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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 우리 기업인들을 만나보면 예전보다 글로벌 탄소규제에 대한 위기감이 훨씬 커졌다는 것을 실감하게 된다. 과거에는 기술과 가격이 소재·부품의 납품(수출)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였으나, 최근에는 환경 기준, 특히 탄소배출량이 중요한 기준으로 부상하고 있다. 재생에너지의 100%사용을 요구하는 RE100도 비슷한 사례이다. 실제 제조 공장을 갖고 있지 ... CBAM(탄소국경조정제도)을 시작으로 배터리 규정, 디지털 제품 여권, 공급망 실사지침 등 더욱 강력한 규제 형태로 향후 1~5년 내에 추가 도입될 예정이다. 이들 규제들은 ① 자국 내 → 자국 외(글로벌 무역), ②사업장 내 → 사업장 외(Scope 3), ③ 생산과정 →전(全) 과정 탄소발자국(공급망)으로 확대 적용되는 특징이 있다.
... IRA)의 프랑스판이라고 볼 수 있는 프랑스 녹색산업법의 구체적 조치 중 하나로 전기차 보조금 개정안이 발표되면서 그 영향에 대한 분석과 대응 방안의 모색이 절실해지고 있다. 미국의 IRA 전기차 보조금 제도가 최종재의 조립과 주요 부품의 미국 또는 FTA 협정국 내 조달이라는 생산과 조달의 입지를 조건으로 하는 반면, 프랑스의 전기차 보조금 제도는 자동차 생산 과정의 탄소발자국을 기준으로 한다. 전기차 생산 공정 중 철강, 알루미늄, 기타 재료, 배터리, 조립, 운송 등 6개 부문에서 발생하는 탄소배출량을 기준으로 하고 있어, 재생에너지 기반 전력 비중이 높고 소비지까지 운송 거리가 짧은 유럽에 비해 중국 등 아시아 국가에는 비관세 장벽의 하나로 작용하여 수출 경쟁력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밖에 없다. 환경정책과 산업정책의 ...
... 물질의 효율적인 관리를 의미하는 소재효율성은 순환경제 구축의 핵심 요소이다. 자원과 물질의 사용량을 줄이고, 불필요한 낭비를 방지하며, 그 결과 비용을 절감하기에 환경적·경제적 측면에서 매우 중요하다. 탈탄소 산업구조 전환 과정에서 소재의 효율적 사용은 중요한 역할을 담당할 것으로 보인다. 생산부터 사용, 폐기 및 재활용에 이르기까지 전체 수명을 고려한 제품의 재설계, 재활용 및 바이오 기반의 지속 가능한 소재로 대체, 생산공정의 최적화를 통한 원자재, 에너지, 폐기물 감소 등은 탄소발자국 줄이기에 효과적이다. 순환경제 시스템 구축과 소재효율성 개선을 위해서는 정부의 구체적인 지원 방안과 정책 기반 마련이 요구된다. 지속 가능한 소재로 생산된 제품에 대한 수요 확대, 순환경제 이행을 채택하는 기업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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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통 검색 결과 (7건)
... 차이를 통해 전기를 생성하고 저장하는 전기기기이다. 이차전지는 전기자동차, ESS(에너지저장장치), IT기기 등의 분야에서 활용되는데 최근 전동화(Electrification), 탄소중립(Decarbonization), 무선화(Cordless) 등의 방향으로 산업 패러다임이 전환되면서 수요가 크게 증가하고 있다. 최근 세계 이차전지 산업 주요 이슈 2024년 이차전지 ... 있어 우리 이차전지 산업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두 번째 이슈는 EU가 주도하는 배터리 분야의 글로벌 ESG 강화 움직임이다. 2023년 8월 EU에서 발효된 EU배터리법을 보면 탄소발자국 신고제라든가 재활용 원료 사용 의무화 등과 같은 강화된 ESG 기준들이 담겨 있다. 세 번째는 세계 전기차 시장 성장세 둔화에 따른 글로벌 이차전지 시장의 급변이다. 중국이 가격이 ...
... 대응해야 한다는 제언이 나왔다. 산업연구원은 5일 이런 내용을 담은 '프랑스판 인플레이션감축법, 전기차 보조금 제도의 내용과 시사점' 보고서를 발표했다. 프랑스 녹색산업법은 유럽판 IRA인 탄소중립산업법의 이행을 위한 실행안이다. 산업 투자 유치 촉진 조치인 '녹색 산업 세액 공제' 도입, 배터리·히트 펌프·그린 수소·풍력 터빈·태양열 패널 생산을 대상으로 투자 금액의 20%에서 45%까지 세액 공제 등의 내용이 담겼다. 이 제도는 전기차 생산부터 소비지까지 운송 과정에서 배출되는 탄소 배출량을 합산해 탄소발자국 점수를 매기고, 여기에 재활용 점수를 고려해 환경 점수를 따져 보조금을 지급한다. 보고서는 프랑스의 전기차 보조금 제도에 대해 재생에너지 기반 전력 비중이 높고, 소비지까지 운송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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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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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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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전문가가 알려드립니다!
(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