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 검색 결과 (47건)
... productivity)이 얼마나 빠르고, 크게 증대되는지를 나타낸다. 서비스업 역동성의 핵심은 산업 내 경제주체(economic entity)의 구성 변화에 있다. 효율적인 생산구조와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보유한 기업이 새롭게 시장에 진입하고, 상대적으로 비효율적인 기업이 시장에서 퇴출하는 과정에서 산업 수준의 자원(노동 및 자본) 재분배가 발생한다. 이와 같은 과정은 기업의 ... 시점이 모두 상이하여 일관된 기준으로 국내 서비스업의 역동성 추이를 살펴보는 데에는 한계가 있다. 이와 같은 문제의식하에 본 연구는 2011~2022년 기간의 기업통계등록부, 취업활동통계등록부와 같은 행정자료 기반 자료, 통계청 및 한국은행의 조사자료를 결합하여, 서비스업의 중분류 업종별 역동성을 객관적으로 평가할 수 있는 지표(indicator) 체계 및 지수(index) ...
... 헬스케어 플랫폼을 중심으로 산업 생태계가 형성되고 있으며 지속적으로 진화하고 있다. 헬스케어 플랫폼이란 질병의 예방과 관리부터 치료에 이르기까지 건강과 관련된 행위의 생산과 소비 활동이 디지털 공간에서 연결되어 가치를 만들어 내는 시스템을 말한다. 플랫폼에 참여하는 공급자와 수요자가 어떤 정보와 니즈를 가지고 플랫폼에 참여하는지에 따라 의료 서비스 제공 플랫폼, ... 플랫폼 생태계를 형성해 나가고 있다. 헬스케어 플랫폼 생태계가 확대되고 플랫폼 경쟁이 심화되면서 플랫폼상에서 공유되는 정보의 신뢰도, 개인정보보안 문제들이 발생하고 있으며,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이 등장할 때마다 발생하는 기존 직역 단체와의 갈등도 여전히 지속되고 있다. 따라서 헬스케어 플랫폼의 사회·경제적 효용 가치 확산을 위해서는 조화로운 규제 시스템 마련, ...
4차 산업혁명 시대의 도래에 따른 디지털 전환 추세와 코로나19 팬데믹을 거치며 소비자 및 기업의 행태가 급변함에 따라 비즈니스모델의 재점검 및 혁신이 기업의 도전과제로 계속 진행 중 대표적으로 유통물류 서비스에서는 코로나19의 전 세계적 확산을 계기로 온ㆍ오프라인 유통과 물류 영역이 융합하는 이른바 신유통(New Retailing) 현상이 더욱 확산 비대면 서비스 분야를 중심으로 기업의 디지털 비즈니스모델 혁신 투자가 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면밀한 분석이 필요한 시점 이에 본 연구는 서비스산업의 디지털 비즈니스모델 혁신이 매출, 고용, 노동생산성과 같은 기업 성과에 미치는 효과를 규명하고, 이를 통해 디지털 비즈니스모델 혁신의 확산을 위한 정책 시사점을 제시 특히 비대면으로의 전환이 활발한 유통산업에서 ...
동향 검색 결과 (2건)
- 주요국 제조업 구매자관리지수
... 및 기업 사례 조사에서 전반적으로 중소기업의 디지털 전환 준비와 역량이 미흡하고 디지털 전환 수요가 제조업과 서비스업, 하도급 기업과 비하도급 기업, B2B와 B2C 등 업종 및 비즈니스모델에 따라 다층적이고 다양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정책 대응도 네트워크효과에 기반한 산업생태계 경쟁력 제고라는 디지털 전환의 궁극적 효과를 도모하는 가운데 중소기업이 처한 역량 ... 방지할 수 있는 각종 정책적 노력이 모색될 필요가 있다. □ [발제 3] 플랫폼 경제의 시장구조와 중소기업 정책과제 (신위뢰 산업연구원 부연구위원) 생산, 소비, 금융의 경제 활동이 디지털 플랫폼을 통해 이루어지는 플랫폼 경제는 경제주체 간 정보교환을 활성화하여 이용자 간의 교류를 촉진시키고, 이를 통해 경제의 효율성을 높인다. 중소기업은 플랫폼 경제에서 중소 ...
