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 검색 결과 (3건)
ICT 기술의 발전과 정부 정책의 지원, 기업의 발빠른 진출, 노동시장의 변화에 대한 해결책으로 무인 소매업이 주목을 받고 있다. 중국의 무인 소매업은 2017년 100억 위안 규모에서 2022년 1조 위안의 시장으로 성장할 전망이다. 동 기간 동안 무인 소매업을 이용하는 소비자 규모는 약 500만명에서 2억 4,000만명에 달할 것으로 보인다. &lsqu... ‘빙고박스(BingoBox)’ 등이 대표적이며, 이들 기업은 인공지능, 빅데이터, 안면인식, 모바일 결제 시스템 등을 도입하여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유통업계에서 무인 상점이 시도되고 있다. 중국과 비교하여 규모면에서나 고객의 접근성 등에서 뒤처지고 있지만 ‘한국형 무인 소매업’ 발전을 위한 시도로 평가되고 있다. ...
올해 6월, 카타르 상점가는 붉게 물들 전망이 다. 중국의 거대 유통업체 드래곤 마트가 상륙을 앞두고 있기 때문이다. 두바이에 본사를 두고 있 는 중국 대형 유통상점인 드래곤 마트는 도매와 소매를 겸하며, 쇼핑몰이자 물류창고가 결합되어 있는 복합 상업단지이다. 2004년 두바이에 설립 된 마트의 규모는 15만㎡에 달한다. 약 3,900여 개 의 상점들이 입주하고 ... 판매할 수 있는 공간이 있으며, 외 부에는 3만㎡ 규모의 물류단지가 위치하고 있다. 이번에 개장하는 도하 드래곤 마트에는 약 300개 의 상점이 입주할 예정이며, 이 중 95%가 중국산 건설자재, 가구, 전기제품, 원단 등으로 채워질 계 획이다. GCC 국가들에 대한 중국의 적극적인 구 애는 드래곤 마트가 끝이 아니다. 중국과 GCC 국 가들은 석유와 가스를 수입하고, ...
-본 보고서는 한국의 對중국 진출이 중국 내수시장 개척에 목적을 두고 있을 때, 중국의 유통 시스 템에 어떻게 접근해야 할 것인가를 염두에 두고 작성되었음. -본 보고서의 주요 문제의식은 다섯 가지로 요약됨. 즉 ① 유통과 중국 경제 전반은 어떤 관계에 있는가, ② 중국의 상품유통 시스템의 골격은 어떻게 형성되어 있으며, 전반적인 체제 개혁 속에 서 유통 시스템은 어떤 변화 방향을 보이고 있는가, ③ 유통업의 구조는 개혁 이래 어떤 변혁을 겪 고 있으며, 당면 과제는 무엇인가, ④ 유통업의 대외개방 현상은 어떠하며, 그 문제는 무엇인가, ⑤ 중국의 유통 관련 습관 및 정책 방향은 어떠한가 등이 그것임.
