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 검색 결과 (3건)
본 연구는 2012년부터 산업연구원이 추진하고 있는 ‘중국종합전략연구사업’의 일환으로 중국의 주요 지역과 한국 간의 산업협력 방안을 제시하고 있다. 연구의 공간적 범위는 중국 중부3성 지역이며, 구체적으로 산시(山西)성, 허난(河南)성, 안후이(安徽)성이다. 중국 중부지역은 일반적으로 6개의 성(산시, 허난, 안후이, 후베이, 후난, 장시)을 일컬으며 중국 ‘중부굴기’정책의 대상지역이자 중국 교통물류의 중심지역이다. 이중 본 연구의 대상지인 산시(山西), 허난(河南), 안후이(安徽) 3개 성은 중부지역의 북동부에 위치해 있으며 동부 연해 지역과 중서부 내륙지역을 연결하는 중요한 교두보 역할을 하고 있다. 중국을 둘러싼 글로벌 여건은 2017년부터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 ...
... 내륙지역을 새 로운 성장 동력 지역으로 선정하고 중앙정부 차원에서 집중 지원하고 있다. 이에 따라 한국의 대중국 지역별 진출 전략 역시 변화가 필요하다. 기존의 중국 동부 연안지역 중심에서 중서부 내륙지역으로 진출 지역을 확산시킬 필요가 있다. 우선적 으로 진출해야 할 지역이 중국 중부지역이다. 중부지역은 동부와 서부의 중간 지대에 위치한 곳으로 북쪽에서부터 산시(山西)성, 허난(河南)성, 안후이(安徽)성, 후베이(湖 北)성, 후난(湖南)성, 장시(江西)성의6개성으로구성되어있다. 본 연구는 2012년에 진행했던 허난성, 후베이성, 후난성에 대한 주요 산업별 진출전 략 연구의 후속 사업으로, 2013년에는 나머지 3개 성인 산시성, 안후이성, 장시성에 대 한 주요 산업별 진출 전략을 연구한다.
... 특히 중국정부는 내수확대와 지역간 균형발전을 위해 중서부내륙지역에 대한 투자를 대폭 확대하고 있으며, 이들 지역을 새로운 성장동력으로 육성할 계획이나 중서부 지역에 우리기업들의 진출 실적이 미흡한 편이다. 이에 따라 중국의 내수시장과 소비구조 및 패턴에 대한 연구필요성이 커지고 있다. 특히 주목받고 있는 지역이 중국의 중부지역이다. 중국정부는 2006년부터 ‘중부지구 굴기전략(中部地區·起戰略)’을 채택하여 중앙정부 차원에서 교통, 물류 인프라에 대 한 대대적인 투자를 진행하고있다. 중부지역은 동부와 서부의 중간지대에 위치한 곳 으로 북쪽에서부터 산시(山西)성, 허난(河南)성, 안후이(安徽)성, 후베이(湖北)성, 후난(湖南)성, 장시(江西)성으로 구성되어 있다.
첨부파일 검색 결과 (3건)
... 산업의 변화 (2) 미ㆍ중 갈등으로 인한 산업의 변화 4. 중부3성 지역의 제14차 5개년 계획 (1) 14차 5개년 계획(2021~2025년)상 산업정책의 특징 (2) 산시성(山西省)의 제14차 5개년 계획 (3) 허난성(河南省)의 제14차 5개년 계획 (4) 안후이성(安徽省)의 제14차 5개년 계획 5. 소결 제3장 중국 중부3성과 한국 간 산업협력 ... 1. 중국 중부3성 내 교통ㆍ물류 현황 (1) 교통물류 인프라 및 수송 현황 (2) 성별 교통물류 인프라 및 수송량 변화 추이 2. 중국 중부3성 교통ㆍ물류 정책 (1) 산시성 (2) 허난성 (3) 안후이성 3. 중국 중부3성 물류 SWOT 분석 (1) 강점 및 기회요인 (2) 약점 및 위협요인 (3) 종합 4. 소결 제5장 전략적 산업협력 ...
... 연구 검토와 연구 범위 제3절 연구 구성과 추진체계 제4절 기대효과 제2장 중부 3성의 경제적 위상과 발전정책 제1절 중부 3성의 경제적 위상과 산업구조 제2절 중부 3성 소비시장의 특성 제3절 중부 3성의 12·5계획과 산업정책 제3장 대외경제 협력 현황과 한·중 산업협력 제1절 중부 3성의 수출입 구조와 무역정책 제2절 외국인 직접투자 유치와 투자유치 정책 제3절 한국과 중부 3성 산업협력 현황 제4장 중부 3성의 주요 산업 제1절 산시성의 주력 산업과 주요 기업 제2절 안후이성의 주력 산업과 주요 기업 제3절 장시성의 주력 산업과 주요 기업 제5장 한국기업의 진출 현황 및 애로요인 제1절 한국기업의 진출 현황 제2절 현지 진출 시 애로요인 제6장 중부 ...
요 약 제1장 연구 개요 제1절 연구 배경과 목적제2절 선행연구 검토와 연구 범위 제2절 선행연구 검토와 연구 범위 제3절 연구 구성과 추진체계 제4절 기대효과 제2장 중부 3성의 경제적 위상과 발전정책 제1절 중부 3성의 경제적 위상과 산업구조 제2절 중부 3성의 소비시장 제3절 중부 3성의 12·5 계획과 산업정책 제3장 대외 경제협력 현황과 한·중 산업협력 제1절 중부 3성의 수출입 구조와 무역정책 제2절 외국인 직접투자 유치와 투자유치 정책 제3절 한국과 중부 3성 산업협력 현황 제4장 중부 3성의 주요 산업 제1절 허난성의 주력산업과 주요 기업 제2절 후베이성의 주력 산업과 주요 기업 제3절 후난성의 주력산업과 주요 기업 제5장 한국 기업의 진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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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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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