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 검색 결과 (3건)
... 개발하고, ② 이를 서비스 수출 활성화 유망 분야로 선정된 보건의료ㆍ콘텐츠 서비스산업에 적용하여 각 업종(분야)별 글로벌 경쟁력 지수를 도출함으로써 ③ 보건의료ㆍ콘텐츠 서비스산업 경쟁력 강화에 기여할 수 있는 정책적 시사점을 도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좀 더 구체적으로, 먼저 국가 및 산업 경쟁력을 비교하는 데 널리 활용되어온 포터(Porter, 1990)의 다이아몬드 모델(Diamond model)을 이론적 토대로, 서비스 업종별 글로벌 경쟁력을 평가한 기존 연구들을 검토한다.기존 연구 검토 결과 및 디지털 전환 등 최근의 환경 변화를 고려하여 다양한 서비스 업종에 적용할 수 있는 서비스 업종별 글로벌 경쟁력 평가 모형의 전반적인 틀을 도출한다. 그다음으로는 보건의료ㆍ콘텐츠 서비스산업의 정의 및 현황을 간략히 살펴보고, 이들과 ...
... 케인즈학파의 가속도이론, 토빈의 q이론 등을 검토 ○ 다음 투자자의 측면에서 외국인직접투자 이론으로 Dunning(1988, 2001)의 절충이론(OLI Paradigm)을 살펴보고, 외투유치 동기로 시장지향형, 자원 지향형, 효율 지향형, 전략적 자산 지향형 등을 검토 ○ 그리고 투자유치국의 측면에서 입지이론을 검토하였으며, Porter(1990, 1998)의 다이아몬드 모델, Hayter(1997)의 입지여건, 박재곤(2010a)의 지역 투자환경, MIGA(2006)의 기능별 입지요인, UNCTAD(1998)의 투자 결정요인 등을 검토 ○ 글로벌 시대 지역 발전의 접근으로서 글로벌 생산 네트워크에 대한 이해가 필요함. 다국적기업은 생산 과정을 세분화하고, 세분화된 기능을 가장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지역에 입지시키고, 이를 ...
ㅇ 제497호 : 2010. 12. 28. ㅇ 본고에서는 우리나라 신성장동력산업으로 지정된 녹색산업 중 성장잠재력이 큰 태양광, 연료전 지, LED, 그린카를 대상으로 녹색산업의 경쟁력과 그 결정요인을 분석 - Porter의 다이아몬드 모델을 활용하고, 주요 녹색산업 관련 기업 390개사를 대상으로 한 설문조 사를 통하여 녹색산업의 경쟁력 결정요인을 분석 ㅇ 순위로짓모형을 이용한 회귀분석 결과, 태양광산업은 선진국 수요시장 개척과 선도기업과의 연 계가 경쟁력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인 - 연료전지산업은 제품의 가격경쟁력, LED산업은 글로벌 시장과 기업지원서비스, 그린카산업은 지식자원이 경쟁력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요인 ㅇ 녹색산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서는 산업별로 차별화된 정책지원이 필요 - ...
소통 검색 결과 (5건)
[소부장반차장] "韓, 미국 프로그램과 정확히 10배 차이" 김양팽 산업연구원 신산업실 전문연구원은 21일 오후 1시부터 서울 여의도 전경련회관 FKI 타워 컨퍼런스센터 3층 다이아몬드홀에서 개최된 '제2회 DIC(DigitalDaily Industry Conference) 2024'에서 '주요국의 반도체 첨단 패키징 육성전략'을 주제로 발표에 나섰다. [디지털데일리 ... Conference) 2024'에서 "기존 반도체 시장에는 주문자표시생산(OEM).제조자개발생산(ODM)의 개념이 없었지만, 어떻게 효율적으로 경쟁할 것인가가 중요해지며 새로운 사업 모델이 떠올랐다"며 "이 발상으로 나온 것이 위탁생산(Foundry) 개념"이라고 운을 뗐다. 그러면서 "원래는 파운드리에서 큰 수익을 낼 수 있다는 기대가 없었지만, 코로나19바이러스 ...
닛산로그 10만대 위탁생산 9월 중단 새 모델로 위기 타개..수출도 추진 코나~투싼 틈새 사이즈 출시할 듯 삼성과 로열티 계약도 내년 종료 다이아몬드형 르노 엠블럼 달수도닛산로그 10만대 위탁생산 9월 중단 새 모델로 위기 타개..수출도 추진 코나~투싼 틈새 사이즈 출시할 듯 삼성과 로열티 계약도 내년 종료 다이아몬드형 르노 엠블럼 달수도 [서울경제] 르노삼성자동차가 ... 신차를 내놓는 것은 지난 2016년 중형 세단 SM6와 SUV QM6 이후 4년여만이다. 새 차는 소형 SUV와 CUV 형태로 국내 시장에서 현대차 코나와 투싼 사이의 사이즈를 보이는 모델이 될 전망이다. 르노삼성차 관계자는 “신차를 내놓지 않는 회사는 시장에서 도태될 수밖에 없고 르노삼성차도 내년 신차를 출시할 것”이라며 “구체적인 차종과 크기는 아직 개발 중이라 확정이 ...