동향 검색 결과 (3건)
중국 소매업의 범위와 최근 정책적 환경 ○국가시장감독관리총국과 국가표준화관리위원회는 소매업(Retailing)을 점포형 소매와 무점포 소매로 분류 ○최근 중국 지도부는 코로나19 팬데믹, 미국과의 경쟁 심화,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등 외부 리스크에 대응하여 거대 내수 시장의 강점을 활용하여 경제 성장을 이루어내려는 의지를 강력히 표명 - 2022년 12월 ... 현대물류발전규획(‘十四五’现代物流发展规划)에서는 물류 인프라의 디지털 고도화, 녹색 저탄소 물류 발전, ‘신선 제품 전자상거래+산지 직송’과 같은 새로운 콜드체인(저온유통) 물류의 업태 및 모델 육성 등을 강조 ○이러한 중국 정부의 최근 정책 기조는 생산과 소비를 연결하는 소매 유통업에 있어서 기회요인으로 작용 예상
... 고른 성장세를 시현 ○ 8월의 업종별 생산량을 보면 대부분의 업종에서 4개월 연속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으나 기계 일부 업종, 조선 등에서는 부진 ○ 서비스업은 8월에 화물운수업과 소매업에서 성장세를 보였으나, 여객운수업이나 음식숙박업은 아직도 코로나19의 영향에서 회복 못한 상태 □ 9월 제조업 구매관리자지수는 51.5로 확장세 지속 ○ 9월 중국 국가통계국의 ... 코로나19의 영향으로 1분기 최저치인 20으로 하락하였다가 2분기 72, 3분기 95로 V자형으로 회복 ○ 업종별로 보면 전기전자(138)가 크게 회복하였으며, 자동차(103)도 회복세를 보였으나, 유통업(67), 화학(80) 등은 여전히 저조한 상태 ○ 중국에 진출한 기업들이 겪는 주 애로 요인으로는 현지 수요 부진과 수출 부진이 압도적으로 높은 비중 차지
... 5월의 업종별 생산량을 보면 화학, 철강, 비철금속 등 소재업종은 회복세를 보이고, 자동차도 크게 증가하였으나, 기계와 전자는 세부 품목별로 큰 차이 ○ 서비스업은 5월에도 운수업, 소매업, 음식숙박업이 코로나19의 영향으로 감소세를 지속 □ 6월 제조업 구매관리자지수는 50.9로 확장세 유지 ○ 6월 중국 국가통계국의 제조업 PMI는 전월 대비 0.3포인트 상승한 ...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조업 차질, 공급망 타격, 수요 급감 등에 따라 1분기 최저치인 20으로 하락하였다가 2분기 72로 반등하여 V자형 회복 기대 ○ 업종별로 보면 자동차(110)가 크게 회복하였으나, 섬유의류(37), 유통업(50) 등은 여전히 저조한 상태 ○ 중국에 진출한 기업들이 겪는 주 애로요인으로는 현지 수요 부진과 수출 부진의 비중이 지속하여 상승
소통 검색 결과 (12건)
... 다른 측면에서는 서비스업의 혁신을 가속하는 계기가 됐다고 평가했습니다. 코로나19가 국내에 확산하기 시작한 2월 중순 이후 서비스업은 특정 업종을 중심으로 생산과 소비가 급격히 둔화했습니다. 중국 관광객이 감소하면서 여행업, 숙박업, 항공, 면세점 등이 주로 타격을 입었고, 음식점업, 공연예술업, 교육서비스업 등으로 부정적 효과가 확산했습니다. 서비스업 생산지수는 2월 106.4에서 3월 101.7로 감소했습니다. 반면, 소비 행태 변화에 따라 비대면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일부 업종에서는 오히려 판매가 늘어나는 효과가 나타났습니다. 3월 주요 유통업체 매출은 3.3% 감소했으나 온라인 유통업체 매출은 16.9% 급증했습니다. 소매판매액 대비 온라인쇼핑 상품 거래액의 비중은 1월 22.9%에서 3월 28.2%로 5.3%포인트 확대했습니다. 외식업에서는 ...
... 측면에서는 서비스업의 혁신을 가속하는 계기가 됐다고 평가했다. 코로나19가 국내에 확산하기 시작한 2월 중순 이후 서비스업은 특정 업종을 중심으로 생산과 소비가 급격히 둔화했다. 초반에는 중국 관광객이 감소하면서 여행업, 숙박업, 항공, 면세점 등이 주로 타격을 입었고, 이후에는 음식점업, 공연예술업, 교육서비스업 등으로 부정적 효과가 확산했다. 서비스업 생산지수는 2월 ... 진행된 사회적 거리두기는 사회 전반의 변혁을 가져왔다. 소비 행태 변화에 따라 비대면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일부 업종에서는 오히려 판매가 늘어나는 효과가 나타났다. 3월 주요 유통업체 매출은 3.3% 감소했으나 온라인 유통업체 매출은 16.9% 급증했다. 소매판매액 대비 온라인쇼핑 상품 거래액의 비중은 1월 22.9%에서 3월 28.2%로 5.3%포인트 확대했다. ...
