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 검색 결과 (376건)
최근 대내외 불확실성이 높아지는 가운데 다양한 유형의 리스크가 국내 경제ㆍ산업을 교란시키는 요인으로 작용함에 따라 국내외 경제ㆍ산업 여건의 변화에 대한 상시 모니터링의 중요성이 점차 높아지고 있다. 초기에 위험 요인을 신속히 파악 및 감지하고, 국내 경제ㆍ산업에 대한 파급 영향 등과 관련된 상시 모니터링 체계가 요구되는 상황에서 특정집단을 대상으로 하는 주기적인 경기조사 방식은 경기 모니터링의 일환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경기조사(Business Survey)는 정성적 판단에 기반한 정량 분석의 결과를 신속히 제공하여 실물경기 변화를 적시에 파악하고, 향후 실물경기의 방향성 예측과 함께 국내 경제주체들의 대응책 마련에 유용한 참고 지표를 제공해 줄 수 있다. 산업경기 변화를 파악할 수 있는 공식 지표들이 일...
...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다. 첫째, 생산성 변동 충격의 공간적 파급효과를 분석하기 위한 모형을 제시하는 것과 둘째, 자료와 연계하여 실제 정책과 밀접하게 관련된 사례별 공간적 파급효과와 주요 메커니즘을 분석하는 것이다. 첫 번째 사례는 산업과 지역 경제의 위기 극복을 위한 ‘지역산업위기 대응’제도와 관련이 있는 조선업에 가해진 충격이다. 이 사례에서는 중국 조선업의 경쟁력 상승을 외생적 충격으로 가정하고 파급효과 분석을 통해 미래에 다시 발생할 수 있는 지역산업 위기 대응 차원에서의 정책적 시사점을 제시하는 한편, 현행 ‘지역산업위기대응제도’의 개선 방안에 대해 중점적으로 논의한다. 두 번째 사례는 현재 경기, 경북 지역에 조성 예정인 국가첨단전략산업 반도체 ...
... 수출주도형 산업 구조이다. 특히 원료·사·직물·염색·의류·제조·유통 등 다단계로 이어져 있어 고용 창출 효과와 고부가가치를 실현할 수 있는 대표적인 가공산업이다. 섬유소재가 의류뿐만 아니라 산업용 소재로 활용이 확대되면서 ‘산업의 옷’을 만드는 신소재로 부상하고 있다. 조선, 자동차, 항공, IT, 레포츠산업의 급속한 발전과 기능성 강화로 기술과 시장양면에서 급속한 발전 추세에 있으며, 관련 산업과의 융복합화 기술 개발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국내 섬유패션산업은 전체 제조업 중 업체 수의 10.2%(6만 개사), 종사자 수의 6.1%(26만1,000명), 생산액의 2.1%(43조 8,000억 원)를 차지하고 있는 기간 산업이다. ...
동향 검색 결과 (271건)
... 2일~10일) 금리 소폭 상승 및 원/달러 하락 수출입: 12월 수출 6.6% 증가, 수입 3.3% 감소, 무역수지 65억 달러 흑자 주요 산업별 동향 제조업: 11월 제조업 생산, 전년동월비 0.3% 증가, 전월비 0.7% 감소 자동차: 기상악화로 인한 공급 물량 감소로 내수, 수출 모두 감소 조선: 생산, 출하, 가동률 모두 5개월 연속 두 자릿수 증가 일반기계: 수출시장 부진에도 일반기계 생산은 증가세 지속 서비스산업 생산: 11월 생산, 전년동월비 1.0% 증가 고용: 11월 취업자 수, 전년동월비 33만 3천 명(1.6%) 증가 서비스수지: 11월 서비스수지, 20억 9,400만 달러 적자
제1장 자동차산업 세계 및 주요 수출 대상국 수요 2025년 글로벌 자동차 수요는 전년 대비 2~3%대로 소폭 증가가 예상되며 9,100만 대 수준으로 팬데믹 이전 규모를 회복할 전망- 최대 자동차 수요국인 중국은 대외 불확실성 증가로 소비 부진이 지속되고 자동차 수요도 팬데믹 이전 수준인 2,700만 대에는 미치지 못할 전망- 미국, 유럽 등 선진시장은 금리 인하, 차량 판매 부진에 따른 역기저 등으로 자동차 수요의 증가가 예상되나 정책적 변화, 신차 가격 상승, 구매력 감소 등의 요인으로 증가 정도는 제한적일 것 미국 시장은 금리 인하와 트럼프 정부의 감세 정책 등 긍정적 요인이 발생할 것이나, 자동차 수요가 이미 코로나 이전 대비 90% 수준으로 회복되는 등 대기 수요가 상당 부분 해소되고 고물가...
