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 검색 결과 (26건)
... & PCO, 이벤트 및 공연기획업, 전문디자인업 등이 상대적으로 업력이 짧은 것으로 나타남. 업종별 본사의 수도권 입지 비중을 살펴보면 15개 업종 중 9개 업종에서 50% 이상으로 확인되었으며, 이 중 번역 및 통역 서비스업은 90.1%로 가장 높았고, MICE 관련 전문 디자인업, 이벤트 및 공연기획업 순으로 그 뒤를 따름. ⋅MICE 관련 숙박업과 전문시설업의 경우 수도권 비중이 상대적으로 낮은 것으로 확인 상위기업집중률과 허쉬만-허핀달 지수를 바탕으로 2010년과 2021년의 MICE산업 시장집중도를 비교·분석한 결과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음. <그림 3-6>에 제시된 2010년 기준 전체 업종 평균 대비와 HHI기준 경쟁도가 높은 업종(3/4분면)을 보면 PEO & PCO, ...
... 기반으로 한 B2B 트래블테크 기업의 부상이다. 관광산업의 디지털 전환으로 관광기업들의 트래블테크에 대한 수요가 높아지면서 기술력이 부족한 기존의 관광기업들을 중심으로 B2B 트래블테크 기업과의 거래가 증가하고 있다. B2B 트래블테크 기업들은 특화된 기술력을 앞세워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선보이며 자신들이 제공하는 서비스의 활용 영역을 넓혀가고 있다.국내에서도 숙박업, 여행업 등 주요 관광 분야를 중심으로 B2B 트래블테크 기업의 중요성이 증가하고 있으며, B2B 트래블테크의 성장이 관광산업의 디지털 전환을 촉진시키는 핵심요소 중 하나로 자리잡아가고 있다. 그러나 관광산업 생태계 내 B2B 트래블테크 기업의 중요성에도 불구하고 B2B 트래블테크 기업은 관광산업 법제도의 범주에 편입되고 있지 못해 관광산업 진흥을 위한 다양한 지원정책에서 ...
... 성장률 충격 추정치의 약 2.5배에 달함. ○ 경제적 충격의 지역별 분포는 지역별 코로나 확산 정도와는 의미 있는 상관관계를 보이지 않으며 지역의 산업구조와 밀접한 관련을 가지는 것으로 추정 - 코로나 팬데믹의 주된 타격을 받은 업종(대면형 서비스 등)의 비중이 높은 지역일수록 GRDP 성장률 하락폭이 크게 나타남. - 가장 충격이 큰 제주지역의 경우 음식숙박업 비중이 전국 1위, 운수업과 문화서비스 비중이 전국 2위이며, 인천은 운수업 비중이 타 지역과 큰 차이로 전국 1위 ○ 경제적 충격이 큰 지역은 최근의 회복속도 역시 상대적으로 부진 - 상대적으로 충격이 작았던 서울이나 경기지역은 2021년 1분기에 이미 위기 전 추세를 회복한 반면, 제주, 인천, 강원지역은 부진이 지속 중 ○ 지역별 충격의 정도나 회복속도에 ...
