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 검색 결과 (223건)
최근 미‧중 갈등,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등 산발적으로 발생하고있는 국제 이슈는 우리 기업의 자동차산업 공급망 안정성 확보의 필요성을 증대시키고 있다. 특히 미‧중 갈등이 촉발한 미국 중심의 자동차산업 공급망 재편은 한국의 대미 수출 증가로 이어졌다. 반면 현대‧기아자동차가 중국의 자동차 생산 공장 가동을 중단하면서 대(對)중국 자동차 부품 수출은 크게 감소하였다. 하지만 자동차산업 수입에서 우리나라의 대중국 의존도는 오히려 증가하였다. 이에 따라 자동차 부품 수입에서 중국이 차지하는 비중이 급격히 증가하여 중국이 일본을 제치고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하게 되었으며, 2023년 15억 달러의 무역적자 최고치를 경신하였다. 향후 미‧중 간 패권 경쟁이 지속될 것으로 예상되는 바, 양국을 중심으로 한 공급망 ...
... 분석하고 글로벌화정책 개선과 관련된 방안을 제시하였다. 산업의 글로벌화 잠재력에 관한 분석 결과는 글로벌화 혼란기에 대응하기 위해서 글로벌화 정책을 개선하고 산업정책과의 연계를 강화해야 하는 정책 당국에 시사점을 제공할 수 있다. 글로벌화 잠재력이 다름을 감안할때, 정부는 산업별 글로벌화 잠재력의 특성에 적합하도록 글로벌화 정책을 개선하는 방안을 검토할 필요가 있다. 글로벌화 잠재력에 따라 구분된 4개 유형의 산업군별로 중소·중견기업 글로벌화 정책 규모, 정책 내용을 맞춤화·차별화하며, 업종별 글로벌화 잠재력의 차이를 활용하여 우리나라 글로벌화를 주도할 수 있는 산업을 집중적으로 육성하고 산업별 해외 진출 시장 정책을 더욱 정교하게 운용함으로써 글로벌화 정책의 효율을 높여야 할 것이다.
... 기록했다. 상무부의 통계에 의하면 2023년 FDI 금액은1,590억 달러(1조 1,339억 1,000만 위안)로 전년대비 8% 감소했다. 통계 작성 방식의 차이로 두 기관의 수치에 차이가 발생했지만 감소세의 흐름은 유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상무부의 FDI( : 해외자본직접투자흡수) 통계는 용어에서도 알 수 있듯이 중국이 외국 기업과 계약하면서 실제로 받은 금액이자 신규로 투자된 금액만 집계되어 국가외환관리국 지표에 비해 실제로 해외 기업이 중국에 얼마나 진출하고 있는가를 볼 수 있는 지표이다. 외환관리국은 FDI를 (직접 투자:부채)라고 하는데, 해외자본직접투자흡수 외에 기업들의 재투자, 이윤 본국 송금, 지분 정리, 벤처캐피털 및 사모펀드 투자액 등의 금액을 포함한다. 때문에 그동안 상무부 통계보다 ...
동향 검색 결과 (22건)
□ 해외경제 : 日 3분기 성장률 전기비 0.3%, 유로존 성장률 0.4% 기록 □ 국내경기 : 10월 전산업생산 전월비 -0.3%, 소비˙투자 동반 감소 □ 국내금융 : 11월 기업대출 및 가계대출 증가세 동반 둔화, 12월 초(12.2~10일) 금리 소폭 하락 및 원/달러 상승세 □ 산업별 동향 : 10월 제조업생산 전년동월비 +6.5%, 서비스업생산 +1.9% □ 고용 : 11월 전산업 취업자 수 기준 전년동월비 0.4% 증가 □ 수출입 : 11월 수출 +1.4%, 수입 -2.4%, 무역수지 56억 달러 흑자 <부록> 한국에 진출하는 중국 전기차, 한국 전기차 시장에 어떤 영향을 줄까? (포스코경영연구원)
상무부 외, 중국 신에너지차의 해외 진출 지원 강화 2024년 2월 상무부와 공업정보화부, 국가발전개혁위원회를 비롯한 9개 부문이 ‘신에너지차의 무역 협력과 건강한 발전 지원에 관한 지도 의견’(关于支持新能源汽车贸易合作健康发展的意见)을 공개 동 의견은 신에너지차의 무역 협력이 건전하게 발전할 수 있도록 지원하여 자동차 산업의 전환 및 고도화를 촉진하고 대외 무역의 규모와 구조의 최적화를 도모 공업정보화부 외, 미래산업의 혁신 발전 가속화 2024년 1월 공업정보화부와 교육부, 과학기술부 등 7개 부문이 ‘미래산업의 혁신 발전 추진에 관한 실시 의견’(关于推动未来产业创新发展的实施意见)을 발표 동 의견에 따르면 미래산업의 발전은 과학기술의 진보를 이끌고 산업 고도화를 ...
