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 검색 결과 (2건)
요즘 일본에서는 전기요금의 인상 속에서 전력의 출력제어, 전기사용시간대 변경, 자동차용 축전지 활용 등 전력의 효율적 활용을 확대하기 위한 제휴가 활발히 전개되고 있다. 일본 7대 전력회사는 금년 6월부터 전기요금을 최대 40%까지 인상할 방침이다. 큐슈전력은 금년도에 출력제어(전력 수요가 폭증하는 시기를 회피하고 비수기에 전력 공급량을 확대)를 통해서 7억 ... 200억 엔이 소요된다. 예컨대, 전기로업체는 종래 전기료가 저렴한 야간시간대 작업에서 태양광의 전력이 과잉공급되는 시간대로조업시간을 변경함으로써 전기료 절약과 신재생에너지 활용을 통한 탈탄소 추진을 병행하고 있다. 또한 대형축전지를 활용하여 비수기 시에 전력을 비축한 후 전력 송배전망에 접속하려는 움직임도 늘어나고 있다. 스미토모상사는 올해 여름부터 홋카이도 지토세市에서 ...
토요타는 그동안 하이브리드자동차 등에서 절대 강자의 지위를 유지해 왔으며, 내연기관 엔진만으로도 탈탄소를 실현할 수 있다는 입장을 견지하고 있다. 따라서 탈탄소를 위해 하이브리드차, 수소차, 전기차 등 다양한 분야의 기술개발을 동시에 하는 전방위전략을 채택하고 있다. 탄소중립화에 대한 대응 차원에서 글로벌 자동차업계는 전기차(EV)로 급속히 전환할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유럽의 경우 2030~2035년경 탈엔진차정책을 제시하는 국가도 나타나고 있다. 이러한 움직임 속에서 토요타의 경우 탄소가 문제이므로 수소나 바이오연료, 합성연료(CO2와 탄소를 인공적으로 합성하여 만든 연료) 등의 사용을 확대하면 된다는 입장을 견지하고 있다. 그러나 현실은 녹록지 않다. 토요타는 수소연료차인 미라이를 7년 전에 발매하였으나 ...
동향 검색 결과 (4건)
... 기술개발 및 투자 전략 ○ (메타버스) 디지털 기술 진전과 차세대 플랫폼으로서 메타버스 중요성이 커지면서, 핵심역량 확보를 위한 기업들의 M&A가 활발 ○ (산업현장 6대 기술) ARㆍVR, 디지털 트윈, 드론, 엑소슈트, 자동화ㆍ로보틱스, 산업용 IoE ○ (그린 전환) 일본의 GX에 관한 기본 방침 수립 → 수소기술 및 재생에너지 활용, 탈탄소산업 육성 추진 ■ 신산업별 최근 동향 ○ (자율차ㆍ전기차) 미국 인플레이션 감축법(IRA) 추진에 주요국 자동차협회들은 다양한 의견과 대응책을 모색 ○ (지능형 로봇) 스위스 ABB는 중국 상하이 푸동 캉차오에 세계 최대 규모의 글로벌 로봇 생산 기지를 구축 ○ (스마트홈/ARㆍVR) 가전 전용 반도체 개발을 통한 제품의 소형화ㆍ지능화ㆍ효율화 추진이 가속화 ...
... 지원하기 위해서 자원 배치, 리스크 관리, 시장 정가라는 3대 기능을 활성화 - 전국적 단위뿐 아니라 지역별 상황에 맞춘 녹색 금융 지원 방안 수립 필요 ○ 한국의 탄소중립 정책과 자동차 산업 - 수송 부문의 온실가스는 다른 부문에 비해 상대적으로 배출원 관리가 용이하여 주요국은 수송부문 특히 자동차에 대한 배출 규제를 우선적으로 추진하고 있으며, 한국은 온실가스 ... 확대하는 것이고, 중장기적으로는 수소 기반 제철공정의 기술 개발과 상용화를 추진하고 설비를 교체하는 방향 - 한국 철강산업의 탄소중립 달성을 위한 주요 과제로 다음 네 가지를 제시: ① 단기 경쟁력 상실 방지, ② 철강 공급망 안정성 강화 및 자원순환 확대, ③ 저탄소·탈탄소 전환 인센티브의 효율적 설계, ④ 친환경 전환에서 성장 동력화로의 전환
... 전망 ○ 인공지능 , 파운드리 , 시스템반도체 , AR·VR, 협동로봇 등 첨단기술 영역의 성장촉진요인은 디지털 전환 (DX), 스마트화 , 지능화 등의 트렌드 □ 글로벌 신산업의 최근 기술개발 및 투자 전략 ○ ( 자율주행 ) 기업가치가 높은 자동차 기술기업 ( 테크 스타트업 ) 순위에서 미국 , 중국기업이 상위 10 사를 양분 → 미래의 자동차산업은 미국과 중국 기업들이 주도권을 장악할 가능성 ○ ( 탈탄소 기술 ) 중국은 전기자동차 , 신재생에너지 분야의 최근 (2015~20) 논문 수에서 경쟁국에 비해 크게 우세한 것으로 파악 ○ ( 차세대 반도체재료 ) 일본은 차세대 ‘ 파워반도체 ’ ...
