리드자동차에서 경쟁력을 갖춘 도요타는 2023년 매우 양호한 경영실적을 거뒀다. 세계 1위 자동차 판매 회사로 등극하면서 2위인 폭스바겐(VW)를 큰 폭으로 따돌렸다. 순수 전기차로 빠른 전환을 예고했던 주요 업체들도 전기차 생산 및 판매 계획을 축소하고, 하이브리드자동차의 개발 및 생산을 늘린다고 선언하고 있다. 미국의 포드, GM뿐만 아니라 독일의 ▲BMW ▲아우디 ▲벤츠 등도 전기차 전략을 수정하고 ...
첨부파일 검색 결과 (33건)
... ○ 2021년보다는 낮지만 여전히 높은 성장률이 예상되는 산업군은 전기자동차(EV), EV용 배터리, 민용 드론 ○ 완만하지만 꾸준히 성장하는 산업군은 스마트홈, 로직반도체 ○ 상대적으로 저성장세가 예상되는 산업군은 제조용 로봇, 바이오의약, 반도체(전체) ■ 최근 글로벌 기업의 기술 개발 및 투자 전략 ○ (전기차) 그동안 EV에 신중하게 접근하던 도요타도 EV 강화전략을 발표함에 따라 글로벌 자동차업체들의 EV시장 경쟁은 2030년까지 격화될 전망 ○ (반도체) 테슬라가 탄화규소(SiC) 반도체를 EV에 채택한 이후, 완성차 업체들도 채용하기 시작하면서 주목을 받고 있으나, 독일, 일본기업들의 과점체제로 우리 기업의 단기간 내 경쟁 참여는 매우 제한적 ■ 신산업별 최근 동향 ○ (자율차·전기차) 주요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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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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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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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IET 시점에서 보는 미래 로봇 산업 전망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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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전문가가 알려드립니다!
(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