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 검색 결과 (13건)
한국은 코로나19를 통해 세계 공급망의 단절을 경험하게 되었다. 공급망의 단절은 제조업 분야에서 한국과 중국 간 산업가치사슬의 높은 의존성에 대한 경종을 울리는 계기가 되었다. 한편, 중국도 코로나19, 미국과의 정치 및 경제 갈등 등으로 제조업 분야의 공급망 재편을 위해 정부가 적극적으로 정책을 추진 중이다. 중국의 관련 정책은 미국의 대외공급망 압박으로 국내 공급망 구축과 일대일로 연선 국가를 활용한 새로운 공급망 마련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이에 한국은 제조업 분야에서 중국과의 공급 의존도를 극복하고, 원활한 공급망 확보와 국내 제조산업의 지속 가능한 발전을 위해 중국 제조업 분야 산업가치사슬별 정책과 지원제도 등에 관한 이해가 요구되고 있다. 이를 위해 제조업 분야 가치사슬별 중국 정부의 주요 정책...
본 연구는 한중 FTA 등 중국시장의 개방효과를 향유할 수 있는 대중 협력방안의 일환으로 혁신기업의 중국시장 진출전략을 모색하고자 한다. 특히 후발 산업화 및 도시화를 추진하는 지방정부의 수요, 국진민퇴 구조에 따른 민영경제의 상대적 취약성 등으로부터 유발되는 새로운 대중 산업협력 수요에 주목한다.
이 보고서에서는 “남북 간 경제 격차가 매우 큰 상황에서 남한 주도 의 급속한 정치적 통일이 이루어지는 경우”를 가정하여 북한 지역 산 업개발을 위해 정부가 실시해야 할 정책 방향을 상세하게 검토한다. 주요 연구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통일 실현 시 경제통합의 수준과 속도에 따라 북한 지역의 산 업발전 여건이 어떻게 달라지는가에 대해 개략적인 분석과 전망을 제 시한다. 둘째, 북한의 기존 산업, 즉 기존 국영기업을 어떻게 처리해야 하는가를 연구한다. 셋째, 통일 이후 북한 지역에 대한 산업 투자를 활 성화하기 위해 산업정책 당국이 실시할 수 있는 정책방안을 검토한다. 이 연구에서 전제하는 통일 상황에 대해서는 몇 가지 설명이 더 필 요하다. 첫째, 이 연구에서 상...
동향 검색 결과 (2건)
... 촉진(2022~2025년)에 관한 통지’ 발표 ㅇ ‘협력 행동 전개를 통한 대·중소기업 융통혁신 촉진(2022~2025년)에 관한 통지’는 제14차 5개년 규획이 끝나는 2025년까지 7대 중점 과제를 제시 □ 중국 외자 유치 구조가 지속적으로 최적화3) ㅇ 2022년 1~4월 중국 전국의 실제 외자 사용액은 4,786억 1,000만 위안으로 전년 동기 대비 20.5% 증가 ㅇ 동 기간 중국의 첨단기술 산업에 대한 외자 유치가 비교적 빠른 성장세를 시현 ㅇ 지역 분포를 살펴보면 제14차 5개년 규획 기간(2021~2025년) 중부 지역과 서부 지역이 외자 유치의 중요한 성장점이 될 것으로 예상 ㅇ 중국은 외자 유치에 유리한 제도적 환경을 꾸준히 구축 □ 상무부 등 14개 ...
... 새로운 성장 동력으로 부상 ○ 한편, 중난재경대학 판허린 교수는 중국 디지털 경제 발전의 문제점으로 ①핵심 기술, ②통합 혁신역량, ③융합형 인재 등의 부족을 언급 □ 정부업무보고 외자 유치 환영, 다국적기업의 중국 투자 자신감 확대 ○ 올해 정부업무보고는 외자기업의 중국 투자 확대를 환영하고 중국의 발전 기회를 공유할 것을 강조 ○ 중국 대외 개방의 잠재력 ... 비즈니스 환경의 지속적인 최적화 ○ 중국 경제에 대한 밝은 전망 □ 공업정보화부, 5G 및 차세대 이동통신 표준 개발 적극 추진 ○ 공업정보화부는 “2021년 산업 및 정보화 표준 업무 중점”을 발표하고 신기술, 신산업, 신형인프라의 표준 정립을 제안 ○ 중점 분야에서 탄탄한 기반을 구축하고 표준을 개발 ○ 표준 체계의 공급 구조와 수준을 최적화하고 개선
소통 검색 결과 (24건)
... 확보하기 위해서는 민간의 노력에 더해 정책적 노력이 긴요하다. 특히 내수 시장 확대 방안 모색, 노동 시장 개혁 및 국내 투자 인센티브 확대 등을 통한 국내 제조경쟁력 강화, 그리고 외자계 기업의 투자 유치 전략 구상 등의 정책이 절실히 필요한 시점이다.? 1. 들어가며 2023년 국내 자동차산업은 어려운 대외환경 속에서 역대 최대 수출 실적을 기록하며, 우리나라가 ... 글로벌 자동차 수출 시장을 두 가지 관점에서 살펴보고, 자동차 수출 경쟁력 확보를 위한 시사점 도출을 시도하고자 한다. 구체적으로 우선, 우리나라 주요 자동차 수출 대상국들의 수입구조를 국가별 자동차 수입 동향을 통해 평가하여 수출시장에서의 주요 경쟁국을 식별한다. 다음으로 주요 친환경 자동차 수출국들의 수출 경쟁력을 정량적으로 평가하여 수출시장에서 우리나라 자동차산업의 ...
