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 검색 결과 (90건)
본 보고서의 목적은 모빌리티 혁신에 따른 시장 경쟁 구조 등을 살펴보고, 우리 자동차산업의 발전 방향을 정책 중심으로 살펴보는 것으로, 자동차산업이 확장되는 과정에서 새롭게 창출되고 진화하는 이동수단들이 우리 기업들에 어떠한 기회를 주고 제조 관점에서 어떠한 전략이 필요한지를 모색하고자 한다. 기존 자동차산업이 확장되면서 새로운 기회가 창출되고 있지만 자율주행 시스템 등에서 해외 기업들과의 개발경쟁이 진행되고 있다. 이러한 모빌리티 혁신 과정에서 우리 기업들이 지닌 혁신 역량과 경쟁력을 고려하여 글로벌 시장에서 경쟁이 가능한 부분은 어떠한 것인지 도출하고자 한다. 모빌리티 혁신과 관련해 지금까지 우리 정부 정책을 진단 및 평가하고 자동차산업의 지속발전을 위한 정책 방향과 과제를 모색하고자 한다. 본 과제의...
... 범위를 규정짓는 데 어려움을 초래할 수 있음. ⋅산업의 정의는 생산이나 고용 등의 지표와 밀접한 관련이 있어, 국가 경제 및 산업의 이해, 나아가 정책의 범위나 설계, 그리고 그 성과측정 등에 영향을 미칠 수 있음. 산업 간 경계 변화에 대한 논의는 지속되어 왔으나, 국내 산업 간 경계 변화를 정량적으로 분석한 연구는 미비한 실정 ⋅제조업 서비스화 등의 단면적인 특성에 초점을 맞춘 연구나 기업 전략 등을 중심으로 정성적인 분석이 주로 이루어짐. 그러나 산업 간 경계 변화는 국내 산업 전반에서 벌어질 수 있으므로, 산업 전체를 대상으로 산업 간 경계 변화를 분석할 필요성이 높음. 본 연구는 기업의 사업영역에 기반해 국내 산업 간 경계 변화 실태를 정량적으로 분석 정량적 자료를 통해 기업의 사업영역을 평가하고 ...
... 산업에 위협요인들이 발생하고 있다. 중국은 거의 모든 가전제품에서 가격뿐 아니라 품질경쟁력도 강화하면서 글로벌 점유율을 높였고, 우리의 가장 큰 경쟁자로 부상했다. 제품의 스마트화에 따라 핵심 부가가치가 점차 플랫폼 및 서비스로 이동하고 있으며, 스마트홈 서비스 시장에서 선진국과 경쟁이 더욱 가속화될 전망이다. 본고는 글로벌 경쟁 심화 및 스마트화·서비스화 중심의 전환기에 대응해 우리 가전산업이 지속적인 경쟁 위를 확보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대표적 가전제품인 TV의 가치사슬별 경쟁력을 진단 하고 대응 과제를 제시한다. 경쟁우위 진단 결과 한국의 가전(TV)산업은 산업디자인, R&D·설계, 생산 등 가치사슬 전반에서 경쟁우위이며 세계 1위로 평가되었다. 그러나 서비스 부문은 미국 ...
동향 검색 결과 (5건)
산업연구원과 중국 상하이사회과학원 응용경제연구소는 2023년 11월 13일 ‘디지털 시대 한·중산업협력’을 주제로 한·중 산업포럼을 한국 세종시에서 개최 제1세션에서는 디지털 시대에 한·중 협력 현황에 대한 진단과 제조서비스화에 따른 새로운 한·중 협력 방안을 모색 제2세션은 디지털 플랫폼이 서비스산업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정량적 분석과 상하이 주요산업의 국제 경쟁력 분석을 기반으로 한 한·중 협력 전망에 관한 내용으로 구성
... 위한 인텔의 다각적인 기업 M&A, 제휴, 출자 등의 전략 추진 주목 ○ (이차전지) 전기차용 전고체 전지의 상용화 가능성과 시기가 엇갈리는 가운데, 차세대 전지로 평가받는 전고체 전지 양산을 위한 투자 경쟁이 가속화 ■ 신산업별 최근 동향 ○ (자율차ㆍ전기차) 웨이모, 오로라, 모빌아이 등 주요 기업들은 자율차 분야에서 투자 및 개발을 확대하여 실제 서비스화를 활발히 추진 ○ (지능형 로봇) 세계 제조용 로봇 공급은 화낙, 가와사키, 야스카와 등 세계 최고 수준의 제품?기술 경쟁력을 보유한 일본이 주도 ○ (드론) 아마존, 월마트, DJI, 이항 등 주요국 드론 업체들은 기업 협력, 시범서비스 등 배송서비스의 본격화를 위해 적극 노력 ○ (스마트홈/ARㆍVR) ARㆍVR 시장은 글로벌 IT 기업의 메타버스 생태계 ...