소통 검색 결과 (15건)
... 산업 영향 해리스측, 對中 교역 일부 인정하지만 트럼프측은 무역 규모 전체 축소 의도 두 후보 모두 '자국 내 생산' 강조 입장 반도체 국내 거점 구조에 변화 불가피 환경 분야선 탈탄소 vs 화석연료 대치 철강은 美.유럽 GSSA협상 재개 관건 “누가 당선되든 미국 '바이 아메리칸'(Buy American.미국의 자국 물자 우선 구매정책)이 대세 흐름으로 우리나라에는 ... “해리스는 기간산업에 대한 보호조치와 첨단산업에 대한 견제조치를 강화하고 있는데 이는 트럼프 때나 나왔던 얘기”라고 말했다. 환경은 양 후보 정책이 극명하게 갈리는 분야다. 해리스 후보는 탈탄소 정책을 유지하지만 트럼프 후보는 화석 산업을 계속하겠다고 공언했다. 특히 트럼프가 당선될 경우에는 자동차 분야에서 내연차 기업들이 주목받을 수 있지만 친환경차와 이차전지 등에 투자했던 ...
... 짜기'가 시급하다는 지적이다. 산업연구원은 이 같은 내용이 담긴 '미국 대선 시나리오별 한국 산업 영향과 대응 방향' 보고서를 7일 발표했다. 보고서에는 한국의 반도체.자동차.이차전지.철강.화학.바이오의약품.방위.기계 등 8대 주력산업의 시나리오별 영향과 대응방안이 담겼다. 보고서에 따르면, 해리스 후보는 현재 바이든 행정부와 대다수 이슈에서 유사한 입장으로 ... 확대, 물가 안정을 위한 가격통제 등 국내 경제 정책 이슈에서는 오히려 바이든에 비해 진보적 색채가 강하다. 부통령 으로 인플레감축법(IRA)에 캐스팅 보트를 행사했던 만큼, 친환경.탈탄소 전환 정책도 강화될 전망이다. 반면 트럼프는 경제 성장을 위한 감세, 화석연료 산업 부흥 입장이다. 바이든-해리스 행정부는 트럼프 시기(2019년) '제1차 미중무역협상'으로 ...
... 동맹이 처한 현실적 여건을 고려한 조처 역시 바이든 진영 대비 보다 강경하고 급진적인 입장을 관철할 가능성이 크다. 둘째, 기후변화(친환경) 정책에서 바이든 행정부 재집권 시 기존 탈탄소·그린전환 기조가 유지·강화될 전망인 데 반하여, 트럼프 행정부는 재집권 시 연방정부 주요 부처 및 산하 기후변화 및 친환경 관련 조직과 인력을 대폭 축소5)시킬 가능성이 높다. 이는 ... 향후 장기간 지속되며 그 범위가 넓어지고 수준 역시 심화될 전망이다. 반도체·이차전지·디스플레이·바이오의약품 등 우리 '국가첨단전략산업'은 물론, 철강·석유화학 등 기반 소재산업, 자동차·기계와 방위·우주항공 등 시스템산업, 그리고 인공지능, 양자컴퓨팅 등 첨단 소프트웨어(SW) 영역까지 전운(戰雲)이 넓게 퍼지고 있다. 개별 업종을 넘어 금융(모험자본 및 주식, 채권 ...
첨부파일 검색 결과 (6건)
... 기술개발 및 투자 전략 ○ (메타버스) 디지털 기술 진전과 차세대 플랫폼으로서 메타버스 중요성이 커지면서, 핵심역량 확보를 위한 기업들의 M&A가 활발 ○ (산업현장 6대 기술) ARㆍVR, 디지털 트윈, 드론, 엑소슈트, 자동화ㆍ로보틱스, 산업용 IoE ○ (그린 전환) 일본의 GX에 관한 기본 방침 수립 → 수소기술 및 재생에너지 활용, 탈탄소산업 육성 추진 ■ 신산업별 최근 동향 ○ (자율차ㆍ전기차) 미국 인플레이션 감축법(IRA) 추진에 주요국 자동차협회들은 다양한 의견과 대응책을 모색 ○ (지능형 로봇) 스위스 ABB는 중국 상하이 푸동 캉차오에 세계 최대 규모의 글로벌 로봇 생산 기지를 구축 ○ (스마트홈/ARㆍVR) 가전 전용 반도체 개발을 통한 제품의 소형화ㆍ지능화ㆍ효율화 추진이 가속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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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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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국내 대기업 움직임??
KIET 시점에서 보는 미래 로봇 산업 전망은
어떨까요?
경제전문가가 알려드립니다!
(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