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 검색 결과 (25건)
4차 산업혁명 시대의 도래에 따른 디지털 전환 추세와 코로나19 팬데믹을 거치며 소비자 및 기업의 행태가 급변함에 따라 비즈니스모델의 재점검 및 혁신이 기업의 도전과제로 계속 진행 중 대표적으로 유통물류 서비스에서는 코로나19의 전 세계적 확산을 계기로 온ㆍ오프라인 유통과 물류 영역이 융합하는 이른바 신유통(New Retailing) 현상이 더욱 확산 비대면 서비스 분야를 중심으로 기업의 디지털 비즈니스모델 혁신 투자가 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면밀한 분석이 필요한 시점 이에 본 연구는 서비스산업의 디지털 비즈니스모델 혁신이 매출, 고용, 노동생산성과 같은 기업 성과에 미치는 효과를 규명하고, 이를 통해 디지털 비즈니스모델 혁신의 확산을 위한 정책 시사점을 제시 특히 비대면으로의 전환이 활발한 유통산업에서 ...
... 개선되었는지 현황과 문제점을 검토하고, 수용성 강화를 위한 정책 방안을 모색 스마트헬스케어의 정의 및 중요성 스마트헬스케어는 환자의 질병 관리 이외에 일반인의 건강 유지와 질병 예방을 위하여 ‘보건의료 제품 및 서비스 전체’에 디지털기술 등 혁신 기술을 접목하는 비의료 및 의료 분야 전반을 포괄적으로 의미 글로벌 디지털 전환과 코로나19 팬데믹 환경 등으로 인해 스마트헬스케어의 중요성이 확대 스마트헬스케어의 핵심인 비대면 진료가 코로나19 시기에 한시적 허용되면서, 한국 국민의 스마트헬스케어 경험 확대와 인식에 영향을 미침. 한국은 저출산ㆍ고령화 추세, 생활습관 변화에 따른 당뇨, 고혈압 등 만성질환 급증 및 이로 인한 의료비 부담 ...
서비스산업의 디지털 전환이 가속화되면서 가치 전달 방식이 오프라인에서 온라인으로 이동하고 있다. 특히, 디지털 플랫폼은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결합하여 서비스산업의 가치 교환 체계를 혁신적으로 변화시키고 있다. 서비스산업에서 플랫폼은 두 가지 측면의 역할을 한다. 첫 번째로 디지털 플랫폼 자체가 서비스산업의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이다. 전통적인 서비스 거래는 공급자와 수요자가 대면하여 구매와 동시에 소비가 이루어지는 동시성이라는 특징이 있다. 그러나 디지털 플랫폼이 등장하면서 다수 대 다수의 비대면 거래가 가능해졌다. 두 번째로 서비스산업 안에서 디지털 플랫폼은 서비스산업 기업들의 거래 인프라 역할을 수행한다. 플랫폼 사업자는 플랫폼 이용자들에게 거래가 발생하는 장(market place)을 제공할 뿐만 아니라 ...
동향 검색 결과 (6건)
... 전망 ○ 2025(2027)년, 2030년까지 수소차, AI, XR 시장이 매우 빠르게 성장하고, 이차전지, 스마트홈, 협동로봇, AI 반도체 시장의 성장세도 높을 전망 - 반면 상업용 드론, 제조용 로봇, 바이오의약, 의료기기, 반도체, 파운드리 시장은 10% 미만의 상대적으로 낮은 성장세가 예상 ○ 신산업 시장의 성장 촉진 요인: 수요 및 응용 분야 확대, ... 드론이 드론 활용 분야로 주목을 모으며 기술개발 진행 ○ (스마트홈/ARㆍVR) XR Immerse Tech와 Virtuawerks 등의 사례와 같이 기업간 협업을 통한 혁신 XR 서비스 출시 사례가 증가 ○ (바이오의약ㆍ헬스) 세리스 테라퓨틱스(미)의 마이크로바이옴 경구치료제가 FDA 허가를 취득하며 업체 간 개발 경쟁 본격화 ○ (지능형 반도체) 코로나19 비대면 ...
... 로봇) 현대차의 보스턴 다이나믹스 인수, 다임러-루미나 간 제휴 등 로봇 수요기업-제조기업 간 M&A 확대 및 전략적 제휴가 활발 ○ (스마트홈/AR·VR) 비대면 경제활동이 증가하고 일상생활의 공간이 ‘집안’으로 제약되면서 스마트홈이 본격 성장할 전망 ○ (바이오의약·헬스) 블록체인 기술이 의료 빅데이터의 ... 가전, 항공우주 등 주요 산업에서 활용되는 소재의 경량화 구현을 위한 이종소재접합 관련 기술개발이 확대 ○ (인공지능) 자율주행차, 스마트가전, 바이오의약 등 제품·서비스의 초지능화를 위한 수단으로서 AI칩 개발이 빠르게 진행 ○ (이차전지) 중국은 신에너지 자동차 산업발전계획(2021~2035)을 통해 파워배터리 가치사슬 개발 촉진 등 이차전지 기술개발 ...
