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 검색 결과 (20건)
미국 자동차산업은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경쟁력이 약화되면서 일본과 한국 등 해외업체에 시장점유율을 크게 내주었다. 미국 자동차산업은 높은 임금과 부품 조달 비용으로 생산이 내수 수요의 절반수준으로, 일본 등 해외업체는 물론 미국업체들도 생산 비용이 낮은 멕시코 등으로 생산 설비를 이전하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트럼프 2기 행정부는 자국 이익 보호를 ... 가수요로 인해 판매가 3.1% 증가했지만, 같은 기간 미국 내 자동차 생산은 부품 조달 차질 등으로 7.7% 감소했다. 이러한 변화 속에서 업체별 희비가 엇갈리고 있다. GM, 포드, 도요타, 현대차·기아 등은 판매량이 늘었지만, 스텔란티스, 닛산, 스바루 등은 수익성 악화로 인해 판매가 감소했다. 특히 테슬라는 환경규제 완화 기조와 전기차 시장 침체로 판매량이 ...
토요타의 글로벌 생산과 판매 대수(臺數) 가운 데 ASEAN의 비중은 2012년 각각 16%와 14%를 기록한 이후 감소하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 그러 나 2021년의 경우 ASEAN은 여전히 토요타의 글 로벌 생산과 판매 대수의 각각 10%, 8%를 차지 하는 중요한 시장이다. 참고로 토요타 글로벌거 점의 국별·지역별 생산 대수(臺數)는 일본(34%), 북미(21%), 중국(19%), ASEAN(10%), 유럽(8%) 등의 순으로 많다. 글로벌 판매 대수의 상위 국가 및 지역은 북미(28%), 중국(20%), 일본(15%), 유 럽(11%), ASEAN(8%) 등의 순이다. ASEAN 국가 중 토요타의 생산거점은 태국과 인도네시아가, 판 매는 인도네시아와 태국이 중심이다.
글로벌 자동차산업계는 구미업체가 완전한 전기차로의 이행을 선언하고 있고, 구글, 애플, 홍하이 등 이업종 기업의 참여가 예상되는 등 산업구조가 크게 변화하고 있다. 본고에서는 향후 도요타 웨이(way)에 대한 도요타의 제임스 카프너(Kaffner) CEO와의 인터뷰를 요약하여 소개하고자 한다.
동향 검색 결과 (5건)
■ 글로벌 신산업 초점 ○ (초점 1) 바이오의약 CDMO, 일본기업들의 투자 확대로 상위기업 간 경쟁 가열 → 우리나라도 CDMO의 성장을 위해 오픈 이노베이션 강화 필요 ○ (초점 2) 중국 IT 대기업들의 반도체 개발 직접 참여 확대 추세 → 우리 산업은 미·중 대립 상황에서 경쟁력 강화 기회의 장으로 삼아야 ■ 신산업의 ... 상대적으로 저성장세가 예상되는 산업군은 제조용 로봇, 바이오의약, 반도체(전체) ■ 최근 글로벌 기업의 기술 개발 및 투자 전략 ○ (전기차) 그동안 EV에 신중하게 접근하던 도요타도 EV 강화전략을 발표함에 따라 글로벌 자동차업체들의 EV시장 경쟁은 2030년까지 격화될 전망 ○ (반도체) 테슬라가 탄화규소(SiC) 반도체를 EV에 채택한 이후, 완성차 업체들도 ...
□ 글로벌 신산업 초점 ○ (초점 1) 세계의 차량반도체 부족 쇼크, 특히 자동차산업에서 ‘supply-chain 리스크’에 대한 재인식 확산과 도요타 대응력의 시사점 ○ (초점 2) 일본의 적극적인 수소전략, 대외적으로는 호주와의 강력한 제휴를 통해 시장선점 추구 □ 글로벌 신산업의 2021년 중심이슈 ○ 글로벌 트렌드에 대응하여 ... 전망되는 점 ○ (전기차) 애플카 추진이후, 글로벌 IT기업들의 전기자동차 시장 진출이 다시 주목→ 진출 실현시 기존 글로벌 자동차메이커들의 위상 위협 ○ (지능형반도체) 일본 반도체산업은 글로벌 포지션이 크게 위축되었지만, 일부 시스템반도체의 지속 투자를 통해 틈새시장 경쟁력유지에 역점 ○ (신소재) 코로나19가 장기화되면서 일본에서는 항바이러스 소재 ...