급박한 쌍용차, 새주인 찾기 미지수 르노삼성, 직원 대상 희망퇴직 실시 구조조정 GM, 정부와 벼랑끝 협상중 전문가 "3사 모두 독자 생존 어려워" 지난해 6월, 쌍용차는 평택공장에 자동차 담당 기자를 불러 티볼리·코란도 생산 공정을 공개했다. 대주주인 인도 마힌드라가 “쌍용차 지분을 팔겠다”고 한 직후였다. 수백여 대의 로봇팔이 분주하게 움직이는 생산라인 앞에서 ... 마힌드라가 마뜩잖게 여긴 것으로 알려졌다. 물론 핵심은 인수가격이다. HAAH는 싼 가격에, 마힌드라는 10년 전 투자한 5000억원을 최대한 건지고 싶어한다. 쌍용차는 다음 달까지 자율 구조조정(ARS)을 진행 중이다. 이 기간 새 투자자를 유치해 유동성 위기를 벗어나야 하지만 HAAH와 마힌드라가 어떤 협상 결과를 내놓을지 미지수다. 르노삼성은 희망퇴직 프로그램에 ...
... 위기가 국제통화기금(IMF) 외환위기나 글로벌 금융위기 등 기존 위기와 어떤 면에서 다른가. 가장 우려되는 지점은. ▲ (손상호 원장) IMF 외환위기는 은행의 과다대출과 과도한 외자도입을 기반으로 한 기업의 비효율적 과잉투자 등 취약한 경제 인해 촉발된 위기였다. 글로벌 금융위기는 미국 금융시장 부실로 인한 외국자본의 급격한 유출로 국내금융시장 불안이 확산되펀더멘털로면서 ... 위기가 발생했다. 반면 코로나19 위기는 바이러스 확산을 억제하기 위한 소비 및 생산 활동 제약으로 인해 경제 전반에 걸친 위기가 발생하고 있다. 따라서 코로나19 위기는 경제내부의 구조적 문제가 아닌 자연재해와 같은 외부충격에 의해 촉발된 위기라는 데서 과거 위기들과는 다르다. 가장 우려가 되는 부분은 과거와 크게 다르지 않다. 대외적으로는 외환시장이고, 대내적으로는 ...
첨부파일 검색 결과 (16건)
... 생산 및 가공 관련 정책 (1) 조선 (2) 석유화학 (3) 통신장비 4. 소결 제6장 제품의 유통, 판매, 유지보수 단계 1. 제조업 제품의 유통 및 유지보수 현황 및 목표 (1) 제조업 제품의 유통, 판매, 유지보수의 발전 현황 (2) 제조업 제품의 유통, 판매, 유지보수 단계의 발전 목표 2. 유통ㆍ판매 단계의 전략 및 정책 (1) 유통구조 개선을 위한 혁신 전략 (2) 글로벌 수출 시장 개척 지원 정책 (3) 외자 유치를 위한 유통ㆍ판매 시스템 개선 전략 3. 유지보수 단계의 전략과 정책 (1) 제조업의 생산형 서비스 강화 전략 (2) 선진 제조업 클러스터 구축 지원 정책 4. 주요 제조산업의 유통, 판매, 유지보수 관련 정책 (1) 조선 (2) 석유화학 (3) 통신기기 4. 소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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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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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국내 대기업 움직임??
KIET 시점에서 보는 미래 로봇 산업 전망은
어떨까요?
경제전문가가 알려드립니다!
(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