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 검색 결과 (359건)
국내 건설산업은 시멘트, 목재, 철강, 유리제품, 건설장비 등과 같은 제조업 산출물을 중간재로 다량 사용함으로써 제조업의 생산활동에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다. 건설활동에 의한 제조업 생산유발액은 2020년 기준 157조 원으로 제조업 총산출액의 8.9%에 달하였고, 취업유발인원도 34만 명으로 제조업 전체 취업자의 10.4%에 달하였다.앞으로 건설투자를 5조 원 확대할 경우 3만 2,000명의 건설산업 고용이 창출되고 연관산업의 고용도 2만 2,000명 유발되며, 특히 제조업 고용이 6,021명 유발될 것으로 예상된다. 연관산업의 생산도 5조 1,000억 원 유발되고, 특히 제조업 생산이 2조 8,000억 원 유발될 것으로 기대된다. 따라서 제조업을 비롯한 우리 경제가 침체 국면에서 하루빨리 벗어나기 위해서는 ...
2025년 13대 주력산업은 글로벌 경쟁 심화와 보호무역 확대 기조의 부정적 여건 속에서도 AI 확산 및 IT 인프라 투자 확대에 따른 국내외 수요 개선에 힘입어 수출의 증가세가 지속되고 올해 부진하였던 내수의 회복도 일부 나타날 전망이다. 종합적으로 볼 때, 정보통신기기·반도체·바이오헬스산업은 수출, 내수, 생산 지표에서 견고한 성장이 예상되나 자동차· 철강·섬유·이차전지는 침체 국면이 이어지는 부정적 기조가 우세하다. 2025년 13대 주력산업의 수출은 IT 수출 증가세의 지속으로 전년 대비 2.2% 증가할 전망이며 2025년 국내 내수는 소비심리 개선 영향으로 전반적으로 소폭의 증가세가 예상되나 생산은 내수와 수출 여건의 미약한 개선으로 자동차 ...
한국은 지난 3년간 국제사회의 탄소중립 추진 기조에 대응하여 도전적인 온실가스 감축목표를 수립 및 국제사회에 공표 우리나라의 산업구조, 배출정점 이후 탄소중립까지 짧은 기간 등을 고려할 때, 쉽지 않은 목표로 정부의 강력한 정책의지가 반영된 결과 2024년부터는 국가 탄소중립 정책이 목표 수립 중심에서 실천을 위한 세부 이행 전략에 보다 집중될 것으로 예상 총배출량에서 차지하는 온실가스 배출 비중이 높고 난감축 분야인 산업부문에 대한 관련 규제(배출권거래제)가 강화될 가능성 배출권거래제 4기에서는 2030 NDC 로드맵이 반영됨에 따라 배출허용총량이 축소될 예정 산업부문 2030년 감축목표 (2018년 대비 11.4%) 달성을 위한 주요 수단으로 유상할당 비율 상향, 적용 대상 확대 등의 배출권 할당방식의 ...
동향 검색 결과 (193건)
산업연구원은 2025년 2월 6일(목) 오후 2:00 ~ 3:30, 산업연구원 12층 대회의실에서 ' 긴급진단! 한국 철강산업' 주제로 정책공감Talk을 개최했다. 이번 정책공감Talk은 최근 현대제철의 미국 투자 계획 발표, 중국발 공급과잉, 트럼프발 관세 이슈 등으로 인해 관심이 높아진 철강산업에 대해 국내 최고 철강산업 전문가인 이재윤 실장의 견해를 들어보고 의견을 나눌 수 있는 자리로 마련되었다. 이재윤 실장은 2014년~2016년에 있었던 철강산업의 위기와 현재 상황의 차이에 대해 설명하였고, '경쟁국의 관세율에 따라 반사이익을 받을수 있는지?' '철강 생산기지의 분산' 등 참석자들과 다양한 의견을 나누었다.
제1장 자동차산업 세계 및 주요 수출 대상국 수요 2025년 글로벌 자동차 수요는 전년 대비 2~3%대로 소폭 증가가 예상되며 9,100만 대 수준으로 팬데믹 이전 규모를 회복할 전망- 최대 자동차 수요국인 중국은 대외 불확실성 증가로 소비 부진이 지속되고 자동차 수요도 팬데믹 이전 수준인 2,700만 대에는 미치지 못할 전망- 미국, 유럽 등 선진시장은 금리 인하, 차량 판매 부진에 따른 역기저 등으로 자동차 수요의 증가가 예상되나 정책적 변화, 신차 가격 상승, 구매력 감소 등의 요인으로 증가 정도는 제한적일 것 미국 시장은 금리 인하와 트럼프 정부의 감세 정책 등 긍정적 요인이 발생할 것이나, 자동차 수요가 이미 코로나 이전 대비 90% 수준으로 회복되는 등 대기 수요가 상당 부분 해소되고 고물가로 ...
