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 검색 결과 (36건)
최근 미‧중 갈등,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등 산발적으로 발생하고있는 국제 이슈는 우리 기업의 자동차산업 공급망 안정성 확보의 필요성을 증대시키고 있다. 특히 미‧중 갈등이 촉발한 미국 중심의 자동차산업 공급망 재편은 한국의 대미 수출 증가로 이어졌다. 반면 현대‧기아자동차가 중국의 자동차 생산 공장 가동을 중단하면서 대(對)중국 자동차 부품 수출은 크게 감소하였다. 하지만 자동차산업 수입에서 우리나라의 대중국 의존도는 오히려 증가하였다. 이에 따라 자동차 부품 수입에서 중국이 차지하는 비중이 급격히 증가하여 중국이 일본을 제치고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하게 되었으며, 2023년 15억 달러의 무역적자 최고치를 경신하였다. 향후 미‧중 간 패권 경쟁이 지속될 것으로 예상되는 바, 양국을 중심으로 한 공급망 블록화는 ...
본 연구의 목적은 핵심광물자원 분야의 안정적인 공급망 구축을 위한 아세안 및 인도와의 협력방안을 제시함에 있다. 우리나라가 상대적으로 경쟁력을 지니고 있고 미래사회에서도 중요한 산업 분야가 될 이차전지와 전기차 분야에서 경쟁력을 유지 및 제고하기 위하여 핵심광물자원-소재-이차전지-전기차로 이어지는 관련 산업의 공급망 안정화가 매우 중요한 상황이다. 비록 해당 산업 분야에서 경쟁력을 지니고 있으나 생산과정 전 주기상 국내에서 독자적 완결성을 지닌 제조 생태계 구축은 사실상 불가능하다. 이 중 핵심광물자원의 경우 사실상 보유 매장량이 거의 없는 우리나라로서는 대부분을 수입에 의존할 수밖에 없어 공급망의 안정성 구축은 매우 중요한 정책 목표이다. 본 연구의 내용 범위는 핵심광물자원의 공급망이며, 자원 탐사, 채...
... 해당 지역의 국제무역 구조의 변화에 대해 분석함. 특히 국제무역 구조 분석의 경우 ① 직접적인 상품 무역, ② 글로벌가치사슬(GVC) 참여, ③ 그리고 미시적인 단위에서의 해외 진출 일본계기업의 무역구조 변화 등 서로 다른 층위에서 다각도로 접근해 분석함. 제2장에서는 일본의 인도 및 아세안 지역에 대한 주요 산업협력 정책을 개괄 및 정리함. 특히 코로나19 ... 집중하였음. 일본의 대(對)인도 산업협력의 경우 인도 정부의 자국 산업진흥 정책(특히 “Make in India”)에 보조를 맞추어 진행되고 있음. 일본 기업들은 생산 연동형 우대 정책(PLI) 참여, 5대 산업회랑 조성사업 참여, 일본계 기업 전용 공업단지(JIT) 입주 등을 통해 인도와의 산업협력을 강화하고 있음. 또한 최근 인도와 ...
동향 검색 결과 (5건)
... 조사의 목적 및 개요 1. 조사의 목적 2. 주요 국내 기존 조사 및 본 조사의 차별성 3. 조사 개요 제2장 공급망: 조달처와 판매처 1. 조달처 2. 판매처 제3장 베트남 내 경영실태 1. 매출과 이익 2. 경영 애로 사항 3. 민감 규제 사항 제4장 사업 현황과 전망 1. 사업 현황과 전망 2. 이전과 확장 제5장 산업기술 보호 1. ... 피해 방지를 위한 조치 4. 기술 보호를 위해 필요한 정부의 지원 및 가이드 제6장 베트남 대내환경 변화 및 대응 1. 베트남 대내환경 변화 2. 베트남 대내환경 변화에 따른 기업의 대응 제7장 글로벌 대외환경 변화 및 대응 1. 글로벌 대외환경 변화 2. 글로벌 대외환경 변화에 따른 기업의 대응 3. 향후 중요한 글로벌 대외환경 4. 베트남 진출기업에 ...
... 조사의 목적 및 개요 1. 조사의 목적 2. 주요 국내 기존 조사 및 본 조사의 차별성 3. 조사 개요 제2장 공급망: 조달처와 판매처 1. 조달처 2. 판매처 제3장 베트남 내 경영실태 1. 매출과 이익 2. 경영 애로 사항 3. 민감 규제 사항 제4장 사업 현황과 전망 1. 사업 현황과 전망 2. 이전과 확장 제5장 산업기술 보호 1. ... 피해 방지를 위한 조치 4. 기술 보호를 위해 필요한 정부의 지원 및 가이드 제6장 베트남 대내환경 변화 및 대응 1. 베트남 대내환경 변화 2. 베트남 대내환경 변화에 따른 기업의 대응 제7장 글로벌 대외환경 변화 및 대응 1. 글로벌 대외환경 변화 2. 글로벌 대외환경 변화에 따른 기업의 대응 3. 향후 중요한 글로벌 대외환경 4. 베트남 진출기업에 ...
