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 검색 결과 (19건)
...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등 산발적으로 발생하고있는 국제 이슈는 우리 기업의 자동차산업 공급망 안정성 확보의 필요성을 증대시키고 있다. 특히 미‧중 갈등이 촉발한 미국 중심의 자동차산업 공급망 재편은 한국의 대미 수출 증가로 이어졌다. 반면 현대‧기아자동차가 중국의 자동차 생산 공장 가동을 중단하면서 대(對)중국 자동차 부품 수출은 크게 감소하였다. 하지만 자동차산업 수입에서 우리나라의 대중국 의존도는 오히려 증가하였다. 이에 따라 자동차 부품 수입에서 중국이 차지하는 비중이 급격히 증가하여 중국이 일본을 제치고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하게 되었으며, 2023년 15억 달러의 무역적자 최고치를 경신하였다. 향후 미‧중 간 패권 경쟁이 지속될 것으로 예상되는 바, 양국을 중심으로 한 공급망 블록화는 가속화될 것으로 ...
... 가져왔음. 특별히 수입 경쟁에 직면한 산업일수록 고용이 감소하고, 수출의 기회가 확대된 산업일수록 고용이 증가하는 여러 실증 연구와 국내 연구가 존재 지역별 산업분포에 따라 대(對)중국·베트남 무역의 고용 효과는 다르게 나타나는데, 이와 관련한 연구가 부재 본 연구는 대중국·베트남 무역이 지역경제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적으로 분석하고, 그 ... 시사점을 도출함. 도구변수를 이용한 2SLS(2단계 최소자승법) 회귀법을 통해 발생할 수 있는 내생성을 해소함. 2002년부터 2021년까지의 자료를 바탕으로 분석한 결과, 대중국·베트남 수입과 수출의 지역 고용 효과는 둘 다 통계적으로 유의하며 수입은 음의 고용 효과를, 수출은 양의 고용 효과를 갖는 것으로 나타남. 한 지역의 고용자 한 사람의 ...
○ 미ㆍ중 무역분쟁 이후 아시아 태평양 지역의 국제분업구조가 급격히 변화하였는데 중국과 베트남 등지에 진출한 한국의 해외진출기업들은 이러한 변화의 중심에 있음. - 미국의 대(對)중국 수입의존도는 2017년 21.9%에서 2020년 19%로 감소, 동 기간 대베트남 의존도는 2%에서 3.5%로 증가 - 중국과 베트남은 ① 수출의 경제성장 기여도가 크고, ② ... 세계무역구조 변화와의 관계를 규명하는 것임. - 일반적인 수출입통계는 해외진출기업의 무역행태 분석에 활용하기 어려운 반면, B/L(bill of lading, 선하증권) 자료는 무역의 주체(기업)와 상대(기업)를 특정할 수 있어 세밀한 분석이 가능 - 이에 본 연구는 베트남의 기업별 무역자료(B/L 자료) 분석을 통해 베트남의 수출 중 한국계 기업의 무역 기여분을 ...
동향 검색 결과 (2건)
산업연구원과 중국사회과학원 아태글로벌전략원은 2024년 4월 26일 “디지털 경제 시대의 혁신과 한 · 중 공급망 협력”이라는 주제로 한 · 중 산업포럼을 세종에서 개최 제1 세션은 한 · 중 가치사슬 재편의 영향 평가와 역내포괄적경제파트너십(Regional Comprehensive Economic ... RCEP)과 한 · 중 FTA의 성과와 평가를 통해 한 · 중 양자 간 협력뿐 아니라 제3국 시장에서 한 · 중 간 협력 방안을 모색 제2 세션은 한국과 일본의 대중국 수출 구조, 해외투자와 무역으로 보는 한 · 중 산업 협력방안을 살펴보고, 중국과 베트남과의 교역이 한국의 지역별 고용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
중국의 농식품 시장 현황 ○2021년 중국의 농식품산업 매출규모는 약 8조 3,000억 위안이며, 이 중 신선식품 비중은 약40%, 가공식품은 60% 수준 ○농식품은 중국 전체 산업규모(114조 4,000억 위안)의 7.3%를 차지하고 있으며, 2021년 기준 농촌인구는 약 5억 명(전체의 35.3%)으로 전년 대비 2.3% 감소하였으며, 최근 5년간 지속적으로 ... 3,041억 7,000만 달러(수입액 2,198억 2,000만 달러, 수출액 843억5,000만 달러)로 전년 대비 23.2% 증가(수입 28.7% 증가, 수출 10.9% 증가), 중국의 농식품 수출입액 무역적자는 1,345억 7,000만 달러 - 농식품 주요 수출국(지역)은 홍콩(105.6억 달러), 일본(102.7), 미국(74.4), 베트남(54.4), 한국(53.0) ...
