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 검색 결과 (2건)
위성통신 서비스 분야 진입 장벽이었던 저궤도 위성 인프라 구축 비용이 낮아지면서 위성통신산업의 패러다임이 변화하고 있다. 저궤도 위성은 상대적으로 통신 품질이 우수하며 통신 지연이 짧아 다양한 분야에 활용될 수 있어 위성통신 데이터 서비스 시장이 큰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로 인하여 공공이 주도하던 위성통신 시장에 스페이스X, 원웹, 아마존 등 대규모 자본 기반 기업들의 진출이 증가하고 있으며 벤처 투자 및 M&A도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이들 저궤도 위성 기업들은 기존의 위성 통신 기업들과 달리 위성 제조 및 발사 영역까지 수직계열화하여 여타 기업에 비해 상대적 우위를 점하고 있다. 저궤도 위성 기업들의 경쟁이 치열해지는 가운데 각국 정부는 기술 경쟁력 확보를 위해 대규모 투자를 추진하고 ...
... 서비스를 제공하는 미래 자동차로 모바일서비스의 차세대 디바이스로 주목 ● 무선데이터통신, ITS(Intelligent Transport Systems), 블루투스, 자동차 전용 통신 등 첨단 IT 기술이 활용되며 자동차와 인공위성, 무선통신기반시설 등 외부 인프라가 핵심 구성요소 커넥티드카 서비스 확산으로 IT 서비스, 콘텐츠, 보험·금융, 공공·기타 등의 분야에 새로운 사업 기회를 제공 ● 텔레매틱스서비스, 인포테인먼트, UBI(Usage Based Insurance), 자동차 빅데이터 분석 등 새로운 분야에 서비스 시장이 창출될 것으로 예상 커넥티드카 서비스가 본격화되기에 앞서 소프트웨어와 통신 기술의 개발 및 표준화가 진행되고 있으며 기술계층별로 표준화 양상이 상이 ● IT기업과 자동차기업들이 차량용 ...
동향 검색 결과 (1건)
소통 검색 결과 (19건)
... 확보, 민간첨단기업 참여 확대 등 문제점 적극 해소 필요 * (기타) 아울러, AI 과학기술강군 육성을 위한 AI 획득, 무기체계 내 SW 업그레이드를 위한 SW 획득, 민간 인공위성 서비스 등의 국방분야 활용을 위한 서비스 획득, 민간첨단기술기업 전용 신속획득 프로세스 등은 여전히 부재한 실정 선진국 수준의 속도, 다양성, 유연성 있는「한국형 무기획득 프레임워크」구축해야 ... 우선적으로, 최근 도입된 신속소요 프로세스의 안정적인 정착과 함께 신속시범사업의 지속적인 혁신이 요구 * 아울러, 현재 도입을 추진 중인 소프트웨어(SW) 획득과 함께 AI 획득, 서비스 획득, 민간첨단기술기업 전용 신속획득(K-CSO) 등의 도입을 적극 검토함으로써 보다 속도감있고 다양하며 유연한 ‘한국형 무기획득 프레임워크’를 정립해야 내용 ...
... 우주·방산산업 발전을 위한 방안을 제시했다. 우태희 부회장은 "선진국의 경우 우주산업분야 민간투자가 정부를 추월하며 산업화를 선도하고 있는 반면, 국내는 상대적으로 민간투자가 취약하고 위성·통신분야 쏠림 현상이 큰 편"이라고 진단했다. 우 부회장은 "향후 우주인터넷, 우주관광, 우주자원 등 다양한 신규 시장에서 외국 선진 기업과 협력하고, 기술 이전 활성화 및 펀드 조성 ... 주제발표자인 김해동 경상국립대 항공우주 및 소프트웨어공학부 교수는 "국내 산업체들은 여전히 올드 스페이스(정부 주도의 우주산업)에 머물러 있다"며 "뉴스페이스(민간 주도의 다양한 우주산업·서비스) 시대에 걸맞은 도전과 해외경쟁력 제고 노력이 부족하다"고 말했다. 김해동 교수는 "우리가 잘하고 있는 로봇·반도체산업과의 융합을 통해 새로운 우주 사업 모델 창출이 얼마든지 가능하다"며 ...
... 핵심 목표(five core competency)'를 일관되게 추진하고 있음을 참고할 필요가 있다. 우리도 북한을 포함한 주변국 대비 열위 분야로 평가되는 '감시정찰', '지휘통제통신(C4I)', 한국형 아이언돔을 포함한 '미사일방어체계(KAMD)', '유무인복합' 및 '워리어플랫폼', 그리고 우크라이나 전쟁이 보여준 '우주'와 '사이버', '전자기' 분야 등에 ... 중심으로 국방 R&D 및 무기체계 개발 투자와 아울러 국내외 IT 기업들이 이미 보유하고 있는 첨단기술 역량을 소요군에 곧바로 제공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 미 국방부는 위성 이미지 업체인 Planet Labs가 자체 보유한 200여개 인공위성을 통해 우크라이나 전역의 지상상황을 실시간으로 파악하고 있다. 핀란드 아이스아이(Iceeye)사도 지난 8월 자사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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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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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대기업 움직임??
KIET 시점에서 보는 미래 로봇 산업 전망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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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전문가가 알려드립니다!
(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