동향 검색 결과 (25건)
요약 제1장 조사 개요 제2장 서비스업 경기 현황과 전망 1. 서비스업 종합지수 2. 서비스업 업종별 지수 (1) 자동차 및 부품 판매업 (2) 도매 및 상품 중개업 (3) 소매업(자동차 제외) (4) 육상 운송 및 파이프라인 운송업 (5) 항공 운송업 (6) 숙박업 (7) 음식점 및 주점업 (8) 출판업 (9) 영상, 오디오 기록물 제작 및 배급업 (10) 컴퓨터 프로그래밍, 시스템 통합 및 관리업 (11) 정보서비스업 (12) 건축기술, 엔지니어링 및 기타 과학기술 서비스업 (13) 사업지원서비스업 (14) 스포츠 및 오락 관련 서비스업 (15) 기타 개인 서비스업 제3장 정책 우선순위 조사결과 1. 서비스업 정책 우선순위 2. 서비스업 업종별 정책 우선순위 부록
요약 제1장 조사 개요 제2장 서비스업 경기 현황과 전망 1. 서비스업 종합지수 2. 서비스업종별 지수 (1) 자동차 및 부품 판매업 (2) 도매 및 상품 중개업 (3) 소매업(자동차 제외) (4) 육상 운송 및 파이프라인 운송업 (5) 항공 운송업 (6) 숙박업 (7) 음식점 및 주점업· (8) 출판업 (9) 영상, 오디오 기록물 제작 및 배급업 (10) 컴퓨터 프로그래밍, 시스템 통합 및 관리업 (11) 정보서비스업 (12) 건축기술, 엔지니어링 및 기타 과학기술 서비스업 (13) 사업지원서비스업 (14) 스포츠 및 오락 관련 서비스업 (15) 기타 개인 서비스업 제3장 정책 우선순위 조사결과 1. 서비스업 정책 우선순위 2. 서비스업종별 정책 우선순위 ...
요약 제1장 조사 개요 제2장 서비스업 경기 현황과 전망 1. 서비스업 종합지수 2. 서비스업종별 지수 (1) 자동차 및 부품 판매업 (2) 도매 및 상품 중개업 (3) 소매업(자동차 제외) (4) 육상 운송 및 파이프라인 운송업 (5) 항공 운송업 (6) 숙박업 (7) 음식점 및 주점업 (8) 출판업 (9) 영상, 오디오 기록물 제작 및 배급업 (10) 컴퓨터 프로그래밍, 시스템 통합 및 관리업 (11) 정보서비스업 (12) 건축기술, 엔지니어링 및 기타 과학기술 서비스업 (13) 사업지원서비스업 (14) 스포츠 및 오락 관련 서비스업 제3장 정책 우선순위 조사결과 1. 서비스업 정책 우선순위 2. 서비스업종별 정책 우선순위 부록
소통 검색 결과 (114건)
... 서비스산업 육성 전략은 개별적 서비스업종 차원에서 접근보다는, 당면한 이슈인 '경제 저성장과 인구 유출'에서 출발해 그 해결책을 찾아야 한다"라고 제안했다. 그는 "경제 저성장과 산업구성 불균형 문제는 비교우위가 있는 산업의 고도화와 신산업 육성을 위한 고부가 연구개발·지식서비스업 육성으로 해결할 수 있다"라면서 "인구 유출 문제는 도소매·음식·숙박업 활성화를 위한 집객 인프라 확충, 예술·스포츠·여가서비스업 육성, 교육·의료보건 인프라 확충 등 방안이 긴요할 것"이라고 밝혔다. 주제 발표 후 김주훈 전 한국개발연구원(KDI) 부원장이 좌장을 맡아 진행한 토론이 이어졌다. 이날 행사에는 지방자치단체, 경제단체와 기관, 기업체 관계자 등 100여명이 참석했다. hkm@yna.co.kr(끝) [허광무]
... 7천만 원, 12억 3천만 원 수준으로 상대적으로 영세한 수준으로 확인됐다. PEO·PCO, 이벤트 및 공연기획, 전문디자인 등이 업력이 짧은 것으로 나타났고, 15개 업종 중 9개 업종의 50% 이상이 본사가 수도권에 위치한 것으로 나타났다. 거래 네트워크 구조를 보면, 분석대상 중 네트워크에 속하는 기업은 2천345개, 거래링크는 2천74개가 관찰됐다. 이중 숙박업, 운송업 등 '부분 MICE 산업'이 63.7%로 가장 많았고, 기획업, 시설업 같은 '핵심 MICE 산업'이 32.5%, 쇼핑업, MICE 용품 제조업 외 '상호의존 MICE 산업'이 3.8%였다. 보고서는 거래 횟수와 거래 금액을 기준으로 확인된 MICE 산업 업종별 거래 특성이, 대부분 동종 업종 간 거래가 압도적으로 높고, 이종 업종 간 거래는 활발하지 못하다고 ...