... 작용할 전망 ○ 중국의 노동력은 1990년 6억 4,000만 명에서 2019년 7억 8,000만 명으로 연평균 0.7%씩 증가하나 경제활동 참가율은 79%에서 68%로 11%포인트 감소 ○ 취업자 수는 1991년 6억 3,000만 명에서 2019년 7억 5,000만 명으로 연평균 0.6% 증가하나, 고용률은 77%에서 65%로 12%포인트 감소 ○ 고용의 안정성을 보면, 점차 급여 노동자가 많아지고 취약한 고용 형태가 축소되면서 고용 안정성은 증가하나, 청년층의 실업률은 높은 수준 ○ 중국의 산업별 취업구조를 보면 1차산업은 급속히 감소하는 반면 서비스업은 뚜렷한 증가세 시현 ○ 산업별 취업구조를 산업구조와 비교하면, 2차산업은 정체 상태이나 서비스업은 지속 증가하여 중국 경제의 서비스화 추세를 관찰
소통 검색 결과 (75건)
... 증가세를 보일 전망”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전자정보통신산업의 리스크 요인으로 AI 규제 확산, 스마트홈과 XR(확장현실) 시장 성장에 따른 경쟁 심화, 해외생산 확대로 인한 국내 성장기반 약화, 디지털 전환 경쟁력 열세” 등을 지적한 후 고효율 제품 및 스마트 서비스 중심의 내수 촉진 AI 활용 등 디지털 전환 지원 유망 수출품목 및 핵심부품 역량, 제품-서비스화 강화 IT산업 생태계 및 미래 성장 기반 강화를 대응방안으로 제시했다. 현대경제연구원 한국 경제 전망 한국산업연합포럼정광하 한국석유화학협회 연구조사본부장은 '석유화학산업 전망'에서 “올 하반기 생산은 기저효과 상실로 소폭 증가, 내수는 건설경기 악화 등 내수 부진으로 소폭 감소되고 수출의 경우 물량은 소폭 증가하나 단가는 유가상승과 공급과잉이 상쇄돼 보합세가 될 ...
... 진행됐다. 박정수 산업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은 '서비스산업의 패러다임 전환과 울산 서비스산업의 현황 및 과제'라는 주제 발표에서 "서비스산업은 인구와 사회구조 변화, 디지털 기술 진전 등 다양한 변화 요인에 의해 참여 경제주체의 편익을 제고하는 방향으로 혁신이 일어나고 있다"라고 전제했다. 이어 "울산도 제조업 기반 성장 둔화와 서비스산업 수요 확산, 경제의 서비스화를 모색하는 정부 차원의 적극적인 지원 흐름, 지리적·시간적 제약에서 탈피하려는 서비스산업의 급격한 혁신 모습 등에 따라 관련 산업을 육성하는 것이 필요하다"라고 강조했다. 박 위원은 다만 울산이 서비스산업 관련 인프라가 부족하고, 디지털 기술 활용과 관련한 산업 기반이 미미하다는 문제점이 있다고 지적하면서 그 해결 방안으로 ▲ 산업 생태계 조성을 통한 관련 기업의 ...
... 내수 및 수출 실적 호조에 따른 역(逆)기저와 구매 심리 위축에 따른 수요 부진은 부정적 요인이다. 또한 미국 IRA에 이어 프랑스는 전기차 보조금 개정을 통해 자국 또는 유럽 내 생산 전기차에 유리한 보조금 지원할 예정으로 보호주의 무역정책이 강화되고 있으며 이에 따라 해외생산이 지속적으로 증가되는 점도 국내 생산에 부정적이다. 전동화, 자율주행화, 모빌리티 서비스화 등 자동차산업 패러다임 변화가 진행되고 있으며, 전기차 수요 활성화를 위한 지원과 미래차 관련 기업투자 활성화 방안 모색이 필요하다. 2023년 글로벌 자동차시장에서 전기차 판매 성장이 둔화하고 있는 추세지만 주요 시장 중 판매 감소는 한국 시장이 유일한 상황으로 전기차 구매 시 보조금 및 세제 지원 외에 전기차 수요 중심의 다양한 구매 지원 방안 발굴이 필요하다. ...
연구원소개 검색 결과 (1건)
첨부파일 검색 결과 (104건)
... 전개 방향 3. 주요국의 모빌리티 혁신 관련 정책 제3장 모빌리티 혁신에 따른 자동차산업 구조 변화 1. 코로나19 이후 자동차산업 동향 변화 (1) 자동차산업의 수요 정체 (2) 전동차 판매 비중 확대 (3) 중국 자동차산업의 경쟁력 강화 (4) 자율주행 상용화 서비스 실증 확대 2. 자동차산업의 기술 구조 변화 (1) 자율주행 및 모빌리티 서비스화에 따른 기술 변화 (2) 전동화에 따른 기술 변화 (3) 생산 기술 변화 3. 자동차산업의 거래 구조 변화 (1) 모빌리티 혁신에 따른 자동차산업의 거래 구조 변화 (2) 국내외 조달 구조 변화 4. 자동차산업의 경쟁 구조 변화 (1) 가치사슬 구조 변화에 따른 경쟁 구조 변화 (2) 커넥티드화에 따른 산업 범위 확대 (3) 자동차산업의 경쟁 구조 ...
요약 제1장 서론 1. 연구 목적 및 필요성 (1) 연구의 필요성 (2) 연구 목적 2. 선행연구와 본 연구의 차별성 (1) 선행연구 (2) 본 연구의 차별점 제2장 국내 기업들의 혁신 활동 현황 1. 연구자료 2. 혁신 활동 규모와 혁신 활동 분야 현황 (1) 국내 기업의 혁신 활동 규모 현황 (2) 국내 기업의 혁신 활동 분야 현황 제3장 기업 간 혁신 활동 및 산업 활동 근접성 현황 1. 분석 개요 및 분석 방법 (1) 분석 개요 (2) 혁신 활동 근접성 (3) 산업 활동 근접성 2. 혁신 활동 근접성 산출 3. 산업 활동 근접성 산출 4. 기업 간 근접성 변화에 기반한 산업 간 경계 변화 제4장 혁신 활동 및 산업 활동 다각화 현황 1. 분석 개요 및 분석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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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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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국내 대기업 움직임??
KIET 시점에서 보는 미래 로봇 산업 전망은
어떨까요?
경제전문가가 알려드립니다!
(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