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 검색 결과 (14건)
토요타와 닛산자동차에 비하여 혼다는 전지자동차 전환 페이스가 늦은 편이다. 혼다의 경우 2021년 전동차 판매 대수 59만 대 중 하이브리드차 비중이 90% 이상인 반면 전기차의 비중은 2.4%에 불과한 실정이다 혼다는 2년 전에 일본업체 중 최초로 2040년까지 탈엔진차 목표를 달성하겠다고 선언한 바 있다. 이에 발맞추어 2040년 까지 기존 40여 차종을 절반으로 줄일 방침이다. 특히 전기차는 엔진차나 하이브리드차에 비해생 산원가가 비싸므로 개별지역 전용 차종을 줄이는 대신 글로벌 차량 모델로 통일하려는 것이다. 혼다는 현재 독자 개발한 순수 세단전기차를 혼다e 차종밖에 생산하고 있지 않으나 향후 일본 내 판매 1위 경자동차인 BOX,고급브랜드인 아큐라를 전기차로 개발하는 등 14종을 출시할 예정이다.F1에서 ...
... 리튬이온전지(LiB)의 수요도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캐나다의 조사회사 Adamas Intelligence에 따르면 2021년 EV용 배터리 시장규모는 286.2GWh(기가와트아우어)로 전년의 134.4GWh에 비해 크게 증가하였다. 이는 EV의 판매 증가율이 전년 대비 113% 증가한 데 기인한다. 2021년 EV용 배터리의 기업별 출하량은 CATL(87.8GWh, 이하 동일), LGES(63.5), 파나소닉(41.4), BYD(24.2), 삼성SDI(15.1), SK온(14.6) 등의 순서이다. 1위에서 3위 업체가 전체 점유율의 67%를 차지하고 있다. CATL은 중국, 유럽, 북미에, LGES는 테슬라의 중국법인, 유럽, 북미에, 파나소닉은 테슬라와 토요타, 혼다 등 일본계 업체에 주로 공급하고 있다.
우선 일본 자동차기업의 중국 현지생산이 타격을 받았다. 허베이성에 생산거점을 두고 있는 혼다와 닛산의 피해가 가장 크다. 혼다의 우한 3공장의 연산능력은 60만대로서, 동사의 중국 내 생산대수의 절반을 차지하고 있다. 혼다와 닛산은 중국판매 비율이 30%로 도요타의 17%보다 훨씬 높다. 중국판매가 10% 감소하면 혼다와 닛산의 연결순이익도 각각 650억엔 줄어드는 것으로 시산되고 있다. 도요타는 중국 현지 4개 공장의 생산을 재개하였으나 아직도 종업원 복귀 부진과 부품조달 곤란 등으로 인해 완전한 조업 정상화에는 이르지 못하고 있다. 가장 피해가 큰 허베이(湖北)성은 5월 이후에나 조업이 완전히 정상화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중국 내수를 위주로 하는 완성차보다는 수출을 위주로 하는 부품업체에 대한 영향이 ...
동향 검색 결과 (2건)
... 중국의 수소산업 추진 동향도 예의 주시할 필요 ○ (시스템반도체) 자율차, 로봇, 스마트공장 등 다양한 신산업 분야에서 이미지센서 수요가 급증할 것으로 전망되는 가운데, 일본의 공격적 투자가 주목 ○ (이차전지) 새로운 성장동력으로 기대되는 차세대 이차전지 분야인 ‘전고체전지’ 상용화를 목표로 일본의 투자가 활발 ○ (미래차) 일본 히타치와 혼다는 차세대기술 조류인 CASE 대응을 위해 산하의 4개 자동차부품업체를 통합하여 새로운 기업을 설립 □ 신산업별 동향 ○ (자율차·전기차) 세계 전기차 판매가 보조금 축소로 부진한 한편, 완성차업체들이 전기차용 배터리 생산을 위해 합작사를 설립하는 사례가 증가 ○ (지능형 로봇) 미국, 일본, 중국 등 주요국들은 자국의 산업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
... 산업정책의 필연성 ○ 2016년 중국에선 산업정책이 사회 전반의 이슈로 부각 - 베이징대 교수 張維 迎은 8월 각종 포럼연설에서 태양광분야를 사례로 “산업정책은 조끼를 입는 계획경제”라며 모든 형태의 산업정책을 폐기할 것을 주장한 반면, 베이징대 교수林毅夫는 “경제발전은 산업정책을 기반으로 성공 가능하다”고 주장 - 1960년대 일본도 '산업 정책'을 둘러싸고 혼다 자동차 창업자와 일본 통상산업 관원佐橋滋 사이에 치열한 변론이 있었고 이후 결국 일본자동차업체들은 서로 경쟁을 통해 성장함. 이는 산업정책이 시장의 발전 방향을 좌우할 수 없다는 것으로 이해 - 일본 도쿄대 교수三輪芳朗도 일본경제의 고도성장단계는 산업정책의 작용이 아닌 '시장압력의 핍박'에 있다고 일본자동차산업을 예로 들어 주장 ○ 산업정책의 주요 목적은 경제를 ...
