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 검색 결과 (5건)
글로벌 자동차 수요는 2023년 반도체 공급의 정상화로 원활한 생산 유지와 대기 수요의 빠른 해소 등으로 전년 대비 8.5% 증가한 9,102만대가 될 것으로 추정된다(LMC Automotive,2023). 이중에서 전기차(BEV), 플러그인 하이브리드(PHEV) 등 전기동력차 시장은 전년 대비 29%성장한 1,400만 대, 글로벌 전체 판매의 약 15.5%를 차지할 것으로 본다. 전기동력차 성장률은 2021년 113.4%, 2022년 61.6%의 높은 증가폭 대비 2023년은 29%로 둔화될 조짐이나 각국의 탄소 감축 정책 목표 달성을 위해 장기적으로 성장세를 유지할 것으로 전망된다. 한편, 국내 자동차산업은 지난해 내수, 수출의 동반 상승으로 생산은 전년 대비 13.0% 증가한 424만 대로 2019년 ...
... (WDI, 2017).1) In the process, Korea has become one of the world’s most important manufacturing hubs. Several of the country’s firms have risen to prominence in key global sectors including automotive, electronics and shipbuilding; today, Samsung, LG, and Hyundai are household names around the globe. This success has been built through rapid government-led industrialization and its support for a small ...
2013 Summary of Research Papers
동향 검색 결과 (2건)
○ 글로벌 자동차부품산업에서의 위상 - 오토모티브 뉴스(Automotive News)가 지난 7월 발표한 2021년 100대 글로벌 자동차부품업체 중 중국업체는 모두 7개 - 중국자동차부품업체는 중국완성차업체 규모에 비해 규모가 작고 제품경쟁력이 낮은 편 - 중국자동차신문이 2021년 7월 보도한 중국 자체 평가 “글로벌 100대 자동차부품기업” 명단에는 중국업체 12개가 있는 것으로 나타나 오토모티브 뉴스(Automotive News)의 자료와 큰 차이 - 이러한 자동차산업의 위상과는 달리 중국의 자동차부품업체는 가장 규모가 큰 옌펑이 17위권이었으며, 다른 업체조차 대부분 50위권 밖으로 상대적으로 기업의 규모가 작은 편 - 중국의 자동차부품업체는 지리적으로 베이징과 상하이, ...
... Presentation by UNIDO -Diagnosis of the Industrial Structure & Development o Industrial Development (Presentation by Indonesian side) - Presenter 1: Consumer Electronics Industry in Indonesia - Presenter 2: Automotive Industry Development in Indonesia Session II - Presenter 3: Shipbuilding Industry in Indonesia - Presenter 4: Textile & Apparel Industry in Indonesia o Discussion November. 6 (Tue.) Session III o Regional ...
소통 검색 결과 (13건)
... 비중이 매우 높다. 즉, 일본의 경우 해외 생산량이 1700만대 이상이고 독일이 1000만대 이상이며(미국도 과거 한때 비슷했음) 우리나라의 경우도 50%가 넘는 수준인 반면 중국은 해외 현지생산이 거의 없다. 2023년 8월 24일 중국 장쑤성 타이창(Taicang) 항에서 지리(Geely)자동차의 지커(Zeekr) 전기차가 유럽으로 선적되고 있다. [출처=Automotive News] ? 중국, 가격경쟁으로 글로벌 EV시장 장악 후 고급 EV 시장 진출 도모 현재 세계 자동차산업은 내연기관 중심에서 EV/자율주행차로의 거대한 패러다임 전환기를 맞이하고 있다. 중국은 과거 개도국이었을 때 막대한 비용이 들어가는 유선통신 투자보다는 무선통신에 주력함으로써 현재의 5G 및 6G 통신 시대를 주도하고 있다. 마찬가지로 중국은 내연기관차의 ...
... 선두 업체로서의 그동안의 경험과 노하우의 축적, 12만5000여 건 이상의 운행기록에서도 사고가 전무한 안전성, 독과점적 수요업체(리프트 및 우버)와의 파트너십을 통한 고객 확보, 그리고 미국, 한국 및 싱가포르 등 국제적으로 다양한 주행 환경 노출 등 자율주행 기업으로서 탁월한 강점을 가지고 있다. 라스베이거스에서 실증시험 중인 모셔널의 무인 자율주행차 [출처=Automotive News] ? 최근 적자 급증 등 재무구조 개선 필요 그러나 모셔널의 재무구조는 문제인데 최근 3년 동안 당기순손익과 기타포괄손익을 합친 총포괄손실은 2020년 2315억원, 2021년 5212억원 그리고 2022년 5512억원 등 총 1조3039억원에 달하였다. 이는 자율주행이 아직 상용화가 본격적으로 이루어지지 않아 수익을 내기 곤란한 상황이므로 미래 기술의 확보 ...
... 1.7배의 성능을 제공한다. 아울러 최대 6개의 고화소 디스플레이와 12개의 카메라 센서를 빠르고 효율적으로 제어할 수 있고, 차세대 GPU도 탑재하여 최대 2배 빨라진 그래픽 처리 성능을 제공하며, 최신 연산코어를 적용함으로써 신경망처리장치(NPU: Neural Processing Unit)의 성능도 약 2.7배 강화하였다. 이 외에도 차량용 시스템의 안전기준인 'ASIL(Automotive Safety Integrity)'를 지원하여 차량 운행 중 발생할 수 있는 시스템 오작동을 방지하는 등 높은 안정성을 제공한다. 이러한 양사의 협력 추진은 현대기아차가 첨단운전자보조시스템(ADAS: Advanced Driver Assistance System)과 IVI의 핵심 칩 설계와 생산을 삼성전자에 위탁하는 것으로 지난 3월 중순부터 공식화되었다. 삼성전자의 ...
연구진&연구분야 검색 결과 (2건)
자동차산업, 수송기계부품
자동차산업, 중국산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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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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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국내 대기업 움직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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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전문가가 알려드립니다!
(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