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 검색 결과 (7건)
○ 최근 중국 산업정책은 기존의 일률적 육성정책과는 차별화된 산업 '질적' 성장을 추구하는 선택적 육성 및 세부 업종별 조정 정책에 주력 ○ 이러한 정책 기조 변화를 반영하여 중국은 2016년부터 '제13차 5개년 계획'을 추진하고 있으며, 제조업 종합발전계획인 <중국제조 2025>와 더불어 4차 산업혁명에 대응하는 <인터넷 플러스> 정책을 수립하여 추진 ○ 본 연구는 중국의 중요 종합적인 산업 발전정책 분석에만 그치는 것이 아니라 후속 조치의 세부 발표 전략 및 내용을 파악하며, 세부 산업 분야에 걸쳐 종합적으로 분석
... 신산업의 발전은 중앙정부의 육성 노력뿐만 아니라 각 지방정부 차원에서도 지역별 특성 반영 및 집중 육성 분야 선정을 통해 별도의 산업을 육성하는 것으로부터 가속화되는 양상이다. 특히 베이징 중심의 징진지 지역과 장강 삼각주, 주강 삼각주는 중국의 3대 핵심 거점이라고 할 수 있는데, 이들 지역별로도 특화 정책들이 적극 마련되어 추진되고 있다. 중국제조 2025, 인터넷 플러스 정책에 힘입어 IT 기업 클러스터였던 베이징, 상하이, 광둥성 등을 중심으로 4차 산업혁명에 대응하는 신산업 기업들도 빠른 성장세를 나타내고 있다. 신산업 분야 기업들은 베이징, 상하이, 선전을 중심으로 하는 중국의 3대 경제권에 주로 위치해 있으며, 동 3대 경제권은 중국 신산업 분야의 빠른 성장세를 이끌고 있다. 이러한 점에서 4차 산업혁명에 대응하는 신산업 ...
○ 중국은 최근 4차 산업혁명의 대두에 따라 이에 대응하기 위한 중국제조 2025, 인터넷플러스 전략 및 대외개방 정책인 일대일로 정책 등을 잇달아 발표하면서 신기술ㆍ신시장 확대에 선도적인 움직임을 보이고 있음. ○ 중국 내수시장을 바탕으로 최근 중국의 바이두ㆍ알리바바ㆍ텐센트, 화웨이, 지부티 등의 혁신기업들은 빠른 속도로 성장하고 있으며, 이들 기업은 특히 내수시장에서 지위를 확고히 한 후, 글로벌 시장 진출을 가속 ○ 이러한 중국의 디지털 분야 변화에 따른 산업구조 변화와 정책 변화를 고려한 중국 시장 진출 전략 및 협력방안 재정립 필요 ○ 이에, 본 연구는 중국의 4차산업 관련 정책과 비즈니스 환경변화에 주목하여 한중 간 새로운 협력방안을 모색하고자 함.
동향 검색 결과 (7건)
□ 2020년 경제 평가 ○ 국가통계국은 2020년 중국 GDP는 101조 5,986억 위안(잠정)으로 2.3% 증가하였고, 코로나 상황에서 유일하게 플러스 성장한 주요 경제체로 발표 ○ 2020년 중국을 제외한 세계 경제는 마이너스 성장할 것으로 전망되며, 미국, 일본, 독일, 인도 등 주요 경제체도 마이너스 성장 전망 ○ GDP 플러스 성장 외에도 2020년 ... 변화함에 따라 자체 산업사슬과 공급망을 정비하고 관리 ○ 2020년 후반에 들어 반독점 업무 강화가 새로운 과제로 제기되기 시작 ○ 그동안 사실상 중국 정부의 보호 아래 성장해온 인터넷 플랫폼 기업에 대해 최근 반독점법을 적용하여 제재하는 정책 변화에 대해 논란이 제기 ○ 중국은 지난 40년간 산업화와 도시화를 추진하면서 도·농 간 토지 재산권, 공공서비스 접근이 ...
... 연료전지차 산업체인 구축, 연료전지차의 규모화·산업화 발전의 견고한 기초를 마련 ○ 시범내용은 응용환경(?用?景)을 정확히 파악하고, 정책환경 개선, 핵심기술 혁신에 집중, 완전한 산업체인 구축 □ 중국빅데이터산업연맹, CCID, 「중국 빅데이터산업 발전백서」 발표 ○ 2019년 중국의 빅데이터산업 규모는 5,397억 위안으로 전년 대비 23.1% 증가 ○ '인터넷 플러스'의 지속적인 발전과 디지털 기술의 성숙에 따라 빅데이터 응용 및 서비스는 더욱 심화될 것으로 예상 ○ 빅데이터산업 생태계는 꾸준히 개선 ○ 한편, 중국과학원 원사인 메이홍(梅宏)은 빅데이터 시대의 도래 및 디지털 자원의 자산 특성과 생산 요소의 역할이 점점 더 두드러지고 있어, 체계적인 데이터 거버넌스 시스템의 구축을 강조 □ 텅쉰연구원, 「디지털 중국 지수 ...
