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 검색 결과 (2건)
국내 펫코노미 연관산업은 펫휴머나이제이션(Pet-Humanization), 기술혁신, 인구구조 변화 등에 따라 급변하는 시장에 맞춰 글로벌 경쟁력 확보를 위한 산업 체질 개선이 요망 국내 시장은 세계 시장 대비 1.6% 수준으로 규모가 작고, 내수시장 중심으로 성장하고 있으며, 펫코노미 연관산업의 분류체계 마련 및 제도 정비 등 산업육성 초기 단계에 머물러 있는 상황 미국ㆍEUㆍ일본과 같은 주요 국가들은 시장 규모, 산업 경쟁력 측면에서 국내 시장을 앞서 있음에도 불구하고, 펫코노미 연관산업 발전에 필요한 제도 신설, R&D 및 실증인프라 구축 등의 노력을 지속 수요와 공급의 관점에서 국내 펫코노미 전반의 경쟁력 확보를 위한 핵심 서비스 발굴과 더불어 장애요인에 대한 검토가 필요한 시점 펫코노미 ...
고령화와 1인가구 급증에 따른 인구구조 변화, 소득증가 등에 따라 반려동물을 보유하는 가구가 증가하고 있다. 반려동물을 가족처럼 생각하는 사람들이 늘어나면서 ‘펫팸족(Pet+Family)’이라는 신조어도 등장하였다. 국내 반려동물 관련 시장규모는 2012년 9,000억원에서 2015년에는 두 배 증가한 1조 8,000억원을 기록, 2020년에는 5조 8,000억원으로 예상된다. 최근 확대되는 반려동물시장에는 고품질, 스마트화, 웰빙 등이 트렌드로 자리 잡고 있으며, 이에 맞춰 다양한 상품 및 서비스가 출시되고 있다. O2O서비스, IT를 결합한 상품, 반려동물 TV채널 등의 서비스뿐만 아니라 반려동물관리사, 반려동물행동교정사, 반려동물장례지도사 등이 유망직종으로 떠오르고 있다. 뿐만 아...
동향 검색 결과 (3건)
서비스산업 동향과 분석 - 서비스산업 동향 - 서비스산업 분석 사업시설관리·사업지원 및 임대업 주요 현황과 시사점: 타 산업과의 연관성 및 생산-고용 간 관계 변화를 중심으로 서비스산업 이슈 분석 - 국내 온라인 유통 플랫폼 생태계 현황과 과제 - 국내 펫코노미 산업 동향 및 혁신 트렌드 - WTO 글로벌 서비스 무역 데이터 허브: 글로벌서비스 무역 데이터 허브의 기능 및 데이터 유형 - 서비스업의 중장년 일자리 현황과 디지털 전환 특별기고 - ‘Job’ 기반에서 ‘Skill’ 기반의 조직으로: 서비스산업을 중심으로 한 인사관리의 변화 - 배달 플랫폼 확산과 외식업의 변화
... → 2위), FDI(26위 → 1위) 등의 국제 순위 상승과 더불어 중국은 이미 41개의 주요 산업군을 보유하고 있으며 220개 이상의 공산품 생산량 세계 1위 최근 중국은 고령화 사회로 진입하며 소비 주체의 변화가 이루어지고 있으며 국제적인 제조업 생산 비용의 상승과 더불어 중국의 제조 비용 우위 역시 감소 실버(silver) 산업, 1인 문화 및 재택 문화 확장은 펫코노미(pet-conomy), 소형 가전, 1인 식품 등 소비 시장의 변화를 주도 중국의 전통적 산업인 제조업에 대한 탈산업화 진행으로 제조업 분야의 수출, 고용, 기업 이익 등이 감소하는 상황에 중국의 디지털 전환과 함께 중국의 디지털 경제 규모(2022년 기준 GDP의 41.5%) 확장이 진행 중
제1부 주제별 통계 I. 산업 위상 및 특성 II. 생산요소조건 III. 수요조건 IV.클러스터조건 V. 혁신조건 VI. 경쟁조건 VII. 대내외 여건변화 VIII. 생산 IX. 가격 X. 투자 XI. 산업성과 XII. 대외거래 성과 XIII. 혁신 및 생산성 평가 제2부 산업별 통계 I. 자동차 II. 조선 III. 일반기계 IV. 섬유 V. 의류 VI. 철강 VII. 석유화학 VIII. 정밀화학 IX. 가전 X. 컴퓨터 XI. 통신기기 XII. 반도체 XIII. 전자부품 제3부 경제 일반 통계 I. GDP 관련지표 II. 환율 및 투자지표 III. 대외거래지표 IV. 세계경쟁력 지표 작성개요