... 보고서에 따르면 코로나19는 서비스업 전반에 피해를 줬지만, 다른 측면에서는 서비스업의 혁신을 가속하는 계기가 됐다. 코로나19가 국내에 확산하기 시작한 2월 중순 이후 서비스업은 특정 업종을 중심으로 급격히 꺾였다. 초반에는 중국 관광객 감소로 여행 숙박 항공 면세 등이 타격을 입었고, 이후에는 음식점 공연예술 교육 등으로 부정적인 효과가 퍼졌다. 하지만 소비 행태 변화에도 비대면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일부 업종에서는 오히려 판매가 늘어나는 등 수혜를 입었다. 3월 주요 유통업체 매출은 3.3% 감소했으나 온라인 유통업체 매출은 16.9% 급증했다. 소매판매액 대비 온라인쇼핑 상품 거래액의 비중은 1월 22.9%에서 3월 28.2%로 5.3%포인트 확대했다. 외식업에서는 대면 접촉을 피할 수 있는 비즈니스 ...
첨부파일 검색 결과 (6건)
이메일 수집방지를 위해
아래 보안문자를 입력해 주세요
아래 보안문자를 입력해 주세요
담당자 정보를 확인해 주세요.
연구과제 제안이 접수되었습니다.
신청이 접수되었습니다.
코로나19 발생 이후 대부분의 고용 관심사가 항공 및 여행서비스, 음식·숙박 서비스 등 주로 서비스 업종에 집중된 상황에서 본 연구는 최근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제조업의 고용변화를 살펴보았다. 분석에 따르면, 코로나19 이후 제조업 고용은 비교적 큰 충격 없이 빠르게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제조업 고용은 서비스업에 비해 큰 충격 없이 유지되고 있고, 코로나19 직후 2020년 상반기에 약간 하락하였지만 하반기부터 회복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OECD 주요국의 제조업과 비교하여도 일본과 함께 고용 충격이 비교적 작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전반적으로 양호한 고용 성적에도 불구하고 제조업 내 특성 별로는 차이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 종사상 지위 별로 보면, 임시·일용직, 고용원이 있는 자영업자에서 고용 충격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고, 상용직과 고용원이 없는 자영업자는 큰 충격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조업 규모별로는 300인 이상의 경우 코로나 발생 초기 약간의 충격 이후 고용이 빠르게 반등하면서 코로나 이전보다 고용이 더 증가한 반면, 이보다 작은 규모의 제조업체들의 경우 고용 회복이 더디게 나타나고 있다. 고용의 중장기,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제조업 업종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코로나 발생 이전 3년간의 추세선을 2020년 1월부터 연장한 선과, 2020년 1월부터의 실제 자료를 이용한 단기 추세선을 비교한 결과, 의약품은 코로나19 발생 이전부터 시작하여 코로나19 발생 이후에도 견조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자부품·컴퓨터, 기타운송장비, 가구는 코로나19 이후 오히려 고용 추세가 개선되었다. 그러나 다수 업종은 코로나 발생 이후 고용이 하락하였는데, 특히, 비금속광물, 1차금속, 금속가공 분야나 인쇄·기록매체 업종에서 하락이 상대적으로 크게 나타났다.
담당자 정보를 확인해 주세요.
inform@kiet.re.kr이름 : 박홍서
전화번호 : 044-287-3811
정보의 무단수집 방지를 위해
아래 보안문자를 입력해 주세요.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전지적키에트시점] (Eng sub)심상치 않은
국내 대기업 움직임??
KIET 시점에서 보는 미래 로봇 산업 전망은
어떨까요?
경제전문가가 알려드립니다!
(산업연구원 박상수 실장)