소통 검색 결과 (240건)
... * 관세‧환율‧세제‧조달‧시장개방‧수출통제‧금융 등 광범위 분야 망라 대중국 10%, 철강‧알루미늄 25% 관세 예고편에 불과… ‘더 큰 한방’ 나올 수도 * 트럼프 1기 대비, 경제‧통상 각료 입장 통일되고 결연 * 미국 주도 脫중국 국제분업구조 재편, 보다 총체적이며 체계적으로 추진될 것 「상호 관세(Reciprocal Tariffs)」, 단기 타격 불가피하나 악재로만 해석 경계해야적극적 무역 전환 전략, 한국 新 통상정책 교두보로 활용 필요 * 韓美 FTA로 대부분 상품 상호 무관세, 중국‧베트남‧인도‧EU 대비 시장개방도 매우 높아 * 전반적 高관세, 비관세 장벽, 수출상품대상 부가세 환급, 환율 조작 等 행위는한국 수출 기업들에 큰 해당 없는 사안… ...
... 탈중국 기조 아래 이뤄지고 있습니다. 이같은 흐름이 한국 수출.산업에 미치는 영향이 얼마나 될지에 우리 기업과 정부도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습니다. 다만, 반도체 산업에 국한하면 보호무역주의가 한국에 미치는 영향은 제한적일 것이라는 게 전문가들의 분석입니다. 경희권 산업연구원 연구위원은 "미국이 탈중국 공급망을 새로 구축하는 과정에서 한국의 반도체 산업에는 피해가 없을 ... 구조 내에서 입지를 강화해야 할 필요가 있다"며 "반도체 첨단 공정에서 대만 의존도가 감소하는 것도 한국에 기회가 될 수 있을 것"이라고 전망했습니다. 경 연구위원은 "다만, 미국이 무역 관세 정책을 강화하면서 한국의 생산기지가 있는 베트남과 인도가 사정권에 들 수 있어 예외를 인정받기 위한 노력이 필요해 보인다"고 말했습니다. 당신의 제보가 뉴스로 만들어집니다. SBS ...
... 한국, 조립은 중국에서 담당했으나, 중국은 점차 배제되고 있다. 트럼프 1기 정부 시절 고관세정책으로 중국 기업은 아세안, 멕시코로 공장을 이전했다. 이는 우리 기업에도 도전이 된다. 중국은 자동차, 휴대폰, 가전 분야에서 아세안과 멕시코에 투자하며 우리 기업과 경쟁 중이다. 베트남에서 중국의 투자액이 한국을 추월하며 경쟁이 심화했고, 동남아로 유입된 중국산 저가품으로 ... 사용 비율을 높이는 정책이 강화되고있다.” 서울대 경영학 학사, 행정학 석사, 제37회 행정고시, 미국 뉴욕주립대 법무박사, 중앙대 법학박사, 현 한미 FTA 분쟁패널 위원, 현 무역위원회 위원 미국과 중국 간 통상 갈등이 2025년에는 어떻게 전개될까. 양은영 “관세, 기술, 투자 전반에서 심화할 전망이다. 조 바이든 정부의 '디리스킹' 전략과 달리, 미국 신행정부는 ...
첨부파일 검색 결과 (22건)
... 현황 및 정책 1. 자동차산업 현황 (1) 교역 현황 (2) GVC 참여도 현황 (3) 수출 중심성 분석 2. 자동차산업 육성 정책 (1) 한국 (2) 인도 (3) 베트남 (4) 인도네시아 (5) 태국 제3장 우리나라의 자동차산업 분석 1. 생산 현황 (1) 국내 생산 현황 (2) 우리나라 기업의 해외 생산 현황 2. 판매 현황 (1) ... 4. 태국의 자동차산업 (1) 생산 및 판매 현황 (2) 자동차 및 부품 공급망 (3) 로컬 자동차 기업의 생산 현황 및 경쟁력 제5장 우리나라 자동차산업의 당면 현안 1. 중국발 자동차 부품 공급망 리스크 노출 (1) 중국 자동차산업의 발전 (2) 중국의 자동차산업 경쟁력 강화에 따른 의존도 상승 (3) 중국 자동차산업 공급망 리스크 고조 2. 무역흑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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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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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국내 대기업 움직임??
KIET 시점에서 보는 미래 로봇 산업 전망은
어떨까요?
경제전문가가 알려드립니다!
(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