소통 검색 결과 (3건)
... 늘었다. 1인 가구가 증가하고 저출산·고령화 현상까지 맞물리면서 개·고양이 같은 동물을 가족으로 받아들이는 문화가 자리 잡고 있다. 엄기동 건국대 수의학과 교수는 “과거엔 동물을 자신의 소유물로 아끼고 키운다는 뜻으로 '애완동물'이라 지칭했다면 이제는 동물과 인간이 삶을 공유하면서 동행한다는 의미의 '반려동물'이란 표현이 세계적으로 통용된다”고 설명했다. ━ 2020년 펫코노미 시장 5조8100억원 이들은 반려동물을 위해 지갑을 '아낌없이' 연다. 한국소비자원 조사 결과 2013년 펫팸족이 반려동물을 위해 쓴 돈은 가구당 월평균 13만5632원으로 나타났다. 농협경제연구소에 따르면 2020년 국내 반려동물 관련 시장 규모는 5조8100억원까지 성장할 전망이다. 이른바 '펫코노미(Pet+Economy)' 시장이다. 선두주자인 미국에선 2012년부터 ...
첨부파일 검색 결과 (4건)
서비스산업 동향과 분석 - 서비스산업 동향 - 서비스산업 분석 사업시설관리·사업지원 및 임대업 주요 현황과 시사점: 타 산업과의 연관성 및 생산-고용 간 관계 변화를 중심으로 서비스산업 이슈 분석 - 국내 온라인 유통 플랫폼 생태계 현황과 과제 - 국내 펫코노미 산업 동향 및 혁신 트렌드 - WTO 글로벌 서비스 무역 데이터 허브: 글로벌서비스 무역 데이터 허브의 기능 및 데이터 유형 - 서비스업의 중장년 일자리 현황과 디지털 전환 특별기고 - ‘Job’ 기반에서 ‘Skill’ 기반의 조직으로: 서비스산업을 중심으로 한 인사관리의 변화 - 배달 플랫폼 확산과 외식업의 변화
요약 제1장 서론 1.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 2. 연구의 목적 제2장 펫코노미 연관산업의 특성과 동향 1. 펫코노미 연관산업의 정의 2. 펫코노미 연관산업의 특성 및 성장요인 (1) 산업 특성 (2) 성장요인 3. 펫코노미 연관산업 시장 동향 (1) 글로벌 펫코노미 연관산업 시장 동향 (2) 국내시장 제3장 펫코노미 관련 상품 및 서비스의 소비자 수요 분석 1. 반려동물 양육 트렌드 (1) 반려동물 양육에 대한 인식 (2) 지출 현황 2. 펫코노미 관련 상품 및 서비스 지출에 대한 소비자 수요 분석 (1) 분석 개요 (2) 선행연구 (3) 분석모형 (4) 데이터 및 기초통계량 (5) 분석결과 (6) 소결 제4장 펫코노미 시장의 혁신 트렌드 1. 펫코노미 시장의 혁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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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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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국내 대기업 움직임??
KIET 시점에서 보는 미래 로봇 산업 전망은
어떨까요?
경제전문가가 알려드립니다!
(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