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 검색 결과 (5건)
2013 Summary of Research Papers
This study attempts a comparative analysis of the heavy and chemical industries (HCI) policy and development process in five countries Korea, Taiwan, the Philippines, Brazil, and Algeria with a focus on their implications. In particular, it looks at the similarities and differences in the background of their HCI drives, the implementation processes, the policies, and their results. Industria...
After the global economic crisis, the business environment has been changing rapidly. A few examples are the enhancement of Korea and China’s economic positions in North-East Asia, the facilitation of material technology innovation and the narrowing of the technological gap. Therefore, it is necessary to carry out indepth analysis on changes in industrial specialization structure among...
동향 검색 결과 (2건)
중국 철강산업 현황 ● 중국은 세계 최대의 철강 생산국이면서 동시에 소비시장으로서 조강(Crude Steel) 생산량은 2020년 10억 6,500만 톤으로 전 세계의 56.6%로 정점을 기록한 후 소폭 감소 - 코로나19로 인한 글로벌 경기위축과 중국 철강 수요의 40%1)를 차지하는 부동산 건설시장의 위축으로 인하여 2021년과 2022년 생산량이 소폭 감소한 상황 - 2010년 중후반 공급과잉과 환경오염의 중소 철강업체를 구조조정하는 등의 공급측 구조개혁을 단행하였고, 이후 2018년부터 빠르게 생산량을 늘리며 시장 점유율도 상승하고 있는 상황 ● EMIS 자료에 따르면 전년동기 대비 중국의 철강산업은 2022년 3분기 기준으로 약 5.2%의 생산량 증가를 기록 - 조강 생산량은 전년동기 대비 ...
... 16억 2,000만톤에 이르는 가운데 중국이 약 50%에 달하는 8억톤 이상을 생산하고 있고, 2015년 기준으로 일본과 인도가 뒤를 이어 약 1억톤과 9,000만톤을 생산(한국은 2015년 약 7,000만톤 규모를 생산) ○ 2015년 기준으로 최대 철강기업은 룩셈부르크의 ArcelorMittal이며 약 9,700만톤의 생산규모를 보이고 있고, 중국의 Hebei Steel(Hesteel Group)이 약 4,800만톤 규모로 2위 중국 철강산업 현황 ○ 철강협회 자료에 따르면 중국의 조강생산능력은 2005년 3억 5,600만톤에서 2015년 8억 400만톤으로 약 125.7% 증가 ○ 중국의 철강소비량은 2005년 3억 4,700만톤에서 2015년 6억 7,200만톤으로 약 93.5% 증가 철강산업의 한중 경쟁력 비교 ○ ...
소통 검색 결과 (19건)
... 제조업 공급망 확대 과정에서 미(美) 혁신의 상징이었던 오하이오(Ohio) 등 '러스트 벨트'는 급격한 산업 공동화와 이로 인한 중산층 붕괴, 약물 중 독 및 가정 파괴 등 구조적 악순환에 함몰9)되었고, 이 같은 정책 결정을 내린 기존 정치권에 대한 반감이 표출된 것이 바로 2016년 트럼프 당선의 주된 요인 중 하나로 평가할 수 있다. 과거 '철강 벨트(Steel Belt)'로 불렸던 러스트 벨트 지역은 대선 향방을 결정지을 대다수 '스윙 스테이트', 즉 오하이오, 미시간, 펜실베이니아 등을 포함하고 있어 워싱턴에 '반중(反中)' 정책을 강요하고 있다. 즉, 바이든 행정부 역시 대중(對中) '디리스킹' 에서 '전략적 디커플링' 입장으로 접근해야 대선에 승리할 수 있다는 관측이 우세하며, 이 같은 전망이 확인된 지점은 바로 신일본제철의 ...
연구진&연구분야 검색 결과 (1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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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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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