소통 검색 결과 (318건)
[신년 릴레이인터뷰] 산업의 길을 묻다 ⑦조철 산업연구원 선임연구위원 "혼다·닛산 합병 부작용 발생할 수도" 조철 산업연구원 선임연구위원./그래픽=비즈워치 ①관세 인상 예고한 트럼프 ②혼다·닛산 합병 ③중저가 시장 확장하는 테슬라 ④품질과 가격 경쟁력 겸비한 중국 전기차 BYD(비야디) 한국 완성차를 대표하는 현대차그룹이 직면한 과제다. 최근 전화 인터뷰한 조철 산업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은 현대차그룹이 가장 풀기 어려운 과제로 BYD를 꼽았다. 미국 현지 공장으로 대비 가능한 트럼프 변수, 자칫 부작용이 생길 수 있는 혼다·닛산 합병, 여러 도전 과제에 직면한 테슬라 등은 상대적으로 난도가 높지 않을 수 있다. 조철 선임연구위원은 "비야디의 국내 진출은 국내 기업들에게 큰 도전이 될 수 있다"며 "이미 유럽과 일본 ...
혼다, 멕시코에 관세 부과 땐 美로 공장 이전 추진 공식화 韓기업들 “관세 현실성 없어” 대응책 없이 사실상 관망만 전문가들 “막연한 낙관론 안돼 미국과의 타협 방안 마련할때” 멕시코 몬테레이 소재 LG전자 생산공장 정문 [사진=윤원섭 특파원]“트럼프 관세에 대한 대응 시나리오는 외부에 밝힐 수 없습니다.” 지난 26일(현지시간) 멕시코 몬테레이에 진출한 한국 생산법인들을 접촉한 결과 트럼프 행정부의 관세 부과 움직임에 대한 대응과 관련해서는 완전히 입을 닫았다. 현대차, 기아와 삼성전자, LG전자를 비롯한 대부분 기업들이 비슷했다. 협력사들은 원청회사인 대기업들 눈치에 제대로 목소리를 내질 못했다. 하지만 현지 취재 결과 한국 본사의 설명과는 달리 멕시코 현지에 진출한 한국 대기업들 상당수에 트럼프 관세는 엄포에 ...
... 풀이됩니다. [조철 / 산업연구원 선임연구위원: 중국 업체들이 빠르게 부상하는 형태가 됐고 그 대안으로써 수소차가 이야기가 됐는데, 그게 빨리 시장화가 안 되는 문제가 발생했고 그래서 현대차나 토요타가 빨리 수소차를 상용화하는 쪽에 포커스를 맞추는….] 현대차는 최근 미국 제너럴모터스와도 다양한 분야에서 포괄적 협력에 나서기로 했습니다. 일본 혼다와 닛산, 미쓰비시는 차량용 소프트웨어 개발 등에서 협업합니다. 완성차 업계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미래 모빌리티 주도권을 잡기 위해 기업들의 합종연횡이 늘고 있습니다. SBS Biz 신채연입니다. 당신의 제보가 뉴스로 만들어집니다. SBS Biz는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홈페이지 = https://url.kr/9pghjn 신채연 기자(scy@s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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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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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국내 대기업 움직임??
KIET 시점에서 보는 미래 로봇 산업 전망은
어떨까요?
경제전문가가 알려드립니다!
(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