요약 제1장 조사 개요 제2장 제조업 경기 현황과 전망 1. 제조업 경기 2. 유형별 경기 (1) 산업 유형별 경기 (2) 업체 유형별 경기 제3장 업종별 경기 현황과 전망 1. 업종 개관 2. ICT부문 경기 (1) 반도체 (2) 디스플레이 (3) 무선통신기기 (4) 가전 3. 기계부문 경기 (1) 자동차 (2) 조선 (3) 일반기계 4. 소재부문 경기 (1) 정유 (2) 화학 (3) 철강 (4) 섬유 5. 신산업 경기 (1) 바이오/헬스 (2) 이차전지 제4장 현안 조사 결과 제5장 해외 주요국 경기 부표
소통 검색 결과 (2754건)
... 계속해서 밀어붙이고 있습니다. 이번엔 자동찹니다. 우리의 대미수출 1위 품목인 자동차에도 관세를 물리겠다고 밝혔습니다. 첫소식 김지숙 특파원입니다. [리포트]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철강 관세와 상호 관세에 이어 자동차 관세 도입 일정을 언급했습니다. [도널드 트럼프/미국 대통령 : "(자동차 관세는) 4월 2일쯤에 하게 될 것 같습니다. 4월 1일에 하려고 했었지만, ... 만약 관세가 없었다면 한국과 중국이 추가적인 물량으로 우리를 무너뜨리고 있었을 겁니다."] 한국의 최대 대미 수출 품목인 자동차에 대한 관세가 현실화되면 타격이 불가피합니다. [조철/산업연구원 선임연구위원 : "전체 수출에서도 자동차가 차지하는 비중이 굉장히 높고 자동차 전체 수출에서 미국이 차지하는 비중이 굉장히 높고 그러니까..."] 여기에 반도체와 의약품까지 관세가 ...
"반도체 보조금 재협상 검토"…삼성.SK 타격 우려 "한미 FTA 체결로 미 수입품 실효 관세율은 0%대" 미국, '비관세 장벽' 빌미로 추가 관세 부과 가능성 산업부 차관보 17일 방미…상무부 관계자 등 면담 [앵커] 트럼프 대통령이 상호관세를 부과할 때 상대국의 '비관세 장벽'까지 계산에 넣겠다고 밝히면서 정부와 산업계의 발등에 ... 등 관계부처 TF팀을 꾸려 대응하기로 했습니다. 미국 측 핵심 관심 사항을 파악하고 '비관세 장벽'에 대한 우리 입장을 미국 측에 전하는 게 급선무입니다. 이에 따라 산업부 차관보가 곧 미 워싱턴을 찾아 상무부나 무역대표부 관계자를 면담하고, 필요하다면 산업부 장관이 또다시 방미하는 방안도 논의되고 있습니다. 이런 가운데 트럼프 대통령이 철강과 알루미늄에 ...
산업연구원 (KIET) KOREA INSTITUTE FOR INDUSTRIAL ECONOMICS & TRADE 테이블 제목 제목 미국 우선주의 통상정책 주요 내용과 우리의 대응 방향 본문요약 트럼프, 무역수지 적자 축소 위해 “가용한 모든 수단 가져오라” 지시 * 4월 1일(화)까지 재무‧상무‧국무‧국토안보장관 등에 美 ... 發 관세전쟁의 ‘엔드게임(The End Game)’ 윤곽 드러날 듯 * 관세‧환율‧세제‧조달‧시장개방‧수출통제‧금융 등 광범위 분야 망라 대중국 10%, 철강‧알루미늄 25% 관세 예고편에 불과… ‘더 큰 한방’ 나올 수도 * 트럼프 1기 대비, 경제‧통상 각료 입장 통일되고 결연 * 미국 주도 脫중국 ...
연구원소개 검색 결과 (2건)
○ 국내 주요 제조업을 소재산업(철강, 석유화학, 정유, 시멘트 등), ICT 산업(반도체, 디스플레이, 통신 등) 및 기계 및 기타산업(기계, 자동차, 조선, 섬유 등)으로 분류 후, 본 연구에서는 소재산업을 중심으로 주요 공정별 탄소감축기술을 조사 ○ 기업 차원에서의 탄소배출권 거래제 진입 애로사항 및 산업 발전을 위한 국내 탄소배출권 거래제 개편 방향 제시 ○ 환경규제에 따른 국내 소재기업의 부담을 경감시키고, 보다 비용 효과적인 탄소감축 관련 R&D 방향을 제시할 수 있는 산업 정책을 제시
ㅁ 연구내용 ○ 소재산업에 대하여 적용되는 주요 환경규제에 대하여 정리하고, 이러한 환경·에너지 규제 및 정책이 소재산업에 미치는 영향 분석과 아울러 환경기준의 강화와 같은 사회적 요구와 조응할 수 있는 산업경쟁력 강화방안 모색 - 소재산업에 대한 환경규제의 종류, 범위 및 영향 등을 분석하고, 국제 수준과의 조화를 위한 규제방향을 도출 - 해외 환경 및 산업정책에 대한 사례분석을 통해 소재산업의 경쟁력 유지를 위해 환경규제와 병행하여 추진되어야 하는 정책방안 도출 ㅁ 연구 목차 Ⅰ. 서론 1. 연구배경 및 필요성 2. 연구 범위 및 방법 Ⅱ. 국내 소재산업의 현황 1. 소재산업의 위상 (생산, 수출, 투자, 지역경제 기여도 등) 2. 소재산업의 구조 (기업규모별, 생산제품별, 투자구조) 3. ...
첨부파일 검색 결과 (634건)
제1장 자동차산업 1. 대내외 여건 변화 2. 2025년 전망 3. 시사점 제2장 조선산업 1. 대내외 여건 변화 2. 2025년 전망 3. 시사점 제3장 일반기계산업 1. 대내외 여건 변화 2. 2025년 전망 3. 시사점 제4장 철강산업 1. 대내외 여건 변화 2. 2025년 전망 3. 시사점 제5장 정유산업 1. 대내외 여건 변화 2. 2025년 전망 3. 시사점 제6장 석유화학산업 1. 대내외 여건 변화 2. 2025년 전망 3. 시사점 제7장 섬유산업 1. 대내외 여건 변화 2. 2025년 전망 3. 시사점 제8장 정보통신기기산업 1. 대내외 여건 변화 2. 2025년 전망 3. 시사점 제9장 가전산업 1. 대내외 여건 변화 2. 2025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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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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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국내 대기업 움직임??
KIET 시점에서 보는 미래 로봇 산업 전망은
어떨까요?
경제전문가가 알려드립니다!
(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