... 공업정보화부 등은 중소기업이 과학기술 혁신역량과 디지털화·네트워크화·지능화 역량을 강화하는 과정에서 어려움에 봉착해있다고 진단하고, 과학기술 성과 이전을 통한 중소기업의 핵심 경쟁력 강화 방안을 모색 □ 중국 동력배터리 기업, 해외 진출에 박차4) ○CATL(宁德时代), Envision AESC(远景动力), Guoxuan(国轩高科), CALB(中创新航), SVOLT (蜂巢能源) 등 중국 동력배터리 기업들이 진행하고 있는 해외 프로젝트는 언론에 공개된 것만 33개이며 총 4,000억 위안이 넘는 자금이 투자될 예정 ● CATL은 독일, 헝가리, 인도네시아, 멕시코, Envision AESC는 미국, 일본, 스페인, 영국, Guoxuan은 미국, 독일, 베트남, 태국, 모로코, CALB는 ...
소통 검색 결과 (1007건)
모지안 앵커> 미국 트럼프 행정부가 관세 정책을 본격 추진하면서, 해외에 나가있는 우리 기업들의 피해가 예상되는 상황인데요. 정부가 24시간 점검 체계를 가동하고 비상수출 대책을 세우는 등 본격 대응에 나섰습니다. 조태영 기자의 보도입니다. 조태영 기자>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예고한 대로 중국 상품에 10% 추가 관세를 발효했습니다. 캐나다·멕시코에 대해서는 관세를 1달간 유예했지만, 한시적인 조치에 불과해 위기감이 고조될 전망입니다. 현지에 진출한 우리 기업의 피해가 우려되는 상황. 전화인터뷰> 양주영 / 산업연구원 경제안보실장 "(기업들이) 관세 부과에 따라서 위치를 옮기느냐 (이를테면) 공급망을 변경해서 미국 내로 들어가는지, 아니면 다른 국가로 이탈을 하는지 이런 부분을 결정해야 되는 상황인데, ...
[신년 릴레이인터뷰] 에필로그 下 최근 BYD에 이어 샤오미도 전기차 진출 고려 가격 경쟁력·품질 높이는 中…대안은 ''기술''뿐 /그래픽=비즈워치 2025년 산업의 길을 물었던 '신년 릴레이인터뷰'를 마감합니다. 전문가 9명에게 자동차·반도체·배터리 등 분야의 현안과 해결책을 들었습니다. 서로 다른 전문가들이 공통적으로 ... 출하량이 감소(-1.1%)했지만, BYD는 12.1% 성장했다. /그래픽=비즈워치 조철 산업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은 "BYD의 주력 시장은 중국이지만 글로벌 전기차 1위 업체기도 하고, 해외 시장에서 어느 정도 인정을 받은 상태"라며 "일부 우려와 달리 판매망이나 A/S망 등을 갖추고 들어와 국내 시장에 빠른 속도로 먹혀들어 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BYD의 전기차 ...
... 성능이나 보조금에서 차이가 존재하겠지만 여전히 큰 폭의 가격 차이를 보일 것이다. 그렇다고 그만큼 품질이나 부가 기능에서 차이가 나는 것은 아니다. 중국산, 중국 브랜드라는 점이 판매의 걸림돌이 되겠지만 BYD의 진출은 국내 전기자동차 시장에 큰 충격을 던져주고 있다. 국내 시장에서 중국 전기차와의 가격 경쟁이 본격 시작됐다고 봐야 할 것이다. 중국 브랜드는 아니지만, 중국산 테슬라가 지난해 이미 20% 이상의 국내 전기차 시장을 점유했고 중국산 BMW 전기차나 폴스타 전기차도 한국 시장에 이미 진출해 있는 상황이다. 이제 BYD를 필두로 저가격의 중국 브랜드 전기차들이 본격 진출하고 있다는 것이다. 중국 브랜드나 중국산과의 가격 경쟁은 중국 시장뿐 아니라 다른 해외 시장에서 더 심각할 것이다. 관세, 운송비 ...
