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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성통신 서비스 분야 진입 장벽이었던 저궤도 위성 인프라 구축 비용이 낮아지면서 위성통신산업의 패러다임이 변화하고 있다. 저궤도 위성은 상대적으로 통신 품질이 우수하며 통신 지연이 짧아 다양한 분야에 활용될 수 있어 위성통신 데이터 서비스 시장이 큰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로 인하여 공공이 주도하던 위성통신 시장에 스페이스X, 원웹, 아마존 등 대규모 ... 연구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상대적 후발 국가인 우리나라는 산업 패러다임의 변화를 기회로 삼고 경쟁우위에 있는 저궤도 위성통신 분야에 대한 집중적인 투자와 표준 확보를 통해 산업 경쟁력을 제고하여야 한다. 또한 저궤도 위성통신을 통한 우주 인터넷은 전 세계 시장이 대상인 만큼 위성통신 활용 서비스 비즈니스모델을 개발을 지원하여 새로운 시장 선점을 추진해야 한다.
국내 우주산업은 80년대에 무궁화 방송통신용 인공위성의 발사계획을 계기로 90년대부터 빠른 속 도로 발전하고 있다. 1992년에 KIST에서 실험용 소형 인공위성인 우리별을 발사한 이후 1993년에 는 2호기를 성공적으로 발사하였고, 최근에는 정부의 우주산업 육성정책에 따라 다목적 실용위성 의 개발에 착수, 발사하였다. 90년대 중반에 현대전자는 미국 로랄사의 저궤도 통신망사업인 글로 벌 스타 사업에 참여하면서 인공위성을 생산, 국내 최대의 인공위성 생산업체로 자리잡았다. 국내 우주산업의 수급규모는 1998년 말 현재 생산 470억원, 수출 2,600만 달러이며, 수입은 1억 5,000만 달러, 내수는 2,200억원이다. 전반적으로 보아 국내 우주산업의 생산규모는 상당히 미미한 가운데 수입이 크게 증가하고 있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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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해결해야 할 과제로 남아 있다"며 "2020년 후속 발사체의 독자개발을 위한 계획 및 실행방안을 조속히 수립, 시행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인공위성 수요, 해마다 1대 이상 = 인공위성 기술이 자립단계에 접어든 우리 정부가 발사체 개발에 나선 데는 급증하는 국내 인공위성 수요가 가장 큰 영향을 미쳤다. 그동안 우리나라는 10기의 인공위성을 발사했다. 현재의 위성수를 유지한다고 해도 수명이 10~15년인 정지궤도인공위성은 5~7년마다 1대, 수명이 3~5년인 저궤도인공위성(과학·지구관측위성)은 3~5년에 4기씩 새로 발사해야 한다. 여기에 통신해양기상위성, 정밀 관측위성 등을 추가할 경우 국내 위성수요는 결코 적지 않다. 즉 해마다 1기 이상의 인공위성 수요가 발생한다. 이처럼 증가하는 인공위성 수요를 해외에 의존하지 ...
... 가능성을 인정받고 있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설명이다. 우선 직접적인 효과를 들 수 있다. 현재 전 세계 우주관련 시장은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우리가 경쟁력을 갖고 있는 소형 위성이 주류를 이룰 것으로 예상되는 전 세계 저궤도위성 시장의 경우 2007∼2016년 약 450억달러 규모로 전체의 43%를 차지할 전망이다. 이 중 우리가 참여를 희망하고 있는 일반시장은 100억달러 규모로 추산된다. 또 전 세계 발사체 시장의 경우 지난해 우리 돈으로 26조5000억원 규모였으며 2020년에는 54조원에 달할 것으로 예상된다. 가장 가능성이 큰 분야는 위성서비스 분야다. 위성서비스 분야는 고화질TV(HDTV) 및 위성통신서비스 등의 수요 증가로 가장 폭발력 있는 성장을 예고하고 있다. 둘째로 우주개발은 막대한 경제적 파급효과를 기대해 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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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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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