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 검색 결과 (28건)
...기업 상생협력 등의 여러 측면에서 선진국 대비 저조한 실정이다. 향후 ‘세계적 수준의 방산 클러스터 조성’을 위해서는 첫째, 인프라 측면에서 현행 방산 혁신 클러스터사업 예산 및 사업 범위 확대와 함께, 첨단 소재, 이차전지, MRO 등으로의 국방신산업 범위 확대, 방산 기회발전특구사업, 소부장 특화단지사업 등과의 연계 발전이 긴요하다. 둘째, 절충교역을 통한 글로벌 방산기업 유치 등 국내외 방산 앵커기관·기업 유치에 중앙정부와 지자체 간 협력을 강화해야 한다. 셋째, 선진국 수준의 방산 클러스터 협의체 신설 및 광역 클러스터로의 발전을 도모해야 한다. 넷째, 지역 클러스터 내 대·중소기업 간 상생협력 강화를 위한 지원사업 신설과 지자체 주도의 국내외 방산전시회 참여를 확대해 나가야 한다. ...
최근 폴란드를 포함한 K-방산 주요 구매국들이 요구하는 수출금융지원 등 반대급부에 대한 정부의 적극적 지원이 긍정적이다. 반면 미국 등 주요국들로부터 F-35 전투기 2차 사업 등 대형 무기구매사업에 대해서는 구매국의 기본권리인 수입절충교역(이하 절충교역)을 추진하지 않고 있어 앞뒤가 맞지 않는다는 지적이 계속되고 있다. 최근 5년(2016~2020)간 우리나라 절충교역 획득가치(offset value)는 8억 달러 수준으로 과거 5년(2011~2015) 대비 10% 수준으로 급감하였다. 주요 원인으로 2018년 감사원 감사 이후 지속되고 있는 절충교역 ‘의무’ 조항 폐지 논란과 미국 FMS 대형 사업들에 대한 절충교역 미추진, 주요국들에 이미 보편화되어 있는 ‘사전절충교역(offset ...
... 중국의 글로벌 무기시장점유율 하락에 따른 인도, 이집트, 베트남 등의 ‘틈새시장 공략’을 적극 도모해 나가야 한다. 넷째, 미국 등 우방국의 탄약, 미사일 재고 부족에 따른 ‘방산공급망 협력’ 강화와 수출 지속성 보장을 위한 핵심소재·부품류의 ‘글로벌 방산공급망 리스크 대응체계’를 구축해 나가야 한다. 최근 방산수출의 가장 큰 애로사항인 ‘수출 절충교역 지원방안 마련’을 위한 범정부적인 지원방안 마련이 긴요하다. 마지막으로 선진국 수준의 컨트롤 타워 강화를 통해 ‘방산수출 4대 강국 진입’을 통한 진정한 ‘자유민주주의의 무기고’로서의 글로벌 위상을 강화해 나가야 할 것이다.
동향 검색 결과 (2건)
○ 주제 : 방산절충교역의 수출연계강화 방안
소통 검색 결과 (102건)
... '미래 성장동력 방산 수출 규제개선안'을 수립했다. 우선 정부는 방산분야 첨단기술 R&D 투자에 적용하던 20% 세액공제 비율을 30%로 늘린다. 방산업체 등이 수출한 무기체계의 정비용 수리부속을 재수출하는 경우, 수출허가 면제 기간을 현행 2년에서 5년까지 확대한다. 방산물자, 국방과학기술 수출허가 심사기간은 줄인다. 현행 2개월인 국방기술 이전 승인기간도 1개월로 단축한다. 절충교역 협상결과 평가 시 중견기업의 평가등급을 상향해 중견기업의 상대적 불이익을 방지한다. 비정량적 산출기준으로 예측이 어려운 국방과학기술이전 기술료 산정방식을 정량화해 기술수출 협상 초기 단계부터 기술료 규모를 예측 가능하도록 개선한다. 세종=이민우기자 mw38@dt.co.kr 이민우 기자(mw38@dt.co.kr)
... 얻는 전략이 중요하다"며 이 과정에서 정부의 역할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는 "단순 부품 생산에 필요한 기술은 알려주되 수익성을 지킬 우리의 핵심 부가가치 기술은 지켜야 한다"며 "기업들이 개별 협상하긴 어려운 만큼 국제 연구.개발(R&D) 협력에 있어 정부가 국내 산업을 지키기 위한 방향을 조율해줘야 한다 "고 말했다. 정 본부장은 한국이 취할 전략 중 한 예로 절충 교역을 꺼냈다 . 이는 방위 산업 분야에서 한 나라가 해외에서 무기.장비를 구매할 때 수입한 대가로 상대국으로부터 군사 지식.기술을 받거나 그만큼 자국 물자를 사도록 하는 거래 방식 이다. 그는 "미중 갈등을 보면 결국 자본에도 국적이 있다"며 "자본과 국가가 디커플링(분리)되지 않도록 국가가 주도적으로 개별 기업의 이해를 위해 뛰면서 한국 산업 정책을 위해 미국 ...
... 9월 24일) 미국이 끝내, AESA(에이사) 레이더를 비롯한 전투기 개발의 핵심 기술을 이전해주지 않겠다 못 박은 겁니다. 양욱/아산정책연구원 연구위원 하나하나부터 정말 산 넘어 산이었어요. 당연히 우리가 또 그 시기때쯤 해서 KF-X 개발을 결정한 시기 때쯤 해서 F-35를 구매를 결정했잖아요. 그렇죠? 그러면서 다시 미국에 얘기를 한 겁니다. '야, 우리 이 절충교역으로 기술 좀 주면 안 될까?' 미국은 당연히 '노(no)'를 하죠. '절대 안 돼.' 독자 개발은 무리다, 원점에서 재검토해야 한다는 얘기들이 나오기 시작했습니다. 정광선/한국형전투기사업단 초대 단장 제가 방위사업청에서 사업단장을 할 때 팀원들을 좀 차출을 해야 하지 않겠습니까? 방위사업청 직원들 중에서 다 안 오겠다고 합니다. 왜냐하면 이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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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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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국내 대기업 움직임??
KIET 시점에서 보는 미래 로봇 산업 전망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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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전문가가 알려드립니다!
(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