연구원소개 검색 결과 (5건)
○ 국내기업의 해외진출과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4차산업혁명 등으로 인한 국내기업들의 생산방식 변화를 고려한 노동수요의 변화를 반영한 노동시장 분석이 필요 ○ 기업의 생산방식 변화를 통한 노동수요측면의 변화 중 특히 업무를 중심으로 한 국내 노동시장 분석의 필요성을 제고
ㅁ연구 내용 ○ 국내 서비스 기업들의 해외진출 지원을 위해서는 서비스 산업 해외진출 및 투자의 현황을 파악하고 분석 결과에 따라 규제철폐 및 완화 등 정책적 시사점을 제공하는 연구가 필요 ○ 서비스 무역과 서비스 산업 해외투자의 차이점을 파악하고, 한국 서비스 산업의 해외진출의 특징 및 서비스업 해외투자·진출 관련 국내·외 제도 분석 및 현지진출 서비스업종 기업들의 애로사항 분석하여 서비스 산업의 해외진출 활성화와 관련된 정책적 시사점 도출 ㅁ연구 목차 Ⅰ. 서론 1. 연구배경 및 필요성 2. 연구 범위 및 방법 II. 서비스 무역과 서비스 해외투자의 차이점 1. 서비스 무역과 서비스 해외투자의 형태적 차이 2. 서비스 해외투자로 발생하는 이윤의 귀속 패턴 III. 서비스산업 해외투자의 현황 ...
... 정책의 변천과정 2. 중소기업 글로벌화 지원 구조 3. 뉴 노멀 시기의 글로벌화 정책 지원 효과 및 위상 변화 4. 글로벌화 정책의 문제점 및 개선방향 Ⅳ. 뉴 노멀 시대의 중소기업 글로벌화 전략 및 주요 사례 1. 중소기업 글로벌화 전략의 결정 요인 및 특성 - 결정요인 :외부적 요인(글로벌 시장 환경요인) vs 내부적 요인(조직, CEO 등) - 진출 속도 : 급진적 vs 점진적 글로벌화, 절충형 글로벌화 - 진출 시장 : 주변국 시장 vs 원거리 시장, 시장 집중화 vs 다변화 - 진출 모드 : 수출 vs 복합 전략(수출+해외직접투자, 수출+전략적 제휴 등) 2. 글로벌 밸류체인의 재배치와 글로벌화 전략 3. 국내외 기업 사례 Ⅴ. 지속 가능 중소기업 글로벌화 전략과 정책 과제 1. 지속가능 글로벌화 전략 ...
첨부파일 검색 결과 (336건)
□ 해외경제 : 日 3분기 성장률 전기비 0.3%, 유로존 성장률 0.4% 기록 □ 국내경기 : 10월 전산업생산 전월비 -0.3%, 소비˙투자 동반 감소 □ 국내금융 : 11월 기업대출 및 가계대출 증가세 동반 둔화, 12월 초(12.2~10일) 금리 소폭 하락 및 원/달러 상승세 □ 산업별 동향 : 10월 제조업생산 전년동월비 +6.5%, 서비스업생산 +1.9% □ 고용 : 11월 전산업 취업자 수 기준 전년동월비 0.4% 증가 □ 수출입 : 11월 수출 +1.4%, 수입 -2.4%, 무역수지 56억 달러 흑자 <부록> 한국에 진출하는 중국 전기차, 한국 전기차 시장에 어떤 영향을 줄까? (포스코경영연구원)
... (1) 한국 (2) 인도 (3) 베트남 (4) 인도네시아 (5) 태국 제3장 우리나라의 자동차산업 분석 1. 생산 현황 (1) 국내 생산 현황 (2) 우리나라 기업의 해외 생산 현황 2. 판매 현황 (1) 국내 판매 현황 (2) 우리나라 기업의 해외 판매 현황 3. 자동차 조립용 부품(KD) 생산 및 판매 현황 (1) 자동차 KD 생산 현황 ... 분석 제6장 아세안 주요국과 인도를 활용한 자동차 공급망 구축 전략 1. 지속 가능한 현지 수직적 자동차 공급망 구축 (1) 개발도상국의 자동차산업 정책 흐름 (2) 현지 진출 우리 기업의 자국 부품 의존 (3) 일본의 현지화 확대를 통한 아세안 공급망 구축 전략 (4) 아세안 주요국 및 인도 내 수직적 자동차 공급망 구축 2. 자동차 부품 기업 현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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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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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국내 대기업 움직임??
KIET 시점에서 보는 미래 로봇 산업 전망은
어떨까요?
경제전문가가 알려드립니다!
(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