... 공업정보화부 등은 중소기업이 과학기술 혁신역량과 디지털화·네트워크화·지능화 역량을 강화하는 과정에서 어려움에 봉착해있다고 진단하고, 과학기술 성과 이전을 통한 중소기업의 핵심 경쟁력 강화 방안을 모색 □ 중국 동력배터리 기업, 해외 진출에 박차4) ○CATL(宁德时代), Envision AESC(远景动力), Guoxuan(国轩高科), CALB(中创新航), ... 동력배터리 기업들이 진행하고 있는 해외 프로젝트는 언론에 공개된 것만 33개이며 총 4,000억 위안이 넘는 자금이 투자될 예정 ● CATL은 독일, 헝가리, 인도네시아, 멕시코, Envision AESC는 미국, 일본, 스페인, 영국, Guoxuan은 미국, 독일, 베트남, 태국, 모로코, CALB는 헝가리와 독일, SVOLT는 독일과 태국에 해외기지 설립을 추진
소통 검색 결과 (161건)
... 몬테레이에 진출한 한국 생산법인들을 접촉한 결과 트럼프 행정부의 관세 부과 움직임에 대한 대응과 관련해서는 완전히 입을 닫았다. 현대차, 기아와 삼성전자, LG전자를 비롯한 대부분 기업들이 비슷했다. 협력사들은 원청회사인 대기업들 눈치에 제대로 목소리를 내질 못했다. 하지만 현지 취재 결과 한국 본사의 설명과는 달리 멕시코 현지에 진출한 한국 대기업들 상당수에 트럼프 ... 낙관론이 만연했다. 특히 실제 무역전쟁에 벌어졌을 경우에 대비한 구체적인 대안을 정교하게 마련하질 않아 우왕좌왕하고 있음이 협력사 취재에서 고스란히 드러나기도 했다. 공식적으로 현지의 대기업들은 트럼프 행정부에 대응하기 위한 비상체제를 가동 중이다. 한 전자업계 관계자는 “미국 시장은 글로벌 가전과 전자제품 시장에서 가장 중요한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만큼, 관세 부과가 ...
멕시코 공장 생산 차량 60% 미국 수출 포스코.삼성전자 등 주요 기업 멕시코 진출 저렴한 인건비.무관세 협정에 미국 수출 전초기지 [앵커] 트럼프 미국 대통령 당선인의 관세 폭탄 예고에 멕시코와 캐나다에 진출한 한국 기업들도 비상이 걸렸습니다. 특히 많은 기업이 멕시코를 미국 수출의 전초기지로 삼은 상황이어서 관세가 현실화할 경우 큰 타격이 예상됩니다. 최아영 ... 우리 기업들 발등엔 불이 떨어졌습니다. [양주영 / 산업연구원 통상전략실 부연구위원 : 고율 관세에 직면하게 되니까 해당 제품이 미국 시장에서 가격이 높아지고 수요가 감소해서 해당 기업들의 매출이 하락하는…] 게다가 미국의 무역 장벽이 한국 기업들의 공급망 거점인 베트남까지 확대될 수 있어 걱정은 더 큽니다. 이에 정부와 기업들은 대응책 마련에 고심하고 있습니다. ...
연구원소개 검색 결과 (1건)
첨부파일 검색 결과 (55건)
... 조사의 목적 및 개요 1. 조사의 목적 2. 주요 국내 기존 조사 및 본 조사의 차별성 3. 조사 개요 제2장 공급망: 조달처와 판매처 1. 조달처 2. 판매처 제3장 베트남 내 경영실태 1. 매출과 이익 2. 경영 애로 사항 3. 민감 규제 사항 제4장 사업 현황과 전망 1. 사업 현황과 전망 2. 이전과 확장 제5장 산업기술 보호 1. ... 피해 방지를 위한 조치 4. 기술 보호를 위해 필요한 정부의 지원 및 가이드 제6장 베트남 대내환경 변화 및 대응 1. 베트남 대내환경 변화 2. 베트남 대내환경 변화에 따른 기업의 대응 제7장 글로벌 대외환경 변화 및 대응 1. 글로벌 대외환경 변화 2. 글로벌 대외환경 변화에 따른 기업의 대응 3. 향후 중요한 글로벌 대외환경 4. 베트남 진출기업에 ...
... 내연기관 (2) 전기차 제4장 아세안 주요국 및 인도의 자동차산업 분석 1. 인도의 자동차산업 (1) 생산 및 판매 현황 (2) 자동차 및 부품 공급망 (3) 로컬 자동차 기업의 생산 현황 및 경쟁력 2. 베트남의 자동차산업 (1) 생산 및 판매 현황 (2) 자동차 및 부품 공급망 (3) 로컬 자동차 기업의 생산 현황 및 경쟁력 3. 인도네시아의 ... 분석 제6장 아세안 주요국과 인도를 활용한 자동차 공급망 구축 전략 1. 지속 가능한 현지 수직적 자동차 공급망 구축 (1) 개발도상국의 자동차산업 정책 흐름 (2) 현지 진출 우리 기업의 자국 부품 의존 (3) 일본의 현지화 확대를 통한 아세안 공급망 구축 전략 (4) 아세안 주요국 및 인도 내 수직적 자동차 공급망 구축 2. 자동차 부품 기업 현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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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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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국내 대기업 움직임??
KIET 시점에서 보는 미래 로봇 산업 전망은
어떨까요?
경제전문가가 알려드립니다!
(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