... 부회장은 “대중 브랜드보다 고급 브랜드의 성장률이 더 높다”며 “프리미엄 시장에 진출하려면 고급 브랜드가 필요했다”고 설명했다. 현대차가 런칭한 새로운 브랜드 '제네시스' 첫번째 모델 EQ900의 렌더링 스케치.자동차 브랜드를 등급으로 분류할 땐 보통 '슈퍼 프리미엄', '프리미엄', '서브 프리미엄', '이코노미' 4가지로 나눈다. '슈퍼 프리미엄'엔 벤틀리, ... 제네시스 브랜드의 상품 차별화 방향은 '편안하고 역동적인 주행성능'과 '사람을 향한 혁신기술'이다. EQ900 역시 마찬가지다. 차체 50% 이상에 초고장력강판을 적용하고, 엔진룸엔 다이아몬드형으로 스트럿바(차체의 틀어짐을 최소화해 주행 안정성을 높여주는 보조장치)를 연결한 차체 구조를 적용해 코너링 주행 시 안정감을 대폭 향상시켰다. 차별화된 승차감을 구현하기 위해 수백 ...
첨부파일 검색 결과 (4건)
머리말 요약 제1장 서론 1. 연구 배경 및 필요성 2. 연구 목적 및 주요 내용 3. 연구 구성 제2장 서비스 업종별 글로벌 경쟁력 평가 모형 1. 이론적 배경 (1) 서비스 업종별 글로벌 경쟁력 개념 (2) 포터의 다이아몬드 모델 개념 및 특징 (3) 서비스 분야에 다이아몬드 모델을 적용한 기존 연구 검토 (4) 시사점 2. 서비스 업종별 글로벌 경쟁력 평가 모형 (1) 서비스 업종별 글로벌 경쟁력 평가 모형의 전반적인 특징 (2) 최종 서비스 업종별 글로벌 경쟁력 지수 도출 과정 제3장 보건의료 서비스의 글로벌 경쟁력 평가 1. 보건의료 서비스의 정의 및 현황 (1) 보건의료 서비스의 정의 (2) 보건의료 서비스의 국내외 현황 2. 보건의료 서비스의 글로벌 경쟁력 평가 모형 ...
요약 제1장 서론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2. 연구의 주요 내용 및 구성 제2장 외투유치 관련 이론적 검토 1. 기업 투자이론 2. 외국인직접투자(FDI) 이론(투자기업의 측면) 3. 기업의 입지이론(투자유치국의 측면) 4. 글로벌 생산 네트워크(글로벌 시대 지역 발전 접근) 제3장 외투유치 현황 분석 1. 글로벌 차원의 외투 흐름 2. 한국 차원의 외투 흐름 3. 지역 차원의 외투 흐름 제4장 외투유치의 사례분석 1. 외투유치의 성공사례 2. 투자유치의 실패사례 3. 사례분석의 시사점 제5장 외투유치의 전략적 과제 1. 기본 방향 2. 중장기적 과제 3. 단기적 과제 참고문헌
한국 자동차산업은 지난 10년 동안의 품질향상을 바탕으로 추격형에서 선도형으로의 성장모델의 전환을 시도하고 있습니다. 기술 융복합과 창조형 생태계 조성 등 창조경제의 도입은 이러한 전환이 성공하는 데 결정적인 역할을 수행해 나갈 것입니다. 이에 "창조경제와 한국 자동차산업의 진로"라는 주제로 자동차산업에서의 창조경제의 구체적인 실천 방안을 모색하는 자리를 마련하였습니다. 많이 참석해 주시기 바랍니다. 일시: 2013년 5월 30 일( 목) 14:00~17:10 장소: 르네상스서울호텔 3층 다이아몬드 볼룸 (역삼동 소재) 주최: 한국자동차산업학회 / 산업연구원 시간 구분 주요 내용 13:40~14:00 등록 14:00~14:05 개회 이종욱(한국자동차산업학회 회장) 14:05~14:1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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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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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국내 대기업 움직임??
KIET 시점에서 보는 미래 로봇 산업 전망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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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전문가가 알려드립니다!
(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