... 주요국 코로나19 이후 수요진작의 일환으로 전기차 보조금 지급을 강화하면서 2021년 전기차 시장에 긍정적 작용 전망 ○ (지능형 로봇) 한국 제조용 로봇산업의 종합 경쟁력은 일본, 독일 등 선도국 대비 91~93% 수준으로 평가 ○ (드론) 일본은 드론의 안전과 보안 관점에서 드론 조정 면허제도 도입을 결정한데 이어 기체인증제도도 금명간 마련할 계획 ○ ... 경량소재, 이차전지용 소재에 대한 수요가 지속 확대될 전망 ○ (인공지능) 농약살포, 코로나백신 모니터링, 식품수요 등 AI적용 모색은 일상생활 속으로까지 확산 추세 ○ (이차전지) 도요타는 2021년에 전고체전지(10분만에 완충, 50km 주행 가능)를 탑재한 차량 공개하고 2020년대 초반에 판매를 목표 ○ (수소) 지멘스 등 유럽 주요 기업들은 협력체계를 갖추어 ...
소통 검색 결과 (571건)
[앵커] 미국에서 토요타 캠리보다 1500달러 쌌던 현대 쏘나타가 관세를 단순 적용하면 오히려 1000달러 비싸질 수 있습니다. 오늘부터 일본 자동차 관세가 15%로 낮아진 반면, 우리는 아직 25%이기 때문입니다. 우리 정부는 "일희일비하지 않겠다"고 밝혔습니다. 박준우 기자입니다. [기자] 우리 시각 오늘 오후 1시부터 미국이 일본산 자동차 관세를 27.5%에서 15%로 인하했습니다. 일본이 미국에 5500억달러를 투자하는 조건으로, 트럼프 대통령의 행정명령을 끌어낸 결과입니다. 한국산 자동차는 관세율 25%로 그동안 일본보다 유리한 입장이었지만, 이제 10% 포인트 차로 역전된 겁니다. 미국 시장에서 현대차 쏘나타 가격은 기본 등급 기준 2만6900달러로, 일본의 도요타 캠리보다 1500달러 낮았습니다. 하지만 ...
미국과의 협상이 교착 상태에 빠지면서, 일본에게 자동차 관세가 역전된 상황이 길어질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오고 있습니다. 특히 미국에서 판매가 급증하고 있는 하이브리드 차량이 이런 관세 역전의 타격을 크게 받을 전망입니다. 계속해서 박현석 기자의 보도입니다. 올 들어 8월까지 현대차와 기아의 대미 수출은 61만 4천여 대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4% 줄었습니다. ... 하이브리드 차종 가운데 싼타페만 현지에 생산라인이 있고, 나머지 일곱 종은 전량 국내에서 만들어 수출된다는 점입니다. 하이브리드 모델 대부분이 25%의 고율 관세에 노출된다는 뜻인데, 일본차는 15%, 국산차는 25%의 관세가 지속되면 가격 경쟁력이 크게 떨어질 수밖에 없습니다. 현재 미국에서 가장 잘 팔리는 투싼 하이브리드의 경우, 경쟁 모델인 일본 도요타의 라브4 ...
홍영재 기자 이런 가운데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앞서 일본과 합의한 대로 일본산 자동차의 관세를 15%로 낮추는 행정명령에 서명했습니다. 우리도 관세를 낮추기로 합의는 했지만, 아직 행정명령이 나오지 않아 지금은 25%를 적용받습니다. 결국 당분간은 가격 경쟁력의 약화가 불가피해 보입니다. 이 내용은, 홍영재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이 지난 7월 ... 전망입니다. 문제는 25%의 품목 관세가 유지되고 있는 우리 기업들의 부담이 커졌다는 겁니다. 지난해 현대차가 미국에서 가장 많이 판 차종인 투싼의 미국 현지 가격은, 경쟁 차종인 일본 도요타의 라브4보다 2.9% 저렴했습니다. 하지만 우리보다 일본이 먼저 10%P 낮은 관세를 적용받게 되면서 가격 경쟁력이 역전될 상황입니다. [김경유/산업연구원 선임연구위원 : 우리는 ...
첨부파일 검색 결과 (26건)
■ 글로벌 신산업 초점 ○ (초점 1) 바이오의약 CDMO, 일본기업들의 투자 확대로 상위기업 간 경쟁 가열 → 우리나라도 CDMO의 성장을 위해 오픈 이노베이션 강화 필요 ○ (초점 2) 중국 IT 대기업들의 반도체 개발 직접 참여 확대 추세 → 우리 산업은 미·중 대립 상황에서 경쟁력 강화 기회의 장으로 삼아야 ■ 신산업의 ... 상대적으로 저성장세가 예상되는 산업군은 제조용 로봇, 바이오의약, 반도체(전체) ■ 최근 글로벌 기업의 기술 개발 및 투자 전략 ○ (전기차) 그동안 EV에 신중하게 접근하던 도요타도 EV 강화전략을 발표함에 따라 글로벌 자동차업체들의 EV시장 경쟁은 2030년까지 격화될 전망 ○ (반도체) 테슬라가 탄화규소(SiC) 반도체를 EV에 채택한 이후, 완성차 업체들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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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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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form@kiet.re.kr이름 : 박홍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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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국내 대기업 움직임??
KIET 시점에서 보는 미래 로봇 산업 전망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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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전문가가 알려드립니다!
(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