... 하락, 전년동월비 1.5% 상승 국내 금융ㆍ외환: 11월 기업대출 및 가계대출 증가세 동반 둔화, 12월 초(12월 2~10일) 금리 소폭 하락 및 원/달러 상승세 수출입: 11월 수출 1.4% 증가, 수입 2.4% 감소, 무역수지 56억 달러 흑자 주요 산업별 동향 제조업: 10월 제조업 생산, 전년동월비 6.5% 증가, 전월비 0.4% 증가 자동차: 수출, 두 자릿수 감소, 2개월 만에 감소로 전환 조선: 생산, 출하, 가동률 모두 두 자릿수 증가세 일반기계: 생산, 내수 회복 영향으로 증가로 전환 서비스산업 생산: 10월 생산, 전년동월비 1.9% 증가 고용: 10월 취업자 수, 전년동월비 26만 7천 명(1.3%) 증가 서비스수지: 10월 서비스수지, 17억 3,400만 달러 적자
소통 검색 결과 (3413건)
... 나라들 탓으로 돌리는 것은 “학문적으로도 도의적으로도 맞다고 보기는 어렵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트럼프 행정부의 관세.비관세 장벽에 대한 우려가 가장 큰 분야로 한국의 대미 수출액의 35%를 차지하는 자동차를 지목했다. 하지만 보고서는 미국이 전면적 통상 전략 개편이 “업종별로 위협과 기회 요인을 복합적으로 제공할 전망”이라며, 반도체.바이오의약품.자동차.배터리.조선 등의 업종은 “기존 국제 분업 구조가 변화함에 따라 중장기 세계 수출시장 내 우리의 입지를 보호.강화할 가능성이 충분하다”고 진단했다. 보고서는 미국 쪽이 불공정 무역 행위라고 주장하는 환율 조작, 수출 상품 부가세 환급, 수입 제한, 관세 등의 분야에서 한국시장의 개방도는 높은 편이라며, 미국의 다른 무역적자 대상국들과 달리 '무역 전환 효과'를 볼 가능성도 낮지 ...
... 한국에 50조 원의 무역적자를 보고 있습니다. 미국 정부는 4월 1일까지 나라별 무역실태를 조사할 예정인데, 우리의 배출가스 규제와 미국에 없는 부가가치세 등을 미국 자동차에 대한 비관세 장벽으로 여기고 있습니다. 조철 / 산업연구원 선임연구위원 "(자동차 업계) 이익률이라는 게 높아봤자 7~8%정도 되는데 (관세율이) 10% 이상만 되더라도 손해를 보는…FTA라는 게 의미가 없는 형태가 돼 버린 거죠." 한미 FTA 체결 이후 자동차는 수출입에 관세가 없었습니다. 대미 수출액 1위인 자동차에 대해 관세 부과가 예고된 가운데, 트럼프 대통령이 2위 품목인 반도체에 대해서도 관세를 부과하겠다는 입장이어서 주력 수출 산업 전반에 먹구름이 짙어지고 있습니다. TV조선 송무빈입니다. moving@chosun.com .
연구원소개 검색 결과 (3건)
○ 국내 주요 제조업을 소재산업(철강, 석유화학, 정유, 시멘트 등), ICT 산업(반도체, 디스플레이, 통신 등) 및 기계 및 기타산업(기계, 자동차, 조선, 섬유 등)으로 분류 후, 본 연구에서는 소재산업을 중심으로 주요 공정별 탄소감축기술을 조사 ○ 기업 차원에서의 탄소배출권 거래제 진입 애로사항 및 산업 발전을 위한 국내 탄소배출권 거래제 개편 방향 제시 ○ 환경규제에 따른 국내 소재기업의 부담을 경감시키고, 보다 비용 효과적인 탄소감축 관련 R&D 방향을 제시할 수 있는 산업 정책을 제시
○ 구조조정이 지속되고 있는 ① 우리나라 조선산업에 미치는 요인과 영향을 분석하고 ② 시장 전망과 우리나라 조선산업의 경쟁력을 분석한 후 ③ 산업 경쟁력 유지 차원에서의 정책방안을 제시
연구 개요 ○ 건설·조선·해운 등 경기민감 산업 뿐 아니라, 기술의 주기가 빠르고 소비 수요가 급변하는 IT·벤처 부문에서도 실패기업의 재기와 퇴출을 활발하게 하는 시스템 구축 ○ 시장경쟁에서의 승자가 독과점적 지위를 구축하지 못하고 패자도 새로운 출발과 적절한 사업영역 변경을 촉진 할 수 있는 구조조정 방안 마련 연구 목차 Ⅰ. 서론 1. 연구의 배경과 목적 2. 선행연구 검토 및 연구방법 Ⅱ. 경제환경의 변화와 산업정책-경쟁·구조조정 정책간 조화 필요성 1. 경제환경의 변화와 지적·창의적 요소의 중요성 확대 2. 변화된 환경 하에서 고려해야 할 시장의 주요 특성 1) 네트워크 외부성의 확대 2) 산업생태계의 조성 및 활성화 필요성 3. 변화된 환경 하에서 산업정책과 경쟁·구조조정정책간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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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일~10일) 금리 소폭 상승 및 원/달러 하락 수출입: 12월 수출 6.6% 증가, 수입 3.3% 감소, 무역수지 65억 달러 흑자 주요 산업별 동향 제조업: 11월 제조업 생산, 전년동월비 0.3% 증가, 전월비 0.7% 감소 자동차: 기상악화로 인한 공급 물량 감소로 내수, 수출 모두 감소 조선: 생산, 출하, 가동률 모두 5개월 연속 두 자릿수 증가 일반기계: 수출시장 부진에도 일반기계 생산은 증가세 지속 서비스산업 생산: 11월 생산, 전년동월비 1.0% 증가 고용: 11월 취업자 수, 전년동월비 33만 3천 명(1.6%) 증가 서비스수지: 11월 서비스수지, 20억 9,400만 달러 적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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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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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국내 대기업 움직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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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전문가가 알려드립니다!
(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