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 검색 결과 (15건)
... 전기로 활용하기 위해 반도체, 미래차, 바이오의약품 전문가 45인과 함께 각 업종의 미래 지형 전망과 선제적 경쟁우위 확보를 위한 주요 현안 및 정책적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반도체산업의 현안은 첨단 제조 기반 유지·강화를 위한 정부 지원 수준 고도화, 미래차산 업은 신속하고 유연한 생태계 전환 및 글로벌 수준 소프트웨어 서비스 플랫폼 확보, 바이오의약품산업은 지정학·수요 측면 기회 요인을 맞아 제조 경쟁력(CDMO) 기반 고도 성장을 촉진하기 위한 대내외 혁신 기반 강화이다. 조선, 철강, 통신장비, 가전(IoT), 디스플레이 등 우리 주요 제조업 분야 역시 각국의 전략 논리와 기술 및 시장 변화에 따른 지형 재편을 마주하고 있어 미래 전망에 기초한 전략적 대응 방안 마련이 시급하다.
... . 본 연구는 주요 ICT 및 비 ICT 산업을 대상으로 하며 , 디지털 전환의 핵심 수단이라 할 수 있는 디지털 기술을 분석 범위에 포함한다 . ICT 산 업은 가전 , 정보통신기기 , 반도체 , 방 송ㆍ 통신서비스 , 소프트웨어 및 정 보서비스가 포함되며 비 ICT 산업은 자동차 , 조선 , 기계 , 철강 , ... 의 약ㆍ 의료기기 , 유 통ㆍ 물류 , 금융 , 의 료ㆍ 보건서비스 등이 포함된다 . 디지털 기술은 인공지능 (AI), 빅데이터 , 사물인터넷 (IoT), 클라우드 컴퓨팅 , 5G 이동통신 , 로봇기술 ( 로보틱스 ), 가상증강현실 (V R ㆍ AR), 블록체인 , 적층제조 , 그리고 플랫폼을 대상으로 ...
... 이제 집은 업무, 교육, 운동, 엔터테인먼트 등 거의 모든 일상의 주요 공간이 되었고, 이는 스마트홈의 빠른 확산을 촉진하고 있다. 스마트홈 시장은 2017년 이후 연평균 25.4%의 고성장세를 보였고 2020년 시장규모는 774억 달러에 도달했다. 이후 2025년까지도 연평균 17.9%의 높은 성장률을 기록할 전망이다. 이러한 수요증가는 주요 스마트홈 제품을 생산하는 가전 제조업뿐 아니라 가구, 통신, 건설, 인터넷플랫폼, 콘텐츠 등 여러 산업에서 변화를 유발하고 있다. 이에 대응하여 정부는 2018년 3월 IoT가전 혁신전략을 마련하였고, 2020년에는 인공지능 기술을 결합한 스마트홈 신제품 개발과 신서비스 확산 등을 담은 정책을 발표하였다. 그러나 시장의 빠른 변화와 플랫폼의 영향력 확대에 대한 대응책이 부족하며, 스마트홈 확산이 ...
동향 검색 결과 (14건)
... 보조금과 인센티브 및 규제로 전환하는 흐름 ○ (서비스용 로봇) 2019년의 시장이 전년비 28% 성장하면서 제조용 로봇 시장규모를 처음으로 상회하고 본격적인 로봇산업 성장을 주도할 전망 ○ (드론) 초대형 전자상거래 업체들의 주도로 발전된 형태의 드론 배송서비스가 전개 중인 가운데, 코로나에 대응하여 미국 월마트도 처음으로 드론 택배서비스 실험 시작 ○ (IoT 가전·스마트홈) 샤오미의 국내시장 진출 영향 발생 가능성, 다양한 이업종 기업간 협력으로 국내 사업다각화 및 신사업 추진(고령층 보호, 가구와 융합, 식물재배 등) ○ (지능형 반도체) 글로벌 기업들은 대규모 M&A를 통하여 경쟁력을 강화하거나 신사업 영역을 개척하려는 전략을 강화 ○ (이차전지) 전기차 화재 발생으로 배터리의 안전한 사용 ...
... 특허등록 1위 업체는 삼성전자 □ 신산업별 동향 ○ (미래차) 미래차 개발 및 생산을 위한 글로벌 기업들의 연구개발과 기업 간 협력이 활발 ○ (의료로봇) 첨단 ICT 기술과의 융합 고도화를 통해 수술 로봇의 자동화, 스마트화 관련 연구 및 제품 개발이 진행 ○ (드론) 자국의 군소요 및 수출시장 진출 위한 국내외 기업들의 군용드론 개발 및 양산이 활발 ○ (IoT가전·스마트홈) 언텍트 시대, 소비자 수요를 반영한 스마트 디바이스 및 소형 가전 시장의 확대가 기대 ○ (실감형 콘텐츠) 코로나19로 비대면 서비스가 활성화되면서 VR과 AR을 기반으로 한 ‘실감경제(XR·Extended Reality)’가 본격화될 전망 ○ (바이오헬스) 미국 바이오·헬스케어 스타트업들이 ...