○ 2016년 12월 중국 국무원은 '전자상거래 13.5발전규획'을 발표 - 전자상거래는 네트워킹의 새로운 경제활동으로, 인터넷플러스를 추진하는 중요한 요소로 신업종 육성, 새로운 수요 창출, 새로운 시장 개척, 전통산업 구조고도화, 공공서비스 혁신 등에서 신동력을 창출할 것으로 기대
소통 검색 결과 (66건)
... 시점"이라며 "과거처럼 절대적인 우위에 의해 결정되는 게 아니라 각자의 강점을 차별화하는 형태의 분업이 이뤄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에 따르면 중국은 2010년대부터 질적 생산력에 주목하기 시작하면서 신에너지산업, 바이오산업, 신흥정보산업 등 신산업 육성을 본격화했다. 다수의 기업이 경쟁하는 체제로 기술 혁신을 유도했고, 정부 차원에서 '중국제조 2025', '인터넷플러스' 등 지원 정책을 내놓으면서 빠른 성장을 이룰 수 있었다는 분석이다. 실제 중국은 세계 전기차 생산 및 수요의 60%를 차지하고 있으며 리튬 배터리, 태양광 등에서도 선도적인 입지를 구축하고 있다. 빅데이터나 인공지능도 매출 등으로 일률적 평가를 내리기는 힘들지만 관련 연구 및 특허 등의 양적 지표로는 세계 최고 수준을 자랑한다. 조 연구위원은 “중국의 경쟁력 ...
... 전체 테마를 온전히 넷제로로 설정하였다. 가장 많은 주목을 받았던 도심항공교통(UAM) 체험부터 액화수소 드론3), 차세대 소형모듈원자로(SMR), 고성능 하이니켈 배터리 NCM9 플러스, 심지어 반도체까지 SK그룹에서 생산되는 모든 제품과 기술이 그린 전환이라는 하나의 주제를 담고 있었다. 석유·화학 등에 기반을 두고 성장한 SK이노베이션, SK에너지, SK지오센트릭 ... 5대 핵심 키워드에 Web3와 메타버스가 포함될 만큼, 인간이 소비하고 놀이하는 방식에서도 강력한 혁신이 일어나고 있음이 확인됐다. 탈중앙화의 상징인 Web3는 개인 맞춤형 차세대 인터넷 환경으로 디지털 자산의 안전한 거래, 데이터 주권의 회복, 소유권에 대한 인식 등을 더욱 고도화·개인화할 수 있는 핵심 인프라이다. 메타버스 분야에서는 하드웨어 기기를 통한 게임 전시가 ...
... 다만 국내에 정식 출시되진 않았다. 국내 기업들은 이런 해외 제품에 없는, 소비자 편의를 고려한 부가 기능의 신제품들로 AI 스피커의 '틈새시장' 개척에 나서고 있다. 네이버가 LG유플러스와 손잡고 지난 달 출시한 시계형 AI 스피커 '클로바 클락+'가 대표적이다. 납작한 타원의 탁상시계 형태인 이 제품은 음성 명령 없이 화면으로 시간과 미세먼지 수치 등 다양한 일상 ... '그린팩토리(네이버 본사)'에 도착하려면 약 20분 후 출발하세요”라고 알려주는 식이다. 분 단위로 바쁘게 움직이는 국내 직장인 수요를 겨냥했다. 물론 스마트홈 구현 기능에도 공을 들였다. 사물인터넷(IoT) 기능이 없는 일반 가전도 음성으로 제어할 수 있어 기존 스마트홈 지원 기기가 아니더라도 적외선 리모컨(IrDA)을 지원하는 TV나 에어컨 등의 연동이 가능하다. 삼성전자와 ...
첨부파일 검색 결과 (14건)
... (2) '1+X' 규획 체계 발표 (3) 의 실행을 위한 지침 (4) 의 추진 상황과 시사점 2. 중국의 혁신정책과 후속 조치 (1) 쐉촹(??) 정책의 주요 내용과 후속 조치 (2) 기술발전 지침 및 계획 (3) 제조업 혁신시스템 및 인프라 구축 정책 (4) 중국 혁신정책의 의의 및 시사점 3. 제조업 전반의 발전전략 및 지원정책 (1) 인터넷+ 정책의 공업 부문 후속 조치 및 세부 추진 전략 (2) 공업화와 정보화 융합 발전계획(2016~2020) (3) 스마트 제조 발전계획(2016~2020) (4) 2017년 소비재 공업 '3품(三品)' 특별 행동계획 (5) 제조업의 서비스화를 위한 특별 행동 지침 (6) 안정적인 공업 성장, 구조조정 및 수익 증대를 위한 금융지원에 관한 의견 (7) 제조업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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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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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국내 대기업 움직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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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전문가가 알려드립니다!
(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