소통 검색 결과 (99건)
... 있다. DEPA는 디지털 경제의 확산과 국경 간 디지털 협력을 촉진하는 혁신적이고 미래지향적인 협정이다. 이 협정은 디지털화를 촉진해 국경 간 무역의 장을 넓히고, 중소기업에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를 제공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그리고 전통적인 자유무역협정(FTA)을 보완하면서도 인공지능(AI), 데이터 이동, 온라인 보안, 개인정보 보호, 디지털 포용과 같은 새로운 분야를 ... 기업이 칠레.뉴질랜드.싱가포르와 같은 권역별 주요 거점국을 중심으로 디지털 시장을 확대하는 계기를 마련한 것으로 평가된다. 그리고 DEPA를 통해 전자 무역이 확산되고 안정적인 데이터 비즈니스 환경이 조성되면 기업 활동이 크게 촉진될 전망이다. 우리나라가 우수한 정보통신기술(ICT) 인프라를 바탕으로 글로벌 디지털 협력 논의를 주도해 간다면 우리 기업의 디지털 분야 수출은 ...
... 530여개의 한국 기업이 인도에 진출했지만, 같은 기간 일본은 1400여개 기업이 진출해있다”며 “머지않은 시기에 한-인도 고위급 산업협력 채널을 열어 우리기업들의 안정적인 경영 활동 조성에도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종철 산업통상자원부 통상협력국장이 2일 오후 서울 롯데호텔 에메랄드룸에서 열린 한-인도 산업협력 포럼 2024에서 축사를 하고 있다. 이상섭 ... “대한상의는 지난해 인도상의연합회와 함께 인도 진출 유망 분야를 살펴보는 투자포럼을 개최했다”며 “앞으로도 인도의 반도체 생태계 구축과 탈탄소, 신재생에너지 분야에서 투자전략을 모색하고 비즈니스 환경을 모색하는 등 우리 기업의 인도 투자 확대를 위한 다양한 활동을 추진해 나갈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이성우 대한상공회의소 국제본부장이 2일 오후 서울 롯데호텔 에메랄드룸에서 열린 ...
... 및 디스플레이 제조 생태계 개발을 위한 다양한 수준의 재정지원이 이뤄지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날 행사를 주관한 이성우 대한상의 국제통상본부장은 개회사를 통해 “대한상의는 지난해 인도상의연합회와 함께 인도 진출 유망 분야를 살펴보는 비즈니스 포럼을 개최한데 이어, 올해는 많은 기업인들이 궁금해하는 투자 인센티브와 규제 등 인도의 정책환경을 살펴보는 포럼을 개최하게 됐다”며 “앞으로도 대한상의는 인도 정부 및 인도상의연합회와 함께 우리 기업의 인도 투자 확대를 위한 다양한 활동을 추진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정범식 대한상의 아주통상팀장은 “인도 경제가 폭발적으로 성장하면서 에너지, 교통, 건설, 통신, IT와 같은 국가인프라 수요도 기하급수적으로 성장하고 있다”며 “이 분야들은 우리 기업들이 세계적인 강점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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머리말 요약 제1장 서론 1. 연구 배경 및 필요성 2. 연구의 구성과 목적 제2장 역동성 지표 및 지수 체계 설계 1. 역동성의 개념 2. 역동성 지표 및 지수 체계 (1) 역동성 지표 체계 (2) 역동성 지표별 세부 설명 3. 분석자료 (1) 분석자료 소개 (2) 분석자료 특성을 고려한 지표 체계의 의미 4. 대상 업종 선별 및 선행 연구 (1) 분석 대상 업종 개괄 (2) 분석 제외 업종 제3장 역동성 지표 및 지수 구축 1. 역동성 지표 체계와 지수 (1) 지수의 정의 및 의의 (2) 지표 및 지수 구축 사례 2. 역동성 지표 산출 결과 (1) 부문별 역동성 지표 산출 결과 (2) 최종 지표 선정 3. 역동성지수 산출 (1) 지표의 정규화 (2) 정규화 방...
요약 제1장 서론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2. 연구의 내용 및 차별성 제2장 국내 서비스기업의 디지털 비즈니스모델 혁신 활동 현황 1. 디지털 비즈니스모델 혁신(DBMI)의 개념과 사례 2. 서비스기업의 DBMI 활동 분석 방법 3. 국내 서비스기업의 DBMI 주요 현황 4. 소결 및 시사점 제3장 디지털 비즈니스모델 혁신의 서비스기업 생산에 대한 영향 1. 분석 모형 2. 자료 및 기본통계량 3. 분석 결과 (1) 전체 서비스기업 대상 분석 결과 (2) 유통기업 대상 분석 결과 4. 소결 제4장 디지털 비즈니스모델 혁신의 서비스기업 고용에 대한 영향 1. 분석 모형 2. 자료 및 기본통계량 3. 분석 결과 (1) 전체 서비스기업 대상 분석 결과 (2) 유통기업 대상 분석 결과 4. 소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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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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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국내 대기업 움직임??
KIET 시점에서 보는 미래 로봇 산업 전망은
어떨까요?
경제전문가가 알려드립니다!
(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