... ○ (드론) 주요국이 UAM(도심항공교통) 시장조성 및 활성화 정책을 추진하는 한편, 우리나라도 2030년을 목표로 한 ‘K-UAM 로드맵’을 제시 ○ (IoT가전·스마트홈) 징둥닷컴, 하이얼, 창홍 등 중국의 주요기업들은 플랫폼·솔루션 역량을 확충하며 스마트홈 서비스를 강화 ○ (실감형 콘텐츠) 코로나19의 영향으로 ... 경제기반 구축을 위해 방역·바이오를 포함한 BIG3 미래동력화 추진 계획을 마련 ○ (이미지센서) 보급형 스마트폰에도 3개 이상의 카메라가 탑재되고 있으며, 자율차, IoT 등이 발달로 이미지센서 수요가 증가 ○ (탄소섬유강화플라스틱) 수송기기의 경량화 추세, 재활용이 가능한 친환경 수요의 증가, 고성능 제품군 확대로 CFRP 수요산업은 더욱 다양해질 ...
소통 검색 결과 (125건)
... 1월이면 세계의 시선이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개최되는 국제전자제품박람회 CES(Consumer Electronics Show)로 쏠린다. 1967년 6월 미국 뉴욕에서 개최된 CES는 가전 중심의 행사로 시작했지만 이제는 단순히 새로운 전자제품을 소개하는 전시회를 뛰어넘어 글로벌 혁신 기술의 장으로 발전했다. 게다가 한 해가 시작되는 1월에 글로벌 기술 선도기업을 필두로 ... AI 에이전트'를 선보이며 가사 해방을 통한 삶의 가치 제고 실현을 강조했다. 삼성전자가 공개한 AI 컴패니언 로봇 '볼리(Ballie)' 또한 사용자 대신 쉽고 빠르게 사물인터넷(IoT) 환경을 설정하고, 집을 안전하게 관리하는 집사 임무를 수행한다. 구글과 아마존은 차량제어 시스템과 새로운 업무 환경을 선보였다. 우리의 모든 일상에서 AI가 실생활에 다가왔다는 것을 ...
... 점검 정보를 제공하는 인포테인먼트 소프트웨어 사업으로 시작했다. 하드웨어 없이는 투자 유치도, 고객사 수주도 어려워 제조에까지 뛰어든 경우다. #부동산 플랫폼 직방은 삼성SDS에서 홈IoT(사물인터넷)사업부를 인수했고, 금융 슈퍼 앱 토스는 카드 결제 단말기 제조업체를 사들여 토스플레이스를 설립하고 하드웨어를 장착했다. 앞서 카카오와 네이버는 인공지능(AI) 스피커를 ... 아마존의 알렉사 스피커 모듈을 장착한 액자와 조명을 생산하는 나팔, 수면관리용 조명기기를 만든 루플, 코골이 완화 베개를 출시한 텐마인즈 등이 있다. 고퀄은 스마트홈 카메라 등 홈 IoT 제품을 판매 중이다. 즉시 잠김 기능을 적용한 스마트 도어록 키인을 출시한 라오나크와 가정용 구강 모니터링 기기를 개발한 스마투스코리아는 세계 최대 IT·가전 전시회 'CES ...
... 수많은 관람객들의 호기심과 흥분에 가득 찬 얼굴이 눈에 들어왔다. 그렇다. CES가 돌아왔다. 코로나 팬데믹 이후 정확히 3년 만에 대규모 오프라인 행사로 다시 돌아온 세계 최대 가전·IT 박람회인 CES(Consumer Electronics Show) 2023이 지난 1월 8일(현지시간) 수많은 이야깃거리를 남긴 채 성황리에 막을 내렸다. '빠져들어라(Be In ... 초연결·개인화 생태계로 확장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는 경쟁우위를 쌓는 방식을 근본부터 바꿔야 하는 중차대한 이슈이다. 이미 우리가 아는 대부분의 글로벌 기업들은 생태계 확장을 위해 IoT 표준 매터(Matter)와 HCA가 추진하는 플랫폼 연동에 너나 할 것 없이 모두 뛰어들었다. 현재 구글, 애플, 아마존 등 500여 개에 육박하는 글로벌 기업들이 매터에 참여하고 ...
첨부파일 검색 결과 (29건)
제1장 서론 1. 연구 배경 및 필요성 2. 연구 목적 및 범위 3. 연구 방법 및 구성 제2장 코로나19 이후의 디지털 전환 가속화와 산업 패러다임의 변화 1. 디지털 전환의 의미와 특징 (1) 디지털 전환의 개념 (2) 산업적 관점의 디지털 전환 특징 2. 디지털 전환에 따른 ICTㆍ비ICT산업 구조와 수요의 변화 (1) 디지털 전환 가속화와 ICT 수요구조의 변화 (2) 디지털 전환과 비ICT산업 구조의 변화 (3) 코로나19 이후 디지털 전환 가속화에 따른 공급구조의 변화 (4) 디지털 기술 기반의 디지털 전환 필요성 대두 (5) 시사점 제3장 국내외 디지털 전환 현황 및 대응 전략 분석 1. 세계 주요 기업의 디지털 전환 추진 사례 (1) ICT 분야의 디지털 전환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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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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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국내 대기업 움직임??
KIET 시점에서 보는 미래 로봇 산업 전망은
어떨까요?
경제전문가가 알려드립니다!
(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