... 욕구가 증대됨에 따라 의료·재활로봇, 간병로봇, 안전로봇 등 개인 서비스용 로봇 시장이 본격적인 성장국면에 진입할 것으로 예상 -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촉발된 전자 상거래 혁명과 비대면·온라인 수요 확대로 방역, 물류, 배송, 접객 등 전문 서비스 영역에서의 로봇 도입이 크게 확대될 전망 - 비대면 물류 배송 요구에 대한 수요증가, 배송인력 부족에 따른 배송지연 등 물류 서비스 차질에 대한 대안으로 스마트 물류 시스템 도입과 자율배송 로봇 도입 움직임이 활발 - 도소매업, 요식업, 숙박업 등 코로나 이후 가중되고 있는 대인 서비스 업종에서의 인력난 문제를 로봇 도입을 활용한 비대면 방식의 서비스 제공으로 해결하기 위해 자동화·무인화 시스템 구축 및 렌털, 리스 서비스 등 관련 비즈니스 모델 도입 역시 확산 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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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약 제1장 조사 개요 제2장 서비스업 경기 현황과 전망 1. 서비스업 종합지수 2. 서비스업 업종별 지수 (1) 자동차 및 부품 판매업 (2) 도매 및 상품 중개업 (3) 소매업(자동차 제외) (4) 육상 운송 및 파이프라인 운송업 (5) 항공 운송업 (6) 숙박업 (7) 음식점 및 주점업 (8) 출판업 (9) 영상, 오디오 기록물 제작 및 배급업 (10) 컴퓨터 프로그래밍, 시스템 통합 및 관리업 (11) 정보서비스업 (12) 건축기술, 엔지니어링 및 기타 과학기술 서비스업 (13) 사업지원서비스업 (14) 스포츠 및 오락 관련 서비스업 (15) 기타 개인 서비스업 제3장 정책 우선순위 조사결과 1. 서비스업 정책 우선순위 2. 서비스업 업종별 정책 우선순위 부록
요약 제1장 조사 개요 제2장 서비스업 경기 현황과 전망 1. 서비스업 종합지수 2. 서비스업종별 지수 (1) 자동차 및 부품 판매업 (2) 도매 및 상품 중개업 (3) 소매업(자동차 제외) (4) 육상 운송 및 파이프라인 운송업 (5) 항공 운송업 (6) 숙박업 (7) 음식점 및 주점업· (8) 출판업 (9) 영상, 오디오 기록물 제작 및 배급업 (10) 컴퓨터 프로그래밍, 시스템 통합 및 관리업 (11) 정보서비스업 (12) 건축기술, 엔지니어링 및 기타 과학기술 서비스업 (13) 사업지원서비스업 (14) 스포츠 및 오락 관련 서비스업 (15) 기타 개인 서비스업 제3장 정책 우선순위 조사결과 1. 서비스업 정책 우선순위 2. 서비스업종별 정책 우선순위 ...
요약 제1장 조사 개요 제2장 서비스업 경기 현황과 전망 1. 서비스업 종합지수 2. 서비스업종별 지수 (1) 자동차 및 부품 판매업 (2) 도매 및 상품 중개업 (3) 소매업(자동차 제외) (4) 육상 운송 및 파이프라인 운송업 (5) 항공 운송업 (6) 숙박업 (7) 음식점 및 주점업 (8) 출판업 (9) 영상, 오디오 기록물 제작 및 배급업 (10) 컴퓨터 프로그래밍, 시스템 통합 및 관리업 (11) 정보서비스업 (12) 건축기술, 엔지니어링 및 기타 과학기술 서비스업 (13) 사업지원서비스업 (14) 스포츠 및 오락 관련 서비스업 제3장 정책 우선순위 조사결과 1. 서비스업 정책 우선순위 2. 서비스업종별 정책 우선순위 부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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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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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국내 대기업 움직임??
KIET 시점에서 보는 미래 로봇 산업 전망은
어떨까요?
경제전문가가 알려드립니다!
(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