... ICT 기술과의 융합 고도화를 통해 수술 로봇의 자동화, 스마트화 관련 연구 및 제품 개발이 진행 ○ (드론) 자국의 군소요 및 수출시장 진출 위한 국내외 기업들의 군용드론 개발 및 양산이 활발 ○ (IoT가전·스마트홈) 언텍트 시대, 소비자 수요를 반영한 스마트 디바이스 및 소형 가전 시장의 확대가 기대 ○ (실감형 콘텐츠) 코로나19로 비대면 서비스가 활성화되면서 VR과 AR을 기반으로 한 ‘실감경제(XR·Extended Reality)’가 본격화될 전망 ○ (바이오헬스) 미국 바이오·헬스케어 스타트업들이 새롭게 유니콘 기업(가치 10억 달러 이상) 대열에 합류 ○ (파워반도체) 파워반도체 세계 매출 1위는 독일의 인피니언이며, 매출액 세계 10위 ...
소통 검색 결과 (97건)
... 민간 참여 확대 필요 정책은 있지만 실행은 미흡한 디지털 전환 현실 중소기업은 디지털 전환 비용 부담과 디지털 인력 확보 어려워 한국은 디지털 전환이 정부 주도로 강하게 추진되는 반면, 법·제도의 개선과 민간 참여 확대, 인력 양성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 사진은 인공지능이 생성. [아웃소싱타임스 김민수 기자] 최근 한국의 디지털 전환이 급격히 진행되고 ... 디지털 성숙도 지수에서도 한국은 클라우드 투자 비중에서 높은 순위를 보였으나, IT 하드웨어와 보안 분야 투자가 상대적으로 저조한 것으로 나타났다. 통계청의 2022년 자료에 따르면, 국내 산업별 디지털 전환 현황을 보면, ICT 제조업과 생산자 서비스업에서 디지털 기술을 활용하는 비율이 높게 나타났지만, 2022년 기준 전체 산업에서 디지털 기술을 활용하는 기업의 ...
김양팽 산업연구원 신산업실 전문연구원 ○ 2023년은 반도체 경기가 전반적으로 부진 지난 1월 1일 산업통상자원부가 발표한 '2023년 12월 및 연간 수출입동향'에 따르면 연간 반도체 수출액이 986억 3천 4백만 달러로 전년대비 23.7% 감소했다. 우리 반도체 수출은 2022년 하반기부터 급격하게 나빠지기 시작해서 2023년 1월부터 10월까지 계속 전년 ... 서서히 호전될 것으로 전망된다. ○ AI 반도체는 장기적인 관점에서 접근해야 지난해 반도체 시장에서 가장 주목을 받은 키워드 중의 하나는 'AI 반도체'다. 특히 Chat-GPT 서비스의 확산으로 인해 AI 기술에 대한 일반인들의 관심도 알파고 이후에 다시 살아났고, 우리 기업이 절대적으로 경쟁력을 가지고 있는 HBM의 매출이 급성장하면서 AI 반도체가 시장 전체를 ...
... 의료데이터와 정보, 기록을 '진료기록부 등'에 포함시키며, 진료기록부 등에 대한 의료인 관리권을 매우 넓게 인정하고 개인정보보호법에서도 진료기록부 등은 의료법에 따르도록 서술 (의료 빅데이터를 분석하여 혁신적인 건강관리 시스템을 제공하는 서비스를 개발해도, 현행 '의료법' 체제에서는 건강관리서비스를 제공하기 어려움.) ◈ 토론 내용2 ▲ 선재원 나만의닥터 대표 "비대면진료, 발전적 논의 통해 한 단계 더 발전하는 계기 마련해야" 현재 시범사업은 비대면진료를 진정 필요로 했던 이용자가 비대면진료의 덕택을 보지 못한다는 점에서 문제다. 바쁜 일상에서 감기나 비염 등 경증 및 일시적 질환 완화를 위해 간단한 처방을 받고자 하는 직장인, 육아를 전담해 본인이 아파도 병원에 가기 어려운 부모, 평일 저녁이나 주말에 아프지만 병원을 ...
연구원소개 검색 결과 (2건)
... 구조개편에 대응하는 제조업의 성장기회 발굴 연구 - 세계 경제 전환과 생산, 소비, GVC (Global Value Chain) 변화에 대응하는 제조업의 통합적 구조재편 전략 수립과 새로운 성장기회 모색 - 산업 지능화와 비즈니스모델 혁신과 연계한 신산업의 발굴과 유망제품군의 산업화 전략 연구 ○ 목표 3: 언택트 (untact) 문화 확산에 대응 가능한 서비스혁신 정책 연구 - 플랫폼 기반 비대면 서비스에 대한 수요 확산에 대응할 수 있는 서비스산업의 혁신역량 확충방안 모색 - 패러다임 전환에 따른 서비스산업의 미래 흐름을 선도할 수 있는 인력양성, 서비스 R&D, 제도적 기반 등 혁신생태계 조성방안 연구 ○ 목표 4: 중소벤처기업의 디지털 변혁 대응을 위한 전략 연구 - 스마트 공장 등 기존 스마트 정책의 ...
○ 비대면 서비스의 확산이 일자리와 생산성에 미칠 영향을 추정하여, 서비스산업의 비대면화에 따른 변화를 살펴보고 정책적 시사점을 도출 - 비대면 서비스 유형과 업종별 특징 및 전망을 제시하고, 서비스산업의 비대면화가 기업성과에 미치는 영향 분석
첨부파일 검색 결과 (36건)
요약 제1장 서론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2. 연구의 내용 및 차별성 제2장 국내 서비스기업의 디지털 비즈니스모델 혁신 활동 현황 1. 디지털 비즈니스모델 혁신(DBMI)의 개념과 사례 2. 서비스기업의 DBMI 활동 분석 방법 3. 국내 서비스기업의 DBMI 주요 현황 4. 소결 및 시사점 제3장 디지털 비즈니스모델 혁신의 서비스기업 생산에 대한 영향 1. 분석 모형 2. 자료 및 기본통계량 3. 분석 결과 (1) 전체 서비스기업 대상 분석 결과 (2) 유통기업 대상 분석 결과 4. 소결 제4장 디지털 비즈니스모델 혁신의 서비스기업 고용에 대한 영향 1. 분석 모형 2. 자료 및 기본통계량 3. 분석 결과 (1) 전체 서비스기업 대상 분석 결과 (2) 유통기업 대상 분석 ...
...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1) 산업 환경 변화에 따른 연구의 필요성 2. 연구의 목적과 차별성, 연구 방법 (1) 연구의 목적 (2) 주요 선행연구 및 본 연구의 차별성 (3) 연구 방법 3. 스마트헬스케어의 정의 및 중요성 제2장 스마트헬스케어 생태계 및 산업 현황 1. 스마트헬스케어 생태계의 주요 이해당사자 2. 핵심 자원, 구성 기술 및 서비스 3. 한국 스마트헬스케어산업 현황 제3장 한국의 사회적 수용성: 이해당사자별 현황 1. 사회적 수용성의 정의 및 영향 요인 2. 공급자 수용성(의료계, 기업) (1) 스마트헬스케어에 대한 의료인의 인식 (2) 주요 공급자 단체 3. 수요자 수용성(환자, 국민) (1) 국민인식조사 결과 (2) 주요 수요자 단체 4. 조정자 수용성(정부) 5. 소결 제4장 ...
... (2) 디지털 플랫폼 생태계 2. 해외 디지털 플랫폼 관련 법제도 (1) EU (2) 미국 (3) 중국 (4) 일본 3. 국내 디지털 플랫폼 관련 법제도 제3장 국내 플랫폼 기업 현황 및 주요 특성 1. 국내 플랫폼 사업자 현황 2. 국내 플랫폼 유형화 및 주요 특성 (1) 디지털 플랫폼의 유형화 (2) 국내 디지털 플랫폼의 주요 특성 제4장 서비스산업에서의 플랫폼 활용 현황 1. 서비스기업의 플랫폼 참여 성과 분석 2. 서비스산업 기업의 플랫폼 참여 실태조사 (1) 조사 개요 (2) 조사 결과 제5장 유형별 서비스 플랫폼 생태계 분석 1. 유통 서비스 플랫폼 생태계 (1) 유통 서비스 플랫폼 생태계 개요 (2) 유통 서비스 플랫폼 주요 참여자 (3) 정책 방향 2. 모빌리티 서비스 플랫폼 생태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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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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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국내 대기업 움직임??
KIET 시점에서 보는 미래 로봇 산업 전망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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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전문가가 알려드립니다!
(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